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알림마당 보도자료

글자크기

“고령친화산업 발전 위해 국가 차원의 R&D 지원 확대를”

“고령친화산업 발전 위해 국가 차원의 R&D 지원 확대를”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보도시작시간,보도시작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11-26 조회수 9,357

“고령친화산업 발전 위해 국가 차원의 R&D 지원 확대를”

진흥원, 고령친화산업 이슈페이퍼 제3호 발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 이하 진흥원)은 최근「고령친화산업 연구개발 현황 및 전망」을 주제로 이슈페이퍼를 발간했다. 이는「고령친화산업 시장동향」 및 「고령친화산업 소비자 소사」에 이어 세 번째 발행하는 이슈페이퍼이다.

 

본 보고서는 고령친화 관련 연구개발 현황을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를 통한 키워드 조사를 통해 분석했으며, 국가지원현황, 산업별 연구개발 지원현황 등에 대한 결과를 담고 있다.

  

본 보고서에 따르면 고령친화산업 관련 연구 수행을 대부분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어, 고령친화산업체의 수요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고령친화산업은 노인 복지의 공공적 성격과 민간 사업자의 수익성 추구가 병존하며, 보건/의료/복지/주거/여가/기기 등이 복합적으로 제공되는 융합산업적 특성을 지니고 있어 융합지원 기반의 연구개발 필요
* 대부분의 고령친화제품이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중소기업에 적합한 특성 보유

  

또한, 연구비 규모에서 1억원 미만의 단순 연구 지원 비중이 높아, 제품의 개발에서 상품화(실용화)에 이르기까지의 전 주기적 R&D 지원 체계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연구개발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진흥원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김기향 센터장은 “고령친화산업은 국가의 미래 성장산업으로 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된다”며, “고령친화산업을 미래 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하고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글로벌 제품 개발, 미래 시장을 선도할 첨단 유망 제품 개발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진흥원은 2008년부터 보건복지부로부터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로 지정받아 국내 고령친화산업 정책개발, 고령자 복지형 헬스케어 융합제품 개발지원, 고령친화산업 해외시장 개척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본 보고서는 고령친화산업 정책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사업으로, 향후 고령친화산업 연구개발 및 산업체 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 자료 : 고령친화산업정보은행(http://www.esenior.or.kr)

문의 :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박인숙 ☎(043)713-8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