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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운동기구 시장 동향
작성자 | 관리자 | 카테고리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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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8-11-28 | 조회수 | 7,944 |
출처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
원문링크 |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4/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71177 |
일본 운동기구 시장 동향
- 전 세계 운동기구 무역은 확대 추세이며, 일본의 운동기구 수입도 3년간 지속 증가 –
- 저주파를 이용한 가정용 첨단 운동기기 유행, 판매단가 상승하고 시장 확대 전망 -
- 한국으로부터의 운동기구 수입은 금액은 크지 않으나, 2017년 전년대비 35.3% 증가하는 등 상승세 -
□ 상품명, HS Code
ㅇ HS Code 9506 : 일반적으로 육체적 운동ㆍ체조ㆍ육상ㆍ그 밖의 운동에 사용하는 물품(탁구용품을 포함한다), 옥외게임용품(이 류에 따로 분류되지 않은 것으로 한정한다), 수영장용품과 패들링풀(paddling pool)용품
- HS Code 950691 : 일반적인 육체적 운동·체조 또는 육상경기용품(재활 보조기구 포함)
□ 전 세계 운동기구 시장 개요
ㅇ 전 세계 운동기구(HS Code : 9506) 무역 거래액 6.9% 증가
- GTA(Global Trade Atlas) 통계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17년까지 전 세계 운동기구 무역 거래액은 510억 81백만 달러에서 546억 달러로 6.9% 증가하였음.
- 무역 거래액이 가장 많은 상위 10개국 중 영국을 제외하고 평균 7.4% 거래액이 증가하였고, 상위 10개국에서 전 세계 거래액의 70.8%를 차지하여 일부 국가에 쏠림 현상이 두드러졌음.
운동기구(HS Code : 9506) 전 세계 거래액 상위 10개국(2015~2017년)
단위 : 백만 달러, %
국가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증감률(%) *2016~2017년 |
점유율(%) *2017년 기준 |
중국 |
11,298 |
10,083 |
10,423 |
3.4 |
19.1 |
미국 |
7,991 |
7,688 |
8,152 |
6.0 |
14.9 |
EU 28개국 (대외 거래) |
6,026 |
6,097 |
6,378 |
4.6 |
11.7 |
독일 |
2,384 |
2,488 |
2,670 |
7.3 |
4.9 |
프랑스 |
1,698 |
1,796 |
1,978 |
10.1 |
3.6 |
홍콩 |
1,990 |
1,647 |
1,875 |
13.9 |
3.4 |
일본 |
1,734 |
1,699 |
1,849 |
8.8 |
3.4 |
영국 |
1,821 |
1,804 |
1,802 |
△0.1 |
3.3 |
대만 |
1,671 |
1,658 |
1,752 |
5.7 |
3.2 |
네덜란드 |
1,205 |
1,635 |
1,751 |
7.1 |
3.2 |
자료원 : GTA, KOTRA 나고야무역관 가공
ㅇ 일반 육체 운동기구(HS Code : 950691)의 전 세계 무역 거래액 3년 연속 증가
- 재활 보조기구를 포함한 일반 육체 운동기구의 전 세계 무역 거래액은 최근 3년간 지속해서 증가하였으며, 2017년은 전년보다 8.0% 거래액이 증가하여 188억 54 백만 달러를 기록하였음.
- 상위 3개국의 무역 거래액이 전 세계 거래액의 반 이상을 차지하며, 운동기구와 마찬가지로 영국을 제외한 거래량 상위 국가 모두 전년 대비 평균 9.2% 거래량이 늘었음.
일반 육체 운동기구(HS Code : 950691) 전 세계 거래액 상위 10개국(2015년~2017년)
단위 : 백만 달러, %
국가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증감률(%) *2016~2017년 |
점유율(%) *2017년 기준 |
중국 |
4,704 |
4,371 |
4,624 |
5.8 |
24.5 |
미국 |
2,828 |
2,834 |
3,063 |
8.1 |
16.2 |
EU 28개국 (대외 거래) |
2,061 |
2,152 |
2,235 |
3.8 |
11.9 |
독일 |
797 |
848 |
994 |
17.2 |
5.3 |
대만 |
819 |
856 |
907 |
5.9 |
4.8 |
네덜란드 |
561 |
787 |
826 |
5.0 |
4.4 |
이탈리아 |
439 |
600 |
645 |
7.5 |
3.4 |
영국 |
575 |
587 |
557 |
△5.1 |
3.0 |
프랑스 |
437 |
448 |
502 |
12.1 |
2.7 |
스페인 |
278 |
333 |
392 |
17.6 |
2.1 |
* 일본은 2017년 무역 거래액이 316백만 달러로 13위 기록
자료원 : GTA, KOTRA 나고야무역관 가공
□ 일본의 운동기구 시장 동향
ㅇ 가정용 소형 운동기구, 첨단 운동기기 등 유행
- 바쁜 직장인을 위해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형 운동기구가 히트를 치고 있음. 건강 스테퍼는 다리 허리 운동은 물론, 상반신 전체 근육을 단련할 수 있으며 유산소 운동도 가능함. 일본 스테퍼 제조업체 ‘나이스데이’는 2013년 판매를 개시한 이후 2018년 5월까지 누적 40만 대 판매량을 올리며 히트를 하고 있음.
- 몸에 부착하는 것만으로 운동 효과를 내는 EMS(Electronic Muscle Stimulation) 저주파 운동기기도 유행하고 있는데, 원하는 부위만 근육을 강화하거나 몸이 불편하여 운동하기 어려운 사람 위해 부상 치료, 재활 치료로도 쓰임.
- 일본 나고야에 본사를 둔 EMS 운동기기 개발업체 MTG 또한 유명 축구 선수를 광고 모델로 발탁하고, 2014년부터 2017년까지 100만 대 이상 제품을 판매하고 기업 매출은 두 배 넘게 증가하였음.
일본 EMS형 운동기구 제조기업의 제품
자료원 : MTG
ㅇ EMS 형 운동기기 등 가정용 피트니스 시장 동향
- 2017년 11월, 시장조사 기관 GfK재팬의 ‘가정용 피트니스 기기 판매 동향’ 발표에 따르면 2017년 1월~10월 피트니스 기기판매는 수량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배 증가했으며 금액으로는 2.1배 확대되었음. 저주파 운동기기는 EMS 시장에 참가하는 기업도 2배 이상 늘어 첨단 운동기기 시장은 더욱 커지고 있음.
- 가정용 피트니스 신제품 판매 단가는 판매 호조와 더불어 상승하고 있는데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여 약 20% 이상 증가한 22,500엔(세금 제외)을 기록하는 등 관련 시장 전망은 밝을 것으로 추측됨.
- 시장 확대를 견인한 것은 EMS 기계와 같은 저주파를 이용한 운동기기로 지금까지는 벨트형이 주류를 이뤘으나 앞으로는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패드 타입이 등장하여 시장은 한층 더 커질 것으로 보임.
가정용 피트니스 기기 판매 추이(2017년 기준)
자료원 : GfK 재팬, KOTRA 나고야 무역관 종합
□ 일본의 운동기구 시장 전망
ㅇ 운동하는 이유로 75.2%가 ‘건강을 위해서’라고 답해
- 스포츠청의 조사한 ‘2017년 스포츠 실시상황 등에 관한 여론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주 1회 이상 운동하는 성인 비율은 51.5%로 전년 대비 9% 증가하였고, 주 3회 이상 운동하는 비율은 전년 대비 6.3% 증가한 26.0%였음.
- 10~40대가 전년보다 10% 포인트 이상 증가하였고, 특히 20대 여성은 17.6% 포인트 증가하며 가장 큰 증가율을 보였음.
ㅇ 고령자 증가, 질병 예방을 위한 운동 증가 예상
- 2017년, 후생노동성에서 실시한 연령별, 성별 비만도 조사에 따르면 남자의 경우 연령대별로 비만인 사람의 분포가 전 연령대에서 고르게 나타났지만, 여성의 경우, 30대부터 급격히 증가하여 70대 이상 여성의 비만도가 26.5%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연령별 성별 비만도(2017년 기준)
자료원 : 후생노동성, KOTRA 나고야무역관 종합
- 2017년 스포츠청 조사에 따르면, 운동하는 이유로는 ‘건강을 위해서(75.2%)’라고 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체력 증진·유지를 위해(50.1%)’, ‘운동 부족을 느끼기 때문(44.1%)’ 등이 차지하였음.
- 주 1회 이상 운동한다고 답한 70대 이상 노인이 71.3%, 주 3회 운동하는 비율은 44%로 전 세대 통틀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여 건강을 위해 운동하는 노인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음.
- 또한, 전체 성인 남녀의 79.5%가 운동 부족을 느끼고 있다고 답해, 언제든 운동할 수 있도록 홈 트레이닝용 소형 운동기구의 수요는 지속해서 있을 것으로 보임.
ㅇ 직원의 운동 부족 해소하기 위해 회사 내 운동기구 도입 증가
- 도야마현 후지야마시 소재 방송국 ‘키타닛폰방송(직원 수 : 120명)’에서는 2016년 10월, 사내에 트레이닝 기구를 도입한 ‘프레쉬 룸’을 마련하여 운동 부족인 직원들의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 있음.
트레이닝 센터를 마련한 일본 방송 관련 기업
자료원 : 도야마 건강 라보 ‘건강증진 기업 소개’
- 사들인 운동기구는 피트니스 자전거, 복근·가슴·팔 근육을 단련하는 멀티 트레이닝 머신, 팔 기립 현수트레이닝 기기, 마사지 의자, 스탠드 타입 샌드백 등이며 스트레스 자가진단이 가능한 계측기 등도 구매하였음.
- 일본 정부에서 추진하는 ‘일하는 방식 개혁’의 하나로 기업들은 몇 년 전부터 직원의 건강 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도야마현 방송국과 같이 사내 트레이닝 센터를 마련하고 있음.
□ 일본의 운동기구 수입 동향
ㅇ 일본의 운동기구(HS Code : 9506) 대한 수입액은 3년 연속 크게 증가
- GTA 통계에 따르면 일본의 운동기구 수입액은 2016년 3.1% 감소했으나 2017년에는 9.7% 증가하였으며 대중 수입액이 전체 수입액의 59.6%로 큰 비중을 차지하였음.
- 2017년 기준, 전체 수입액은 14억 31백만 달러로 한국으로부터 수입하는 금액은 19백만 불로 1.3%에 불과하지만, 2016년(14백만 달러)과 비교했을 때 35.3% 증가한 수치임.
운동기구(HS Code : 9506) 일본 수입액 상위 10개국(2015년~2017년)
단위 : 백만 달러, %
국가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증가율(%) *2017년 기준 |
중국 |
847 |
784 |
853 |
8.8 |
미국 |
105 |
114 |
134 |
17.4 |
대만 |
116 |
120 |
123 |
2.7 |
태국 |
101 |
96 |
93 |
△3.2 |
베트남 |
36 |
36 |
55 |
52.1 |
독일 |
18 |
21 |
24 |
13.6 |
이탈리아 |
15 |
19 |
22 |
17.4 |
한국 |
11 |
14 |
19 |
35.3 |
호주 |
17 |
15 |
13 |
△9.8 |
멕시코 |
4 |
5 |
11 |
119.1 |
총 수입액 |
1,347 |
1,305 |
1,432 |
9.7 |
자료원 : GTA, KOTRA 나고야무역관 가공
ㅇ 일본의 일반 육체 운동기구(HS Code : 950691) 대한 수입액은 5년간 연평균 성장률 3%
- ITC(International Trade Centre)의 Trademap 통계에 따르면, 운동기구 중에서 ‘육체 운동을 위한 일반 운동기구’에 대해 일본이 한국으로부터 5년간 수입을 확대하고 있다고 보여줌.
- 일본의 대한 수입액은 5년간 연평균 성장률 3%를 기록하며, 수입액은 많지 않지만 조금씩 증가하고 있음.
□ 주요 경쟁기업
ㅇ 일본에서 판매되는 주요 운동기구 제품
- 최근 트레이닝 센터 수는 감소 추세에 있으나 집에서 홈트레이닝을 즐기는 '홈트족'이 늘어나면서 합리적인 가격에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의 운동기구가 소비자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음.
- 자사 OEM 제품이 다수 있으나 10년 무상보증 등 지속적 사후관리를 통해 고객의 신뢰를 얻은 제품이 선호되고 있음.
연번 |
기업명 |
국가 |
주요 제품 |
1 |
Body Maker |
일본 |
벤치 프레스, 트레이드밀, 스핀 바이크 등 |
2 |
FIGHTING ROAD |
일본 |
벤치 프레스, 샌드백, 철봉 등 |
3 |
Powertec |
미국 |
워크 벤치, 레그 프레스, 기타 운동 소모품 등 |
4 |
BOWFLEX |
미국 |
트레이드 밀, 덤벨, 벤치 프레스 등 |
5 |
TUFFSTUFF |
미국 |
멀티 짐, 벤치 프레스 등 |
자료원 : KOTRA 나고야무역관 종합
ㅇ 일본 운동기구 제조 및 개발기업 정보
기업명 |
BODY MAKER㈜ |
주소 |
(564-0062) 3 Chome-23-25 Tarumicho, Suita-shi, Osaka-fu |
전화번호 |
+81-6-6369-7722 |
웹사이트 |
https://www.bodymaker.jp/shop/default.aspx |
기업명 |
Cross Planet㈜ |
주소 |
2 Chome-4-19 Hirano Honmachi, Hirano-ku, Ōsaka-shi, Ōsaka-fu 547-0044 |
전화번호 |
+81-54-903-8318 |
웹사이트 |
https://www.fightingroad.co.jp/ |
기업명 |
MTG |
주소 |
MTG No. 2 HIKARI Bldg., 4-13 Honjindori, Nakamura-ku, Nagoya, Aichi, 453-0041, Japan |
전화번호 |
+81-52-481-5001 |
웹사이트 |
https://www.mtg.gr.jp/en/ |
기업명 |
All Market Japan(You Ten) |
주소 |
1900-107 Horikuchō, Tatebayashi-shi, Gunma-ken 374-0033, Japan |
전화번호 |
+81-276-55-0588 |
웹사이트 |
기업명 |
ALINCO INCORPORATED |
주소 |
〒103-0027 Tokyo-to, Chuo-ku, Nihonbashi, 2 Chome−3−4, Japan |
전화번호 |
+81-3-3278-5919 |
웹사이트 |
https://www.alinco.co.jp/index.html |
□ 관세, 인증, 유통 정보
ㅇ HS Code : 관세 정보
수입관세
HS Code |
수입관세 |
950691 |
기본세율 8% 탄력·양허세율 16% |
자료원 : 관세청, KOTRA 나고야무역관 종합
ㅇ 인증 정보
- 일반적으로 근육을 단련하거나 체조에 이용되는 트레이닝 머신 등의 운동기구는 국제 규격인 ISO9001 인증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이 고품질 기구로 인정받고 있음.
- 운동기구 중 재활 보조기구 등 의료기기와 같은 ‘의료기기 등의 품질, 유효성 및 안전성 확보 등과 관련한 법률 제 23조의 6 제1항 규정에 따라 후생노동성에서 정한 등록 인증기관(13곳)에서 인증을 득해야 함.
후생노동성에서 지정한 의약품·의료기기 품질 인증 기관
연번 |
기관명 |
연락처 |
연번 |
기관명 |
연락처 |
1 |
TUV-SUD Japan |
03-3372-4849 |
8 |
Nanotecspindler |
04-7135-8810 |
2 |
TUV Rheinland Japan |
045-914-3888 |
9 |
JET |
03-3466-6660 |
3 |
DQS Japan Inc |
03-5521-1183 |
10 |
JAAME |
03-3813-8703 |
4 |
03-6890-1177 |
11 |
055-955-8393 |
||
5 |
045-330-5010 |
12 |
DEKRA Certification |
042-595-7326 |
|
6 |
Cosmos Corporation |
0598-30-5011 |
13 |
Intertek Japan |
03-6435-2410 |
7 |
JQA |
042-679-0127 |
|
|
|
자료원 : 후생노동성, KOTRA 나고야무역관 종합
- EMS 등 저주파 운동기구는 전기를 사용하므로 ‘전기·전자부품에 대한 JQA 종합제품안전인증제도’에 따라 S-JAQ 인증마크를 획득해야 함. 이 외에도 전기용품을 일본 내에서 제조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기용품 안전법에 따라 CMJ 마크를 얻어야 함.
- 인증 관련 기관에서는 규격에 따른 시험도 시행하고 있으므로 판매하는 제품이 전기용품인지 재활 보조 기구와 같은 의료기기에 포함되는 제품인지 확인한 후 인증 및 시험을 진행할 필요가 있음.
ㅇ 유통 정보
- 일반 운동기구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대형마트, 백화점, 홈쇼핑, 인터넷 등 다양한 경로로 판매되고 있으나 재활 보조 기구에 속하는 운동기구는 의료기기에 포함되어 아래와 같은 유통구조를 거침
재활 보조 기구의 유통 구조
자료원 : JAHID(일반사단법인 일본의료기기 판매업 협회), KOTRA 나고야무역관 종합
ㅇ 전시 정보
일본 운동기구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
SPORTEC for LEISURE&GAME |
품목 |
스포츠 시설 설비·기기, 피트니스 기기, 스포츠 용품, 레저 설비·공원 설비, 건축·설계·컨설팅, CRM·회원관리 시스템, 음향·조명·연출 설비, 굿즈·노벨티, ICT기기·서비스 등 |
개최 장소 |
일본 도쿄 빅사이트 니시 홀 |
주최 |
SPORTEC 실행위원회 |
개최 기간 |
2019.5.22.(수)~5.24(금) |
웹 사이트 |
https://www.sports-st.com/ |
자료원 : KOTRA 나고야무역관 종합
□ 시사점
ㅇ 운동기구 산업 성장 예상
- 70%가 넘는 성인이 현재 운동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특히 젊은 여성의 운동이 17% 이상 증가하는 등 미용을 목적으로 한 운동 횟수가 늘고 있음.
- 또한 70대 이상 노인 인구 중 ‘건강을 목적으로’ 운동을 하는 비중이 높아 초고령 사회에 들어선 일본에서는 향후 운동을 즐기는 고령 인구가 확대되어 노인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근력 단력형 및 체조형 운동기구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EMS 기기 등 첨단 운동기구 시장 확대 전망, 우리 기업 참여 기회 늘어
- 저주파를 사용한 첨단 EMS 형 운동기기의 시장이 크게 확대되면서 가격을 인하하고 스마트폰과 연계되어 활용할 수 있는 패드형 기기의 수요가 증가할 전망임.
- 한국에서도 의료기기와 운동기구의 경계를 넘나드는 뮤직박스 기능을 탑재한 저주파 마사지기와 EMS 트레이닝 장비를 선보여 크라우드 펀딩에 성공하는 등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의 진출이 유망함.
- 일본 내 운동 기구 제작 업체와 연계하여 인공지능을 접목한 온라인 PT 서비스 앱을 제작하는 등의 진출 전략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함.
자료원 : 후생노동성, 스포츠청, GTA, GfK재팬, 도야마 건강 라보, 각 기업 홈페이지 및 KOTRA 나고야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