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알림마당 보도자료

글자크기

Medical Korea, 중앙아시아 의료산업 협력의 문을 열다

Medical Korea, 중앙아시아 의료산업 협력의 문을 열다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보도시작시간,보도시작일,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0-26 조회수 3,130
첨부파일

“Medical Korea, 중앙아시아 의료산업 협력의 문을 열다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대사관, KOTRA, 한국관광공사, 카자흐스탄 의료산업 진출을 위해 맞손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은 국내 의료기기 및 의료서비스 기관의 카자흐스탄 진출 지원을 위해메디컬 코리아 거점공관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2023 -의료기기 및 의료서비스 파트너링 주간(10.26-11.10)”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주카자흐스탄 대한민국 대사관이 주관하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KOTRA, 한국관광공사가 협력하여 공동으로 진행한다.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다시 활기를 찾는 카자흐스탄 시장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은 K-메디컬 브랜드인 Medical Korea를 홍보하고 국내 기업의 현지 진출 지원을 위해 4개 부처 소속 공공기관이 힘을 합쳤다.

 

행사는 26일부터 이틀간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에서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며, 내달 10일까지는 온라인으로 상담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 첫째 날인 26일에는 -카 의료기기·의료서비스 기업 수출상담회 및 의료관광 설명회를 개최하고, 카자흐스탄 보건부 산하기관을 초청하여 카자흐스탄의 보건의료 프로젝트 설명회를 개최한다.

 

 ○ 둘째 날인 27일에는 카자흐스탄 보건부가 주최하는 “2023 의료기기 국제포럼(Medtech)과 연계한 국내기업 홍보 부스와 상담 테이블을 운영하고 국내 의료서비스와 국내 의료기기 참여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예정이다. 또한 부대행사로 현지 보건의료 프로젝트 관리기관의 설명회가 준비되어 있으며 현지 의료기관 견학 등을 지원하여 현지 의료서비스 환경 및 네트워킹 지원 행사도 예정되어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의료 장비, 디지털 헬스케어, 치과 기자재, 의료용품 분야 우리 기업과 외국 환자 유치 희망 병원 및 에이전시 총 17개 사가 참여하여 카자흐스탄의 바이어, 의료에이전시, 여행사 60여 개 사와 상담을 진행한다. 코로나-19의 엔데믹에 따라 대면 진료에 필요한 수술·치료 기기, 미용 의료기기 수요 확대 및 한국을 방문하여 치료를 진행코자 하는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해당 분야 기업들에 대한 상담이 중점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카자흐스탄은 선진 의료기술 도입에 적극적이며, 동시에 이를 위한 의료 장비 및 의약품 공급에 대해서는 수입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동 행사를 통한 높은 홍보 효과가 예상된다. 한국의 카자흐스탄 의료기기 수출은 2021년 기준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5.9% 증가한 2,447만 달러였다.

 

코로나-19 이전까지 꾸준히 성장하던 해외환자유치시장의 경우 코로나 팬데믹으로 잠시 주춤하였으나 2022년부터는 회복세가 뚜렷해지고 있다. 올 초에 발행한 외국인환자유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22년도 중앙아시아지역 환자는 전체 외국인 환자 4.6%를 차지하여 총 11,513명이고 그 중 카자흐스탄 환자가 63.3%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카자흐스탄 환자는 전년 대비 109% 증가한 7,290명이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카자흐스탄지사 최정희 지사장은 앞으로 중앙아시아 지역은 제약·의료기기 교역량 확대 및 의료서비스 분야에서도 더 많은 환자가 한국을 방문할 것이고, 병원진출 사례도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행사에 의료기기 온라인 상담회를 주관하고 있는 KOTRA 알마티 무역관(김정훈 관장)금번 행사를 통해 수출잠재력이 큰 카자흐스탄 시장에서 한국 의료산업 제품의 우수성을 지속적으로 알리고, 해외 파트너 발굴을 통해 우리 기업의 수출이 확대될 수 있도록 마케팅 활동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