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알림마당 보도자료

글자크기

첨단바이오 글로벌 인재 확보를 위한 투트랙 R&D 지원 본격화

첨단바이오 글로벌 인재 확보를 위한 투트랙 R&D 지원 본격화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보도시작시간,보도시작일,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6-01-23 조회수 64
첨부파일

첨단바이오 글로벌 인재 확보를 위한 투트랙 R&D 지원 본격화

 

- 기업 연구개발 현장에 AI·바이오 융합인재부터 최고급 해외 연구자까지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하 보산진’)은 첨단바이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 바이오헬스 기업 등을 대상으로 첨단바이오 융합인재 양성(R&D) 사업최고급 해외인재 유치(R&D) 사업의 참여 기관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 최근 신약개발, 첨단의료기기, 디지털헬스 등 바이오헬스 산업 전반에서 AI·빅데이터 기반 융합연구 역량과 글로벌 연구 경험을 동시에 갖춘 최고 수준의 인재 확보가 핵심 경쟁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산업 현장에서는 박사급 융합인재 부족과 함께, 세계적 석학·연구 리더급 인재를 장기간 안정적으로 유치·활용하는 데 조적인 한계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 이에 정부는 본 사업을 통해 국내에서 양성·확보 가능한 AI·빅데이터 기반 첨단바이오 융합인해외에서 연구를 이끈 경험을 다수 보유한 최고급 글로벌 연구인재를 각각 전략적으로 유치·활용하는 이원화된 인재 확보 R&D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두 사업 모두 단순 인력 확보를 넘어, 기업·병원 주도의 연구개발 과제 수행과 인재 활용을 직접 연계하는 것을 공통된 정책 기조로 한다.

 

 ○ 첨단바이오 융합인재 양성(R&D) 사업AI·빅데이터 전문성을 보유한 인재를 국내 바이오헬스 기업의 연구개발 현장에 채용·활용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융합인재 1명 당 1.5 원의 연구개발비를 지원하며 과제 당 최대 7.5억 원까지 신청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 내부에 AI·바이오 융합 연구역량을 내재화하고, 특허 출원·등록 또는 실증·상용화 성과 창출을 목표로 한다.

 

 ○ 최고급 해외인재 유치(R&D) 사업은 국내 제약·의료기기 기업 및 연구중심병원이 글로벌 석학급 연구자를 유치할 수 있도록 인건비와 프로젝트 운영비를 패키지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과제당 연간 6억 원 이내의 연구개발비를 지원하며, 총 연구비의 60% 이상을 유치 후보 연구자의 인건비로 집행해야 한다. 해당 인재는 해외에 체류하면서 연구소장, 정부·산업계 연구 책임자, CTO급 경력을 보유한 최고 수준의 연구자로, 글로벌 사업화 및 상용화 성과 창출이 핵심 목표다.

 

 ○ 두 사업 모두 특허, 후보물질 발굴, 임상 진입 파이프라인, 기술이전, 글로벌 공동연구 수주 등 구체적인 기술·사업화 성과와 함께 고용유지율, 연구인력 활용 만족도 등 고용·사회적 성과 달성을 필수적으로 요구한다. 또한 연구 종료 이후에도 인재가 지속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중장기 활용계획을 평가에 반영한다.

 

보산진 관계자는 이번 두 사업은 국내 산업 현장에 필요한 융합형 핵심 인재와 세계적 수준의 연구 리더를 동시에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인재 R&D 정책이라며, “연구개발 성과 창출은 물론, 국내 바이오헬스 산업의 글로벌 도약을 견인할 인재 생태계 구축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두 사업은 모두 자유공모형으로 추진되며, 세부 신청 요건, 평가 기준, 지원 내용 등이 기재된 각 사업별 제안요청서(RFP)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www.iris.go.kr)>사업공고>1차 보건의료기술 연구개발사업 신규지원 대상사업 통합공고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첨단바이오 융합인재 양성은 2026130일까지, 최고급 해외인재 유치는 2026226까지 신청하여야 한다.

 

문의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제약바이오산업지원팀 차정화 책임 (043)713-8832

                                                                 오수인 연구원 (043)713-8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