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알림마당 보도자료

글자크기

보건산업진흥원, 보건의료 기술경영(MOT)과정 개설

보건산업진흥원, 보건의료 기술경영(MOT)과정 개설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보도시작시간,보도시작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10-22 조회수 8,536

보건산업진흥원, 보건의료 기술경영(MOT)과정 개설

11월 9일(월)부터 6주간 중급자 과정 교육 운영
보건의료분야 실무종사자 사업화 역량 강화 및 전문인력 양성 기대

  

한국보건산업진흥원(대표 이영찬, 이하 진흥원)은 11월 9일(월)부터 12월 16일(수)까지 6주간 매주 수요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보건의료 기술경영(MOT)실무자 과정(Intermediate Level)」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과정은 보건산업분야 실무종사자들이 산업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식재산, 기술평가, 기술사업화, 기술마케팅 등 다양한 과정을 기획함으로써, 기술사업화 업무역량 강화 및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작년에 진행했던 초급과정(Beginner Level)에 이어 올해는 중급과정(Intermediate Level)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6주간 진행되는 교육내용은 보건의료분야 종사자들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 및 사례, Case study 위주로 진행되며, 지식재산, 기술평가, 기술라이센싱 및 기술사업화, 기술투자 및 기술창업, 비지니스 성공사례 등의 교육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2주차에는 APEC 기술사업화연수센터와 연계하여 기술마케팅전문과정 을 운영할 예정이다.

  

각 부문별 교육내용을 보면 지식재산 부문에서는 보건산업분야 특허제도 및 특허요건, 특허명세서 작성 및 청구범위 해석방법, 라이센싱 및 사업화를 위한 특허전략, 특허정보검색 및 분석 실습 등의 내용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이 교육에는 특허청 바이오심사과 이미정 과장,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진흥과 문경덕 과장 등 정부 관계자가 강의에 참여할 예정이다.

  

기술평가 부문에서는 보건의료기술의 특징을 반영한 가치평가방법을 소개하고 이 평가모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활용사례 위주로 교육이 진행되며,

  

기술라이센싱 및 기술사업화 부문에서는 기술라이센싱 및 기술사업화의 전반적인 이해와 계약서 구성이나 협상 등에 따른 전략, 그리고 기술투자 및 기술창업 부문에서는 기술창업에 있어서의 과거, 현재의 체크포인트, 투자유치 전략 및 성공사례, 투자관련 법률, 기술벤처의 사업전략 등의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마지막 6주차는 캐나다대사관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캐나다의 바이오산업을 시작으로 비즈니스 성장기업의 사례를 듣고 각 교육생들의 토론 및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진흥원 관계자는 “보건산업체 실무자들이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고 보건의료에 특화된 기술경영(MOT) 과정을 개설함으로써 실무자들의 기술사업화 역량을 강화하고 나아가 보건산업을 견인 할 수 있는 융합형 전문인재가 양성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각 주제별 세부 교육프로그램은 진흥원 홈페이지(www.khidi.or.kr),보건기술이전센터(http://technomart.khidi.or.kr)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교육참가 신청 및 문의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교육홈페이지(httc://edu.khidi.or.kr)를 통해 가능하다.

  

과정별 수료자에게는 APEC 기술사업화연수센터 기술마케팅전문과정 교육과정 이수증과 함께 보건의료 기술경영(MOT) 실무자 과정 교육 수료증이 발급된다.

  

교육프로그램 문의: 진흥원 창의기술경영단 김애영 연구원  ☎ (043)713-8137

   교육 접수 문의: 진흥원 보건산업기획단 한승철 연구원 ☎ (043)713-8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