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알림마당 보도자료

글자크기

의사창업기업 소통 플랫폼 ‘닥터프러너(Doctor Preneur)’ 구축

의사창업기업 소통 플랫폼 ‘닥터프러너(Doctor Preneur)’ 구축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보도시작시간,보도시작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5-12 조회수 6,607

의사창업기업 소통 플랫폼 닥터프러너(Doctor Preneur)구축

바이오 코리아 2020 기간중 닥터프러너 참여기업 온라인 전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덕철, 이하 진흥원)은 오는 518() 부터 23()까지 6일간 개최되는 바이오코리아 2020(BIO KOREA 2020)에서 닥터프러너(Korea Doctor Preneur) 홍보관을 운영한다.

 

닥터프러너(Doctor-Preneur)는 의사를 뜻하는 닥터(Doctor)와 무엇을 추구하는 사람(Preneur)의 합성어로, 의료현장에서 얻은 아이디어를 기술 사업화하여 창업한 의사창업기업 커뮤니티를 말한다.

 

진흥원이 국내 우수한 기술을 가진 의사창업기업을 모아 창업자 간 상호 정보 교류, 의사 스타트업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구축한 국내 최초 의사창업기업 네트워크 플랫폼으로, 진흥원의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와 연계하여 사업화 성공을 지원하기 위한 전문가 멘토링 등 고급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창업기업 간 커뮤니티 내 투자자, 연구자, 경영 등 컨설팅 기관이 유기적으로 협업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바이오헬스 생태계를 이루는 개별 주체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다.

* (핀란드) Upgraded: 창업기업과 창업 생태계 혁신을 위해 2012년 설립된 창업기업 협회(비영리 기관)로 약 60여개의 회원사를 보유하며 투자자, 공공기관, 대학 등과의 협업 등 지원

* (미국) Doctor Preneurs: 전세계 의사, 의대생 등 기업 협회(비영리 기관)2011년 설립되어 기업운영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교육, 네트워킹 기회 제공

 

특히 의사창업자의 경우 임상현장의 경험을 직접 보유하고 있어 우수한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제품 개발이 가능한 반면, 기업경영에 필요한 사업화 지식 및 경험 부재, 사업화 이후 매출 발생의 어려움, 시장 경제 내 대응 전략 미흡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시행착오를 겪는 창업자도 많이 있다.

 

이에 진흥원은 닥터프러너를 다양한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지원하고 우수한 기술 및 제품을 홍보하는 동시에 창업자간 정보를 공유하는의사 창업기업 커뮤니티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현재 닥터프러너는 서울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등 10개 연구중심병원 뿐 아니라 전국 소재 병원의 인프라를 기반으로 의료기기, 신약개발, 진단키트 등 다양한 보건산업 제품군을 개발하는 창업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진흥원 엄보영 본부장은 닥터프러너가 의사창업기업 간 소통의 기회를 확대시키며, 우수한 기술의 상용화를 촉진시켜 국가 보건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향후 보건산업 창업생태계의 중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닥터프러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오는 5월 온라인으로 개최하는 바이오코리아 2020(https://www.biokorea.org)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바이오코리아 파트너링 시스템을 통해 참여기업과 온라인 미팅도 가능하다.

 

닥터프러너(Korea Doctor Preneur) 가입문의


보건산업육성단 산업생태계조성팀 김현진 책임연구원 (02)2095-1741, 함현주 연구원 (02)2095-1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