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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패션·기능 둘 다 잡은 웨어러블 기기 인기

캐나다, 패션·기능 둘 다 잡은 웨어러블 기기 인기 : 작성자, 카테고리, 등록일, 조회수, 출처,원문링크,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카테고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록일 2018-11-27 조회수 4,049
출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원문링크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4/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71296
캐나다, 패션·기능 둘 다 잡은 웨어러블 기기 인기
2018-11-27 방지원 캐나다 토론토무역관

- 웨어러블 기기 시장, 향후 5년간 연평균 24.5% 가파른 성장세 기록 전망 -




□ 삶의 질을 높이는 생활 속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수요 증가


  ◦ 2017년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전년대비 12.3% 증가한 C$ 4억8,060만을 기록

    -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형성된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2017년까지 5년간 50% 이상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저가형 스마트밴드(액티비티 밴드)에서 고급형 스마트워치(디지털 액티비티 시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추세

    - 고급형 스마트워치 시장은 애플과 삼성전자가 시장을 독점하고 있으며, 중국산 저가 제품이 스마트밴드 시장을 잠식 중임.


품목별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규모
(단위: C$ 백만)

구 분

2013

2014

2015

2016

2017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11.1

24.9

166.9

210.1

252.4

액티비티 웨어러블 기기

42.8

88.1

127.6

217.9

228.2

디지털 액티비티 시계

14.7

49.1

73.8

147.3

148.1

아날로그 액티비티 시계

-

-

-

17.6

27.6

액티비티 밴드

28.1

39.0

53.9

53.0

52.5

합계

53.9

113.0

294.6

428.0

480.6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캐나다 소비자들은 웰빙에 대한 인식이 높기 때문에 건강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된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음.

    - 애플, 삼성 등에서 심전도 모니터링, 혈압 측정 기능 등에 대한 특허를 앞 다퉈 출원하는 등 스마트워치의 헬스케어 기능 강화를 예고하고 있음.

    - 스마트워치 최초로 심전도(ECG, Electrocardiogram) 측정센서를 장착한 ‘Apple Watch 4’는 심장이 정상 패턴으로 박동하고 있는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심방세동의 징후가 있는지를 판별할 수 있음.

    - 한편, 삼성전자가 2018년 8월 출시한 스마트워치 신제품 ‘Galaxy Watch’는 램(REM) 수면, 스트레스 지수, 칼로리 소모량 등이 측정 가능함.


2018년 출시된 스마트워치 모델

(좌) Apple Watch 4, (우) Samsung Galaxy Watch
자료원: 애플, 삼성전자


  ◦ 다양한 기능 탑재로 스마트폰 대체품으로 부상 중인 웨어러블 기기

    - 스마트워치는 단순 건강관리뿐만 아니라 음악 재생, 음성 통화를 비롯해 스마트폰의 주요 기능 또한 탑재되어 있어 활용도가 늘어나면서 점차 독립적인 웨어러블 기기로 진화하고 있음.


  ◦ 블랙 프라이데이, 박싱 데이* 등 연말 쇼핑 시즌에 웨어러블 기기 수요 급증 예상

    - 스마트워치를 판매 중인 미국 패션브랜드 Fossil은 추수감사절(10월)부터 크리스마스까지의 기간 동안 매출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밝힌 바 있음.

    - Staples, Best Buy 등 대규모 유통업체는 연말 휴가기간에 맞춰 할인 행사를 진행함.
    - 가격에 민감한 캐나다 소비자는 비용 절감을 위해 필요한 제품을 연말에 한꺼번에 구매하는 경향이 강함.

    * 박싱 데이(Boxing Day, 크리스마스 다음 날인 12월 26일): 과거 영국의 영주들이 주민들에게 선물을 전달하는 날에서 유래한 날로, 현재 캐나다에서는 연말 재고 소진을 위한 대규모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음.


□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업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새로운 제조사들이 시장을 주도해오던 Fitbit을 빠르게 쫓아오고 있는 상황

    - 2014년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 60.2%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던 Fitbit은 2018년에는 절반가량 감소한 시장점유율인 30.1%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Fitbit은 기업대상 프리미엄 헬스케어 서비스로 성장 돌파구를 찾고 있으며, 2018년 2월에는 클라우드 기반 헬스 플랫폼 기업인 Twine Health를 인수한 바 있음.


  ◦ 전자제품 기업 외에도 Fossil과 같은 패션 브랜드 기업, 나이키와 같은 스포츠용품 브랜드 기업 등이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 진출해 있음.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의 기업별 점유율
(단위: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Fitbit Inc

60.2

54.8

39.8

32.2

30.1

삼성전자

8.2

13.1

11.3

13.4

13.3

Suunto Oy

-

-

3.6

3.7

3.7

Garmin Ltd

0.2

0.2

3.7

3.3

3.0

Fossil Canada

-

-

2.3

3.4

2.8

애플

-

-

1.4

1.8

2.3

Kronoz LLC

-

-

0.8

1.1

1.0

Polar Electro Canada Inc

-

-

0.5

0.5

0.4

LG 전자

-

-

0.3

0.3

0.4

Qualcomm Inc

0.2

0.4

-

-

-

Meta Watch Ltd

0.3

0.2

-

-

-

나이키

22.7

-

-

-

-

기타

8.2

31.4

36.1

40.3

43.1

총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주: 2018년은 전망치


  ◦ 전자제품 유통기업인 B사 관계자는 캐나다 소비자들은 웨어러블 기기를 손목이나 허리에 차는 것을 가장 익숙해하기 때문에 운동 밴드와 스마트워치가 가장 보편적이라고 설명함.

    - 또한 “캐나다 소비자들은 웨어러블 기기의 기능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일상 패션에 잘 어울리는 디자인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덧붙임.

    - 애플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나이키, 에르메스 등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스트랩 색상과 디자인을 선보이며 캐나다 시장을 적극 공략 중임. 


2017년 캐나다 주요 웨어러블 기기 제품

제조사

제품명

사진

소매가(C$)

시장점유율(%)

Fitbit Inc

Fitbit Versa

  

249.95

32.0

삼성전자

Galaxy Watch

  

539.99

13.4

Suunto Oy

Suunto 3 Fitness

     

249.95~

299.95

3.7

Garmin Ltd

Vívoactive® 3 Music

 

389.99

3.3

Fossil Canada

Misfit

  

345.98

3.1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각 사별 웹사이트
주: 제품 가격은 판매세(온타리오 주 기준 13%)가 제외된 가격


  ◦ 2017년 기준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의 온·오프라인 유통 비중은 각각 86.6%, 13.4%임.

    -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증가로 온라인 유통 비중은 향후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온라인 구매 소비자들은 장점으로 간편한 가격비교와 다양한 제품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점을 꼽음.


□ 전망 및 시사점


  ◦ 2018년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전년대비 18.3% 증가한 C$ 5억6,840만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또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24.5%의 빠른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품목별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규모 전망
(단위: C$ 백만)

구 분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314.7

509.5

637.1

795.9

918.3

1,041.0

액티비티 웨어러블 기기

253.7

389.5

459.1

542.0

606.8

657.1

디지털 액티비티 시계

164.3

264.5

313.4

377.6

417.8

453.9

아날로그 액티비티 시계

39.4

77.6

100.1

120.1

146.3

162.2

액티비티 밴드

50.0

47.4

45.7

44.3

42.7

40.9

합계

568.4

899.0

1,096.2

1,337.9

1,525.1

1,698.2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웨어러블 관련 기술은 의료, 과학 산업 등에 융·복합이 가능해 큰 성장 잠재력을 갖춤.

    - 향후에는 혈압, 혈당, 스트레스, 영유아 생체 신호(vital sign) 측정 및 인슐린 투여, 자세 교정 등 다양한 기능들이 웨어러블 기기에 탑재될 것으로 전망됨.


  ◦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웨어러블 기기는 향후 단순 액세서리가 아닌 필수품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됨.

    - 이에 따라 캐나다 시장진출을 도모하는 우리 기업은 성인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용, 아동용, 학생용, 노인용, 장애인용 웨어러블 기기 등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함.

    - 참고로, LG U+는 2018년 3월 한국에서 자사의 인공지능 플랫폼과 인기 캐릭터 카카오프렌즈를 접목시킨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를 선보인 바 있음.

    - 카카오프렌즈 키즈워치는 GPS를 통해 실시간으로 아이의 위치, 이동 이력을 볼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부모가 자녀의 안전을 확인하는데 최적화된 스마트워치임.

    - 현재까지 캐나다에서는 아동용 스마트워치가 보편화되지 않아 이러한 제품으로 시장 공략을 시도해 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애플, 삼성전자, Fitbit, Suunto Oy, Garmin, Fossil Canada, Best Buy 관계자 인터뷰,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