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알림마당 보도자료

글자크기

진료정보교류 기반 구축 및 활성화 보고서 발간

진료정보교류 기반 구축 및 활성화 보고서 발간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보도시작시간,보도시작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4-19 조회수 9,289

진료정보교류 기반 구축 및 활성화 보고서 발간


보건산업진흥원, 보건의료 정보화 사업 일환으로 조사․배포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 이하 진흥원)은 진료정보교류 기반 구축에 필요한 총 13종의「보건의료정보화를 위한 진료정보교류 기반 구축 및 활성화」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진료정보교류’란 환자들이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을 때 발생하는 진단내역, 투약내역, 검사내역 등의 진료정보를 정보교류에 동의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의료기관간에 안전하게 전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의사들은 환자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바탕으로 환자의 건강상태를 더 많이 알 수 있고, 환자들은 더욱 신뢰할 만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특히 환자들은 X-ray, CT, MRI와 같은 영상을 CD로 들고 다니는 불편함을 줄일 수 있게 된다.

  

보고서에 수록된 주요 연구결과들을 살펴보면, 현재의 보건의료정보화 수준을 가늠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정보화 현황 조사, 향후 2020년까지 추진이 필요한 과제를 담은 보건의료정보화 전략계획 수립, 검사영역 주요 보고내용의 구조화, X-ray, CT, MRI 영상의 판독소견서 표준화 등이 있다.

  

특히, 교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진료정보의 안전한 보호를 위하여 의료기관 종사자들이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관별 정보보호 가이드라인과 의원용 안내서를 담고 있다.

  

진흥원은 오는 2017년까지 본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며, 매년 연구결과는 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hidi.or.kr)의 동향과 정보(보고서 → 연구보고서)를 통하여 전자문서로도 쉽게 볼 수 있다.

  

한편, 진흥원은 지난 2014년 12월부터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서「보건의료정보화를 위한 진료정보교류 기반 구축 및 활성화」과제를 수행하여 왔다.

  

  

  

문의 : 진흥원 DHC의료정보화팀 박정선 팀장 ☎(043)713-8320

문의 : 진흥원 DHC의료정보화팀 곽미숙 연구원 ☎(043)713-8253

  

  

  

  

① (1세부) 국가보건의료정보화 전략 계획 수립

   보건의료정보화를 위한 진료정보교류 기반 구축 및 활성화

② (1세부) EMR 시스템·제품 인증 체계 및 절차 설계
③ (1세부) 2015년 보건의료정보화 현황조사
④ (2세부) 임상콘텐츠모델(CCM) 기반 의료데이터 지속 생성, 관리 및 적용
⑤ (2세부) CCM 활용 SDE 설명서 및 CCM 논리모델 설계
⑥ (3세부) 보건의료정보 보호체계 구축
⑦ (3세부) 보건의료 정보보호 가이드라인 - 통합편
⑧ (3세부) 보건의료 정보보호 가이드라인 - 의료기관편
⑨ (3세부) 보건의료 정보보호 가이드라인 - 보건기관편
⑩ (3세부) 보건의료 정보보호 가이드라인 - 약국편
⑪ (3세부) 의료기관을 위한 정보보호안내서 - 의원편
⑫ (4세부) 영상정보교류를 위한 국제 표준기반의 구현 프로파일 개발
⑬ (4세부) 영상의학용어 현황분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