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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웨어러블 기기, 소비자 전자제품 부진 속 성장세 지속
작성자 | 관리자 | 카테고리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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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8-12-05 | 조회수 | 4,371 |
출처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
원문링크 |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4/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71471 |
- 스마트 웨어러블 5년간 연평균 성장률 93.8%에 달해 -
- 건강 및 스포츠 웨어러블 기기에 주목 -
□ 시장규모
ㅇ 웨어러블 기기의 HS Code는 8517.62로 음성·영상이나 그 밖의 자료의 수신용·변환용·송신용·재생용 기기[교환기와 라우팅(routing) 기기를 포함
ㅇ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Euromonitor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웨어러블 기기 매출액은 전년대비 8.8% 증가한 292억5450만 위안에 달할 전망
-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의 2018년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9.8% 증가한 193억2730만 위안으로 2014~2018년 연평균 성장률이 93.8%에 이를 것으로 예상
- 같은 기간 액티비티 밴드의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71.5% 감소한 4억5020만 위안에 달할 전망, 2014~2018년 연평균 성장률은 -28.7%으로 웨어러블 기기 중 유일하게 마이너스 성장을 보임.
- 같은 기간 액티비티 시계(아날로그)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45.2% 증가한 12억8150만 위안을 기록할 전망
- 2018년 액티비티 시계(디지털)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20.1% 증가한 81억9570만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
중국 웨어러블 기기 매출 추이
(단위: 백만 위안)
자료원: Euromonitor, KOTRA 선전 무역관 재정리
□ 제품별 시장점유율 현황
ㅇ 중국 시장조사업체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 스마트 밴드 점유율은 50.2%로 가장 높았으며 스마트 시계가 41.4%로 그 뒤를 이음.
- 스마트 밴드와 스마트 시계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 두 분야의 점유율 합은 91.6%에 달함.
- 스마트 의류의 점유율은 2.1%, 스마트 안경은 0.35%에 불과하나 모바일 인터넷과 웨어러블 기기의 핵심 하드웨어 기술이 발전하고 보급됨에 따라 성장 가능성이 큰 분야임.
2016년 중국 웨어러블 기기 카테고리별 점유율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경쟁동향
ㅇ 중국 기업들은 비교적 낮은 가격과 빠른 신제품 출시, Tmall.com, JD.com, Suning.com 등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과의 협력 등을 기반으로 웨어러블 기기시장에서 선두를 지키고 있음.
- 2018년에도 Huami Inc는 웨어러블 기기 점유율 28.2%로 1위를 유지했으나 치열한 경쟁 속에 점유율은 계속 하락하고 있음. 최근 성장 돌파구로 스포츠 관련 기능 제공에 중점을 둔 프리미엄 스마트 시계 브랜드 Amazfit을 론칭함.
- Huawei Technologies는 광범위한 유통망과 제품 혁신으로 2018년 상위 10개 기업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달성. 2018년 5월 심박 수 모니터링과 수면 모니터링 등 건강 및 스포츠 관련 기능을 탑재한 Huawei Watch 2를 출시함.
중국 웨어러블 기기 기업별 시장점유율(판매량 기준)
(단위: %)
회사명 |
2015 |
2016 |
2017 |
2018 |
Huami Inc |
37.3 |
36.5 |
30.2 |
28.2 |
Huawei Technologies Co Ltd |
2.7 |
4.4 |
8.1 |
8.8 |
Guangdong Okii Technology Co Ltd |
1.7 |
7.5 |
7.9 |
8 |
Guangdong Transtek Medical Electronics Co Ltd |
6 |
7.2 |
7.7 |
7.7 |
Samsung China Electronics Co Ltd |
6.4 |
6 |
5.5 |
5.2 |
Qihoo 360 Technology |
5 |
4.5 |
5.1 |
5.1 |
Apple Computer(China) Inc |
6 |
5 |
5.1 |
5.1 |
Iwown Inc |
1 |
0.9 |
0.8 |
0.8 |
Fitbit Inc |
2.4 |
1.1 |
0.7 |
0.4 |
Fossil Group Inc |
- |
0.1 |
0.1 |
0.2 |
자료원: Euromonitor, KOTRA 선전 무역관 재정리
Huawei Watch 2
자료원: Huawei 공식 홈페이지
□ 수입동향
ㅇ 2017년 웨어러블 기기 수입액은 전년대비 11.5% 증가한 55억9930만 달러를 기록
- 중국 최대 수입 대상국은 말레이시아, 미국으로 3년 연속 1~2위를 차지. 2017년 기준 말레이시아산 수입액은 전년동기대비 14.2% 증가한 3억7583만 달러에 달함.
- 미국산 수입액은 전년동기대비 10.2% 증가한 3억5926만 달러를 기록
- 한국산 수입액은 2015~2017년 3년간 10대 수입국가 순위에 포함돼 있으며. 2017년 한국산 수입액은 전년동기대비 97.1% 증가한 9380만 달러를 기록
중국 웨어러블 기기 수입동향(HS Code 8517.62 기준)
(단위: 천 달러, %)
2015 |
2016 |
2017 |
||||||
국명 |
금액 |
증감률 |
국명 |
금액 |
증감률 |
국명 |
금액 |
증감률 |
총계 |
5,303,855 |
3.1 |
총계 |
5,021,134 |
-5.3 |
총계 |
5,599,296 |
11.5 |
미국 |
341,492 |
2.3 |
말레이시아 |
329,179 |
13.8 |
말레이시아 |
375,838 |
14.2 |
말레이시아 |
289,196 |
7.5 |
미국 |
325,876 |
-4.6 |
미국 |
359,263 |
10.2 |
대만 |
219,531 |
-15 |
대만 |
269,539 |
22.8 |
대만 |
339,548 |
26 |
독일 |
147,825 |
-7.9 |
멕시코 |
151,731 |
4.9 |
베트남 |
162,115 |
67.7 |
멕시코 |
144,597 |
22.3 |
독일 |
135,462 |
-8.4 |
태국 |
157,301 |
56.1 |
태국 |
97,127 |
-15.1 |
태국 |
100,768 |
3.7 |
독일 |
142,382 |
5.1 |
일본 |
60,823 |
6.3 |
일본 |
99,495 |
63.6 |
멕시코 |
135,828 |
-10.5 |
이스라엘 |
54,716 |
-21.9 |
베트남 |
96,656 |
419.8 |
일본 |
104,987 |
5.5 |
한국 |
49,717 |
-10.2 |
이스라엘 |
57,453 |
5 |
한국 |
93,798 |
97.1 |
체코 |
45,671 |
-13.6 |
한국 |
47,598 |
-4.3 |
이스라엘 |
65,486 |
14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시사점
ㅇ 건강 및 스포츠 웨어러블 기기 주목
- 시장에서 생활 품질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높아지며 웨어러블 기기는 기술적 진화와 함께 다양한 응용시장도 발전
- (구급 웨어러블 기기) 종합 구급 위치 기능을 탑재한 구급 응용은 노인 및 특수 집단의 시장에 적합. 보급화를 위해선 온라인 의료 응용과 더욱 심도 있는 결합이 필요함.
- (안전 웨어러블 기기) GPS 위치를 기반으로 하는 안전 응용은 아이들의 안전에 대한 의식이 높아진 부모들에게 호응을 얻음. 2018년 출시된 어린이용 전화 시계는 2G에서 4G로 업그레이드됐으며 모바일 결제 시스템인 Alipay를 지원함.
- (교육 웨어러블 기기) 학생들은 주변 환경과 자연스럽게 교감하는 이른바 ‘체험식’ 학습이 가능해짐.
- (건강 및 스포츠 웨어러블 기기) 많은 소비자들이 건강 측정, 피트니스 추적 등의 기기와 응용에 큰 관심을 가짐. 최근 사회 노령화 문제가 심각해지며 시장 주류 소비층보다 중장년층을 겨냥한 건강 및 스포츠 웨어러블 기기가 더 많이 개발될 것임.
- 중국 시장조사업체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2017년 중국의 건강 및 스포츠 웨어러블 기기 시장규모
는 약 155억 위안을 기록, 2023년에는 3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
- 화창베이의 웨어러블 전문상가 관계자에 따르면 당분간 웨어러블 기기의 수요는 꾸준한 증가세를 보일 것이며, 제품 간 경쟁도 심화될 것이라고 언급함.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건강 및 기능성 제품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될 전망
2015~2023년 중국 건강 및 스포츠 웨어러블 기기 시장규모 및 예측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자료원: Euromonitor, 한국무역협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KOTRA 선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