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알림마당 보도자료

글자크기

병원 기반 인간 마이크로바이옴 연구개발 사업 본격 착수

병원 기반 인간 마이크로바이옴 연구개발 사업 본격 착수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보도시작시간,보도시작일,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6-21 조회수 4,127
첨부파일

병원 기반 인간 마이크로바이옴 연구개발 사업 본격 착수

보건정책 기조 공유를 위한부처-전문기관-연구자 간담회개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 이하 진흥원)21병원기반 인간 마이크로바이옴 연구개발사업 착수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진흥원은 지난해 12, 통합공고를 통해병원기반 인간 마이크로바이옴 연구개발신규사업을 공고했으며, 높은 경쟁률(전체 평균 6.71)을 뚫고 4개 연구팀*이 최종 선정되었다.

 

    * (장내 및 총괄) 경희의료원 컨소시움, (피부) 중앙대병원 컨소시움, (구강·호흡기) 아주대병원 컨소시움, (비뇨생식) 경북대병원 컨소시움

 

 ○ 진흥원에 따르면, 마이크로바이옴 분야는 정부가 설정한 국가전략기술의 첨단바이오 분야에서 합성생물학 등과 함께 중요한 연구주제로 다뤄지고 있으며, 23년에서 27년까지 5년간 보건복지부 예산 약 254억 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 1단계 사업으로 국내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활성화를 위해 표준화된 양질의 데이터 플랫폼(질병관리청 연계)을 구축한다. 이후 2단계 사업으로 희귀난치질환 진단·치료제 개발을 위해 마이크로바이옴과 인체 간 상호영향 비교임상연구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착수회의는 국가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 본 사업의 시작을 공식적으로 알림과 동시에 각 과제별 연구계획과 목표를 공유하고, 상호간의 의견 청취를 통해 사업의 성공을 위한 원활한 진행방안을 모색하였다.

 

 ○ 특히, 진흥원은 마이크로바이옴 분야와 같은 고난이도 연구사업은 사업 내 과제간, 타부처 사업과의 원활한 소통과 교류가 성과 창출에 중요한 부분임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4개 과제와는 별도로 총괄과제를 두었으며, 향후연구자 협의체구성하여 정기적으로 운영하며 다양한 네크워킹 활동과 홍보, 성과 관리를 지원하도록 하였다.

 

 ○ 또한, 연구개발 전문기관인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과제 관리·평가 등을 통해 성과 도출을 지원하고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진흥원은 본 사업에서 생산된 높은 품질의 데이터와 정보 국내 보건의료계, 학계 및 제약·바이오 산업계가 활용함으로써, 향후 난치성 인체질환의 진단과 치료제 개발 연구에 기여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