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알림마당 보도자료

글자크기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의 시작은 보건의료TLO로 부터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의 시작은 보건의료TLO로 부터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보도시작시간,보도시작일,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6-08 조회수 3,949
첨부파일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의 시작은 보건의료TLO로 부터

보건산업진흥원, 바이오코리아 2021에서 보건의료TLO 홍보관 운영

(알려 드립니다) 바이오코리아 2021(BIO KOREA 2021)이 서울 코엑스(69()11())와 바이오코리아 페이지(69()21())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개최됩니다. 이에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제약바이오산업에 대한 미디어의 관심을 반영하여, 취재에 도움이 되고자 컨퍼런스의 주요 세션들과 주요 포럼, 홍보관 운영 등에 대한 세부 프로그램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하여 차례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보도자료는 전시 부문의 보건의료TLO 홍보관에 관한 부분입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 이하 진흥원)은 오는 69()부터 11()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하는 바이오코리아 2021 행사에서 보건의료TLO(H+TLO) 홍보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보건의료TLO는 보건의료분야의 우수기술을 발굴하고, 이전하는 업무를 전담하는 조직으로 2013년에 28개 기관으로 발족하여 2021년 현재 의료기관, 연구기관 등 51개 기관이 활동하고 있다.

* TLO(Technology Licensing Office; 기술이전전담조직)

 

진흥원에서는 보건의료TLO 기관 대상으로 기관별 기술이전·사업화 역량 단계에 맞춰 바이오헬스 임상 현장 연계 기술사업화 플랫폼 지원사업을 선도형 트랙과 성장형 트랙으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기술이전·사업화 활동 지원 및 선도형·성장형 트랙 간 멘토-멘티 프로그램 운영 등 보건의료TLO 기관의 기술사업화 기반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보건의료TLO 실적은 처음 출범한 13년 기술이전 계약 26건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624건으로 24배 증가하였다.

 

단국대학교 보건의료TLO의 경우 교원창업기업의 IR행사, 투자유치 등을 통해 와이어젠과 5억원의 신경재생치료 관련*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전북대학교 보건의료TLO의 경우 특허, PCT 등 기술패키징 전략을 통해 스템디알과 10억원의 아토피 치료용 조성물 관련** 기술이전 계약 성과를 냈다.

 

* 신경도관 제조방법 및 장치 개발: 말초신경 및 척수손상 재생에 최적화되어 신경 재생 후 인체에 남지 않고, 축삭 및 지지세포 성장 촉진 영양물질 교환이 가능한 인공 신경도관 제조기술

** 아토피 치료용 조성물: N-아세틸 아미노산을 포함하는 아토피 및 가려움증 치료용 특허 조성물

 

보건의료TLO 홍보관에서는 기술사업화 촉진을 위해 소속기관이 보유한 우수한 기술을 홍보할 예정이며, 동시에 연구자와의 실시간 파트너링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국내 바이오헬스 분야의 다양한 연구를 통해 창출된 신약, 의료기기, 백신 등 사업화가 유망한 보건의료 기술자료를 인포그래픽 영상 및 SMK형태로 홍보할 예정이며,

* SMK(Sales Material Kits; 기술홍보자료)

 

홍보관 내 화상회의시스템을 갖춘 파트너링 공간을 통해 관심있는 기술의 연구자와 온오프라인 파트너링을 진행함으로써, 향후 기술이전사업화 가능성을 높이는데도 주력할 예정이다.

 

진흥원 관계자는 보건의료TLO 홍보관을 통해 국내 보건의료 우수기술을 좀 더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으며, 파트너링을 통해 우수 기술의 기술이전 및 사업화의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히며, “국내 보건의료 우수기술이 세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 진흥원 산업생태계조성팀 홍유성 연구원 (043)713-8731
김재찬 연구원 (02)2095-1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