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알림마당 보도자료

글자크기

진흥원 의료해외진출 프로젝트, 해외진출 활성화 견인

진흥원 의료해외진출 프로젝트, 해외진출 활성화 견인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보도시작시간,보도시작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1-19 조회수 11,444

  


진흥원 의료해외진출 프로젝트, 해외진출 활성화 견인

2016년 프로젝트 지원사업 통해 총 8개 진출 성공 사례 창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 이하 진흥원)은 보건복지부 수탁사업의 일환으로 수행 중인 2016년도 의료해외진출 프로젝트 지원사업을 통해 8개* 프로젝트의 해외진출 성공사례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 2016년 의료해외진출 프로젝트 지원사업 결과보고회 개최(1.19(목))

 

 

< 2016 의료해외진출 프로젝트 8개 추진성과>


                                          ① 좋은문화병원 : 중국법인설립 및 조직구성 등 개원준비 완료, ‘17년 중 개원예정
                                          ② 시엘병원 : 몽골 현지법인 설립완료, ‘17년 2월중 개원예정
                                          ③ 명지병원 : 러시아 현지법인 설립완료(‘16.5), ’17년 중 개원예정
                                          ④ 고신대복음병원 : 카자흐스탄 제2거점센터 및 원격진료센터 개소(‘16.11)
                                          ⑤ 오라클랜드 : 말레이시아 JV설립완료 및 쿠알라룸푸르 1호 클리닉 개원예정(‘17.3)
                                          ⑥ 엠디이노베이션 : 중국 파트너社간 합작법인 설립완료, ‘17년 2월 중 개원예정
                                          ⑦ 아이디헬스케어 : 중국 합작법인 설립 본계약 체결 완료, ‘17년 중 개원예정
                                          ⑧ 유투바이오 : 태국 현지 병원간 모바일 검진서비스 위탁협약 체결, 서비스 제공 예정

 

 

「의료 해외진출 프로젝트 지원사업」은 국내 의료 해외진출 과정의 전주기(사전조사-사업계획 수립-F/S-현지법인 및 병원 설립 등) 단계별 사업추진에 필요한 컨설팅, 인허가 및 협상, 법인설립 등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6년 지원한 15개 프로젝트 중 8개 프로젝트가 현지 진출하였거나, 연내 개원을 확정지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신대복음병원은 2016년 11월 카자흐스탄에 원격진료센터를 개소하였으며, 시엘병원(몽골), 엠디이노베이션(중국), 오라클랜드(말레이시아)는 올해 상반기 현지 개원을 앞두고 운영준비 단계에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좋은문화병원(중국) 또한 연내 개원을 목표로 시공 및 장비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명지병원(러시아)과 아이디헬스케어(중국)는 연내 개원을 앞두고 최종 협상 등을 진행 중이며, 유투바이오(태국)는 현지 병원간 모바일 검진서비스 위탁협약을 체결하여 본격적인 서비스 제공을 준비 중에 있다.

 

의료 해외진출에 성공한 이들 기관은 의료 해외진출 프로젝트 지원사업의 다양한 지원*을 통해 현지 해외진출 사업의 공신력을 제고하고 비용 부담을 최소화함으로써, 현지 진출에 수반되는 크고 작은 리스크를 경감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 사업타당성 조사, 현지 법인설립, 운영 매뉴얼 정립, 의료인 연수 등

 

진흥원 의료해외진출지원단 황성은 단장은 “지원사업을 통해 해외진출에 성공한 프로젝트가 국가․분야별로 점차 다양화되는 추세”이며, “올해 지원사업은 특히 부산, 전북 등 지방 의료기관의 해외진출에 크게 기여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올해는 지방.중소 프로젝트의 역량강화 뿐만 아니라 현지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진출준비․본격화 및 정착단계별로 지원범위를 확대할 계획”임을 밝혔다.

 

또한, 진흥원은 전년보다 대폭 확대된 규모로 2017년도 지원사업을 공고할 계획으로 2월 중 공고 세부사항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올해는 의료기관의 정착 지원 등 지원범위를 넓혀 선정하고, 중대형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밀착형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등 의료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지원사업 수행기관의 결과보고서는 2월 중 의료시스템 해외진출 종합포털(www.kohes.or.kr)에서 열람이 가능하다.

 

 

 

문의 : 진흥원 해외의료기획팀 손민지 연구원 ☎(043)713-87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