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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기능성 화장품 시장 동향

일본 기능성 화장품 시장 동향 : 작성자, 카테고리, 작성일, 조회수, 대륙,국가,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카테고리 화장품산업
작성일 2010-12-24 조회수 2,893
대륙 아시아/오세아니아
국가 일본
□ 개요 - 일본 후지경제는 모이스쳐 등 기능을 내세운 화장품의 일본 내 시장을 조사해, 그 결과를 보고서 '기능성 화장품 마케팅 편람 2010'으로 정리함. □ 일본 기능성 화장품 시장 동향 - 기능성 화장품 시장은 화장품 시장 전체에서 포인트 메이크업, 헤어 스타일링제, 남성용 화장품 등의 품목을 제외한 시장임. - 2009년도 시장은 전년대비 2.2% 감소해 화장품 시장 전체와 마찬가지로 전년 수준을 밑돌았음. 구매 기피나 저가격 제품으로의 수요 이행 등 경기후퇴에 의한 소비 침체의 영향을 받음. 특히 헤어케어의 경우, 샴푸나 린스, 컨디셔너 리필 제품, 저가격대 제품으로의 수요 전환이 현저함. - 한편, 에이징 케어 수요는 높아 스킨케어나 기초 메이크업의 안티에이징 기능은 아이템 확충이 진행되어 호조를 보였음. - 2010년도 시장을 둘러싼 환경은 여전히 어려워 계속해서 축소가 전망됨. 그러나 바디 케어의 화이트닝 기능이 여름철의 기록적인 폭서로 수요를 획득하여 전년대비 1.2% 감소에 머무를 전망임. ○ 스킨 케어 - 스킨 케어는 모이스쳐, 화이트닝, 안티에이징, 민감성 피부, 여드름 대응의 각 기능을 내세운 세안제, 클렌징, 화장수, 유액, 미용액, 모이스쳐 마사지 팩 등을 대상으로 함. - 기능성 화장품 시장에서 높은 구성비를 차지하는 스킨 케어 시장은 경기후퇴의 영향을 받아 2008년 이후 축소로 돌아섰고, 2009년에도 사용자의 사용 아이템 감소나 저가격으로의 수요 전환에 의해 전년대비 2.1% 감소함. 특히 화이트닝 기능이 2008년, 2009년 수요기인 여름철 날씨의 혜택을 받지 못한 것도 영향을 미침. 스킨 케어의 기본인 모이스쳐 기능은 저가격 제품으로의 수요 전환이 현저했음. - 2010년에는 전년대비 1.0%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안티에이징 기능이나 화이트닝과 안티에이징 복합기능은 계속해서 견조하지만, 목욕용품을 포함해 셀프 셀렉션의 라인업이 확충됨으로써 저가격 제품으로의 수요 전환도 강해지고 있음. 모이스쳐 기능에서는 저가격 제품이 연이어 투입되고 있음. 또한, 최근 확대가 지속되어온 성인용 여드름 대응 기능은 경쟁 격화에 의한 브랜드 토대가 진행되어 향후 성장은 둔화될 것으로 염려됨. ○ 헤어 케어 - 헤어 케어는 모이스쳐나 마일드, 손상 케어, 비듬이나 가려움 방지, 클렌징·두피 케어, 향후, 스칼프 케어 각 기능을 내세운 샴푸, 린스, 컨디셔너, 헤어 트리트먼트를 대상으로 함. - 2009년에는 두피 케어에 대한 수요가 높아 클린젱·두피 케어 기능이 대폭 실적을 늘렸으며, 비듬·가려움 방지 기능이나 스칼프 케어 기능이 호조를 보였음. - 그러나 헤어 케어 시장의 대략 20%를 차지하는 모이스쳐나 마일드 기능이 다른 기능으로의 수요 전환에 의해 침체된 외에 2008년까지 호조를 유지했던 손상케어 기능에서도 고가격 제품 브랜드의 실적이 감소함으로써 전체적으로 미세 감소함. - 2010년에는 클렌징·두피 케어 기능이나 스칼프 케어 기능이 계속해서 수요를 얻어 다른 기능의 감소분을 커버함으로써 헤어 케어 시장은 0.6% 증가로 반전이 전망됨. ○ 기초 메이크업 - 기초 메이크업은 모이스쳐나 커버, UV(화이트닝), 모공, 안티에이징, 민감성 피부 기능을 내세운 메이크업 베이스, 파운데이션, 페이스 파우더를 대상으로 함. - 2009년에는 대부분의 기능이 감소 혹은 제자리걸음을 했기 때문에 시장 전체도 전년대비 5.1% 감소함. 그런 가운데 안티에이징 기능은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 수요를 얻고 있고, 각사가 중점을 둠으로써 실적을 늘림. - 2010년에는 교체 빈도 저하나 저가격 제품으로의 수요 전환, 또한 여러 기능을 병행하여 가진 BB 크림이 히트함으로써 메이크업 베이스나 파운데이션 구입 빈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기초 메이크업 시장은 전년대비 4.1% 감소해 축소될 것으로 전망됨. ○ 바디 케어 - 바디 케어는 모이스쳐나 UV(화이트닝), 슬리밍/마사지 효과, 향수, 민감성 피부 각 기능을 내세운 바디크림·로션, 바디 마사지 케어 크림, 선탠/선크림, 바스 제품, 바디 샴푸, 립크림을 대상으로 함. - 2009년에는 라이프 스타일 제안형 브랜드의 향수 기능이 실적을 늘린 외에 민감성 피부 기능이 민감성 피부 이외의 사람들에게도 어필하여 수요를 획득함. 그러나 바디 케어 시장의 과반수를 차지하는 모이스쳐 기능이 저가격 제품이나 리필 제품으로 수요가 전환됨으로써 감소함. 또한 한여름 기후 불순으로 UV 기능이 부진해 전년대비 1.4% 감소함. ================================중략=========================================== 출처 : http://www.kiet.go.kr/servlet/isearch?mode=view&dataNo=43258 자료출처 : 후지경제 원문바로가기 : http://https://www.fuji-keizai.co.jp/market/1010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