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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서 최대의 의료 · 개호 전시회, 메디컬 재팬을 가다

관서 최대의 의료 · 개호 전시회, 메디컬 재팬을 가다 : 작성자, 카테고리, 등록일, 조회수, 출처,원문링크,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카테고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록일 2018-02-28 조회수 4,334
출처 KOTRA
원문링크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globalBbsDataView.do?setIdx=245&dataIdx=164949

※원문 확인 및 문의를 원하시면 아래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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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의료 · 개호 전시회 중 해외 기업 참가사 수 1위 전시회 -

- 일본 내 반입 어려운 의료기기 통관 지원으로 참가사 호평 -




□ 메디컬 재팬 행사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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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전시회 개요

    - (연혁) 메디컬 재팬은 관서 최대의 의료 및 개호 전시회로, 올해로 개최 4년차를 맞이함.

    - (전시품목) 병원·의료기기, IT기기, 지역포괄케어, 첨단의료기기, 제약 등 의료시설에서 사용되는 기계, 부자재 제품은 물론, 병원 이외의 공간에서 사용하는 재활, 운동기기까지 광범위한 품목을 망라함.

    - (전시회 규모) 참가업체 수는 전년대비 약 11% 증가한 1,188개 업체가 참가했고, 총 전시장 면적은 40,552㎡의 규모로 4만명 이상 참관함.

    - (협력 기관) 일본 후생노동성, 일본 의사회, 일본 병원회 등 의료·개호·의약 관련 87개 단체가 협력기관임.

    - (한국관 운영) KOTRA 오사카 무역관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GBSA)와 공동으로 한국관을 운영했고, 총 24개 업체가 참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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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전시관 구성

    - (내부구성) 총 7개 분야로 구분되어 있으며 병원이노베이션전, 의료IT솔루션전, 지역포괄케어전, 재생의료산업화전, 개호·간호전, 인터펙스전, 간사이 의료기기개발제조전으로 구분되어 있음. 국가별 및 대륙별로 분류되어 있어 참관객의 관람이 용이한 편임.

    - (품목) 품목별로는 병원이노베이션전과 의료기기 개발·제조전과 개호·간호전에 약 300개 이상의 기업들이 참가하며 참가 기업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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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전시회 특징

     - 의료, 건강분야 B-to-B 전문 전시회로 전시주관사가(리드 익스비션) 온라인/오프라인 매칭 서비스를 통해 참관자가 찾는 분야, 국가, 제품에 맞춰서 소개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수요에 맞는 파트너 발굴이 용이함.

    - 해외전시회의 경우, 특히 외국 제조업체가 의료기기를 일본 내 전시장에 반입하고자 할 때 어려움이 많으나, 메디컬 재팬의 경우 일본 PMDA 의료기기 승인 및 인증을 전시주관사가 유료서비스로 진행해주고 있기 때문에 복잡한 절차를 직접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음.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전시회에 제품 반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해외업체가 많이 참가하고 있음.

    - 다수의 전문가들을 강사로 초빙하여 모의 수술실, 전문 포럼, 컨퍼런스와 같은 세미나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으며 일본 고령자 간병 시설 챔피언 대회(카이고 고시엔)와 같은 이벤트를 개최함으로서 참가사의 기업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함.

    - 차년도 전시회 참가사를 전시회 개최 중에 모집하고 있고, 전시회 내 부스위치도 미리 선택할 수 있는바 미리 신청하면 사전에 좋은 자리 선점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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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OTRA 한국관 운영

 

  ㅇ 메디컬 재팬 한국관에는 총 24개 기업이 참가

    - KOTRA 오사카 무역관에서는 병원이노베이션 전시관 내에서 한국관을 운영하였으며, 한국관이 전시관 출입구 바로 앞에 위치하여 참관자들의 방문이 용이하였음.

    - 한국관의 경우, 타 국가관에 비해 기기 체험에 신경을 써서 바이어들이 직접 제품을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특히 올해는 평창 동계 올림픽 캐릭터 인형 탈을 준비하여 참관객들이 흥미를 가지고 한국관을 방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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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KOTRA 한국관 참가기업, S사 인터뷰

    - (참가동기) KOTRA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메디컬 재팬의 정보를 얻고 기기 전시가 가능하다는 점을 가장 큰 장점으로 생각해 참가하게 되었음.

    - (특징과 성과) 다른 전시회에 비해 실수요자와 직접적인 접촉·거래가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좋았음. 다양한 바이어들과 만날 수 있었고, 유통·상사 관련 다수의 기업과 비즈니스 미팅 기회를 가질 수 있었음.

    - (재참가 의사) 이번 첫 참가에서 반응이 좋았고, 기기 반입 라이센스의 복잡한 절차를 주최사에서 진행해주기 때문에 앞으로 꾸준히 참가하고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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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및 해외 참가 업체 인터뷰


  ㅇ U사 (홍콩)

    - (참가동기) 부스 내에서 비즈니스 미팅이 바로 가능한 전시회라는 것을 최대 장점으로 생각하며 첫 개최부터 꾸준히 참가하고 있음.

    - (특징과 성과) 많은 기업 관계자들이 흥미를 가지고 방문하였고, 샘플을 직접 체험 후 비즈니스 미팅으로 이어지고 있음. 체험이 가능한 상품은 물론 최근 주력하고 있는 친환경 PLA(플라스틱 대체재) 등 다른 상품에 대해서도 설명하면서 많은 기업들과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함.

    - (재참가 의사) 매년 새로운 오퍼를 받을 기회가 많기 때문에 차년도에도 참가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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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N사 (일본)

    - (참가동기) 당 사의 치매 방지 트레이닝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참가하였음.

    - (특징과 성과) 메디컬 재팬은 타 전시회 대비 기기 전시가 용이한 편이며, 전시회에 참가한 많은 사람들이 본 제품에 관심을 보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였다고 생각함.

    - (재참가 의사) 다양한 제품 소개를 위해서 당연히 재참가 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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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망 및 시사점

 

  ㅇ 최근 4차 산업혁명이 트렌드인 만큼 로봇, IoT를 활용한 의료기기 및 개호 제품이 바이어의 관심을 받았음.

    - 생명을 느끼는 로봇(메디컬 시뮬레이터), 치매 방지 트레이닝 기기 등.

 

  ㅇ 관서 최대의 의료 및 개호 전시회로 일본 시장 동향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음.

    - 특히 해외 참가 기업도 많아 해당 분야 시장 동향에 대한 다양한 정보 교환이 용이.


  ㅇ 타 전시회에 비해 해외에서 의료기기의 일본내 전시장 반입이 용이한 점이 매력

    - 메디컬 재팬의 경우 전시주관사가 日 PMDA 의료기기 승인 등의 복잡한 절차를 유료로 대행해주고 있어 샘플 전시에 중점을 두는 업체라면 특히 참가를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 메디컬재팬 공식 홈페이지,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