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포토갤러리

home 알림마당 포토갤러리

글자크기

진흥원, 보건의료 R&D 전문기관 글로벌 위상 업그레이드 (현장사진포함)

진흥원, 보건의료 R&D 전문기관 글로벌 위상 업그레이드 (현장사진포함) : 작성자, 키워드, 작성일, 조회수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키워드 R&D,HIROS
작성일 2016-07-04 조회수 6,820
HIROS 1

진흥원, 보건의료 R&D 전문기관 글로벌 위상 업그레이드


선진국 보건의료 R&D 커뮤니티 ‘HIROs' 활동 본격화

  

세계 유수 보건의료 R&D기관들과 국제협력 플랫폼 마련 성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 이하 진흥원)이 선진국의 보건의료 R&D 기관들과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한 국가 간 정책적 협력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진흥원은 지난해 우리나라 보건의료 R&D 기관 중 처음으로 세계적인 보건의료 R&D분야 커뮤니티인 Heads of International Research Organizations(이하 HIROs)의 멤버로 가입한데 이어 지난 6월 14일(목) 일본 도쿄에서 열린 회의 참석을 시작으로 HIROs 활동에 본격적으로 참여했다

  

HIROs는 NIH(미국), MRC(영국), CAMS(중국), AMED(일본), A*STAR(싱가포르) 등 세계 유수한 기관들이 멤버로 참여하고 있는 보건의료 R&D 분야의 세계적인 커뮤니티이다.

  

HIROs는 노벨상 수상자인 미국의 해롤드 바무스(Harold Varmus,생리의학 분야 1989년)에 의해 지난 1998년에 설립된 조직으로 참여기관의 보건의료 R&D분야 관련 펀딩이 전 세계 펀딩규모의 약 90%에 달한다.

  

HIROs 멤버들은 보건의료 R&D분야의 주요 현안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향후 투자·협력 방향들에 대하여 논의해왔다.
또한,정기적인 회의를 통하여 보건의료 R&D 분야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한 국가 간 정책적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현재 HIROs 의장인 F. Collins(미국 NIH 원장) 박사에 따르면, 보건의료 R&D 분야에 대한 다양한 현안 해결을 위해서는 세계 각국의 정보 교류 및 협력이 중요하며, HIROs 멤버들에게는 차기 보건의료분야 투자 방향에 대해 비공식적으로 논의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고 소개하였다.

  

지난 6월 14일(목) AMED(Japan Agency for Medical Research and Development) 주관 하에 일본 도쿄에서 열린 올해 첫 번째 회의에서는 정밀의료, 유전자조작기술(CRISPR/Cas), 지카 바이러스 등 전 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아젠다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영찬 원장은 “진흥원이 한국을 대표하여 HIROs 멤버로 참여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최근 민간에서의 보건의료 R&D 관련 글로벌 성과에 발맞추어 정부에서도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세계적인 기관들과의 글로벌 국제협력을 위한 플랫폼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문의 : 진흥원 R&D전략기획팀 장미 연구원 ☎(043)713-8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