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알림마당 보도자료

글자크기

진흥원, 유연근무제 확대로 조직문화 활성화

진흥원, 유연근무제 확대로 조직문화 활성화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보도시작시간,보도시작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2-26 조회수 8,498

진흥원, 유연근무제 확대로 조직문화 활성화

시간선택제시차출퇴근제조기퇴근제 등 유연근무제 대폭확대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 이하 진흥원)이 근무형태 유연화를 통한 조직문화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고 있다.


 ○ 진흥원은 지난해 ‘즐겁고 행복한 일터 만들기’, ‘연차사유 묻지마세요’ 등의 캠페인을 통해 직장예절 준수, 일하는 방식 개선, 눈치보지 않는 연차사용 등 좋은 직장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했다.


 ○ 진흥원은 조직문화 혁신의 일환으로 이번에 유연근무제를 대폭 확대하여 직원의 근로문화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 이번 유연근무제 확대는 직원 의견을 수렴하고 노사공동 조직문화 개선 전담반을 신설하여, 직원의 수요에 최대한 부합하도록 제도를 개선했다. 직원들도 매우 반기는 분위기이며, 향후 사용률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주요 개선사항은 ▲시간선택제 유형 확대 ▲‘요일별’ 시차출퇴근제 개선 ▲조기퇴근제 신규도입 ▲신청·승인 절차 간소화 등 이다.

 ○ 직원들이 이 제도를 활용할 수 있는 사례는 매우 다양하다. 조기퇴근제는 한 달에 한 번 금요일 4시 조기퇴근하는 것으로 외국어 공부, 부모님 찾아뵙기 등 개인 사정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요일별’ 시차출퇴근제는 학부모 공개수업, 자녀교통 안전 도우미 등 특정 요일에만 시차출퇴근제를 적용함으로서 유연하게 대처 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 특히, 시간선택제 유형 확대는 어린이집에서 자녀를 평소보다 여유롭게 매일 일찍 데려올 수 있어 퇴근 부담 감소 등 업무 업무율성도 높아질 수 있다.

 ○ 또한 부서별로 유연근무제 실시율을 수시로 점검하고 독려하여 직원이 눈치 안 보고 유연근무제를 활용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 이영찬 원장은 “일과 가정의 양립 문화를 만들고, 나아가 즐겁고 행복한 일터 만들기 캠페인이 확산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가겠다”고 말했다.


※ 문의 : 진흥원 인사팀 박태선 책임연구원 ☎(043)713-8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