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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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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헌장 전문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고객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여기고 국민을 위한 공공기관으로서의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기 위해 다음 사항을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필요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고객의 의견에 항상 귀 기울이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공공서비스 이용편익을 위해 고객지향적인 환경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책임감을 가지고 고객 민원을 우선시하여 신속, 정확, 공정,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불편사항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적극 반영하여 개선하고 재발방지에 노력하겠습니다.

핵심서비스 이행표준

국민 중심 보건산업정책 지원

  • 보건산업정책은 국민의 아이디어 및 의견을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국민과 보건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정보(보건의료 융합신산업 통계, 정책제도‧시장동향 등)를 정기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 보건산업분야 새로운 일자리를 발굴‧지원하여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습니다.
  • 보건의료 빅데이터 추진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하겠습니다.
  • 4차신산업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사업설명회, 정보공유 포럼을 개최하여 업무를 공정·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고령자의 눈높이 맞는 고령친화산업 제품 개발 및 품질향상에 힘쓰겠습니다.
  • 수요자 맞춤형 식사구성 및 건강위험도 평가 컨설팅을 제공하겠습니다.
  • 국민중심의 의료서비스 정책지원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공공의료 기능강화를 위한 컨설팅을 시행하겠습니다.

친절한 보건의료 R&D 과제 지원

  • R&D사업 신규과제 공모를 접수 30일 전에 공고하겠습니다.
  • R&D사업 공고, 접수, 평가 등에 관한 문자(SMS), 이메일 등 알림 서비스를 연구자 고객 전체를 대상으로 수시 제공하겠습니다.
  • 연간 사업추진 방향, 신규과제 공모사업의 안내를 위한 사업설명회를 연 1회 이상 개최하겠습니다.
  • 올바른 연구비 집행을 위한 연구비교육을 분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맞춤형 보건산업진흥 지원

  • 아이디어 발굴에서 기술사업화, 성숙단계 진입까지 창업기업 맞춤형 지원을 하겠습니다.
  • 보건의료 기술이전 사업화 활성화를 위해 산·학·연·병 협력 네트워크를 활발히 운영하겠습니다.
  • 제약‧의료기기·화장품 기업대상 시장진출, 컨설팅 및 교육 지원을 연중 제공하겠습니다.
  • 변화하는 보건산업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업계의견 수렴을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제도개선 지원을 하겠습니다.

신속한 의료 해외진출 및 외국인환자 유치 지원

  • 의료 해외진출 신고 절차를 잘 설명하고, 접수 진행 현황을 공유하며, 확인증을 15일 이내에 발급하겠습니다.
  • 외국인환자유치 등록증을 접수 20일 이내에 발급하겠습니다.
    - 등록증 교부의 절차는 신청서류 검토 이후 접수가 진행되며 20일 이내에 승인 및 제작을 완료하여 우편으로 신속히 송부 하겠습니다.
  • 한국의료 신뢰도 제고를 위한 외국인환자 유치사업 설명회를 연 1회 이상 개최하겠습니다.
    - 유관기관 및 외국인환자 유치사업 관계자들에게 유치사업 관련 올바른 정책·제도 등에 대한 정보 공유 및 교육 기회를 정기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 외국인환자유치 등록진행 및 등록기관유지 현황을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하겠습니다.
    - 외국인환자 유치정보시스템을 통하여 유치기관 현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겠습니다.

고객응대서비스 이행표준

접점별 고객응대 서비스

  • 내방 고객 응대
    • 내방 고객을 맞이할 때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인사하겠습니다.
    • 사전 약속 후 방문하시는 고객과의 약속시간을 엄수하겠습니다.
    • 안내데스크와 층별 안내도를 통해 방문처를 쉽게 찾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문의 고객 응대
    • 전화는 벨소리 3회 이내에 수신하겠습니다.
    • 정확한 발음으로 인사말‧소속‧성명을 밝히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 상담 시에는 고객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
  • 고객 방문
    • 고객 방문 1일 전 방문자 소속, 성명, 방문목적을 정확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고객이 편리하신 시간으로 약속하고, 약속시간을 엄수하겠습니다.
    • 최소 시간 내 업무를 처리하고 처리결과를 분명하게 설명하겠습니다.
  • 인터넷 응대
    • 웹(www.khidi.or.kr)을 통해서도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충실히 제공하겠습니다.

고객 참여 및 의견제시

  • 고객참여 Q&A에 궁금하신 점을 남겨주시면 7일 이내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좋은 생각을 정책제안 등록에 남겨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우편, 방문, 팩스 등으로 고객이 제기한 모든 문의는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명확하고 알기 쉽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연 1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고객의 소리(VOC)를 청취하여 이를 서비스품질 향상에 반영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 개선

  • 불친절‧부당한 서비스에 대한 불만사항을 신고하시면 즉시 사과드리고 시정하겠습니다.
  • 불친절‧부당한 서비스를 한 직원에 대해서는 별도의 주의‧교육을 실시하고 필요시 불이익조치를 취하며, 고객만족 서비스를 실천한 직원은 우대조치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