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산업통상자원부

home 자료실 유관기관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두바이 의료기기 전시회 Arab Health 2022 참관기

두바이 의료기기 전시회 Arab Health 2022 참관기 : 작성자, 카테고리, 등록일, 조회수, 출처,원문링크,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카테고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록일 2022-04-11 조회수 1,284
출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원문링크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pageNo=1&pagePerCnt=10&SITE_NO=3&MENU_ID=70&CONTENTS_NO=1&bbsGbn=00&bbsSn=244%2C322%2C245%2C484%2C246%2C444%2C242%2C505&pNttSn=19

Keyword#UAE #두바이 #의료 #보건 #헬스케어 #의약품 #의료기기 #전시 #참관기 #Arab Health #아랍헬스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전시기업과 바이어가 참가하여 성황리에 종료

VR, AR, 메타버스 등 가상공간을 활용한 혁신기술에 대한 관심 집중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Arab Health 2022

전시분야

의료기기, 의약품, 헬스케어 및 의료보건산업 전반

개최기간 및 장소

오프라인

2022년 1월 24일(월) ~ 27일(목) / Dubai World Trade Centre

온라인

2022년 1월 5일(수) ~ 2월 28일(월) / 클릭 시 이동

개최규모

60여 개국 3,500여 개사 참가 및 56,000여 명 방문 추산

주최

Informa Markets

웹사이트

https://www.arabhealthonline.com/en/Home.html

 

<전시장 구성>

텍스트, 실내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 Arab Health 2022]

 

올해로 47회를 맞이한 중동∙아프리카∙서남아지역 최대 규모의 의료기기 전시인 Arab Health 2022가 성황리에 종료되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다소 축소되었던 전시 규모가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어 두바이월드트레이드센터의 전체 전시장은 물론이고 복도까지 전시 부스와 방문객으로 가득 찼다. 주최사에 따르면, 이번 아랍헬스에는 3,500여 개 기업이 참가하고 56,000여 명이 방문한 것으로 추산된다.

 

주요국 및 한국 기업 참가현황

 

이번 전시회에는 총 60여 개 국가 기업들이 참가했다. 독일(245여 개사), 미국(210여 개사), 이탈리아(170여 개사), 중국(170여 개사)이 높은 참가율을 보였으며, 41개 국가에서 국가관을 구성하여 참가했다. 지난 2020년 9월 UAE와 국교정상화를 이룬 이스라엘의 국가관도 눈에 띄었다.

 

한편, 한국 기업의 경우 총 165여 개사가 참가하여 국가별 참가 규모 5위를 기록했다. 그 중 절반 이상의 기업이 한국의료기기협동조합, 보건산업진흥원, 대구테크노파크, 원주테크노벨리,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을 통해 국가관 혹은 단체관으로 참가했다.

 

<한국관 및 단체관 전경>

텍스트, 실내, 천장, 여러개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 KOTRA 두바이무역관]

 

전시 특징

 

다양한 산업에 혁신기술 도입을 지향하는 두바이에서 개최된 전시인 만큼 의료산업에 적용되는 VR, AR, 메타버스 기술은 단연 화두에 올랐다. 일례로 UAE 보건예방부(MoHAP, Ministry of Health and Prevention)는 아랍헬스 전시를 통해 메타버스 고객센터를 최초로 선보였다. 보건예방부는 동 센터의 정식 서비스는 2022년 중순 무렵에 시작될 것이라 밝혔다. 또 다른 예로 폴란드의 스타트업 ‘Augmented Vision’은 의료진 교육용 증강현실 제품을 선보였다. 참관객들이 현장에서 제품을 착용하고 체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UAE 보건예방부의 메타버스 고객센터>

[자료 : UAE 보건예방부]

 

<Augmented Vision사 부스 전경>

텍스트, 사람, 서있는, 녹색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 KOTRA 두바이무역관]

 

약 3년째 이어지고 있는 팬데믹으로 방역제품을 선보이는 기업들도 눈에 띄었다. 마스크, 일회용 장갑, 진단 솔루션, 간이 격리실 등을 선보이는 기업도 있었다. 아랍헬스의 부대행사이자 의료보건 분야 스타트업 피칭 대회인 Innov8에서도 방역제품을 선보인 미국의 ‘Kinnos’사가 최종 우승을 기록했다. Kinnos사는 병원 등 시설의 방역효과를 높이기 위해 색소가 첨가된 소독약인 ‘Highlight’를 선보였다. 물티슈 혹은 소독액 형태의 제품이 파란색으로 보여 방역 시 미처 닦아내지 못한 부분을 파악하기 용이하다. 표면에 남은 색소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사라진다. 코로나19로 표면 소독 등 방역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기에 해당 제품의 혁신성은 더욱 이목을 집중시켰다.

 

<Kinnos사의 Highlight 제품 모습>

실내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 Kinnos]

 

시사점

 

아랍헬스에는 매년 중동, 서남아, 아프리카 전역의 바이어가 대거 참가하며 콘퍼런스, 스타트업 피칭 대회, 패널토의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진행된다. 따라서 업계 트렌드 파악, 기업 및 제품 홍보와 네트워킹에 효과적이다. 현지 의료기기 수입업체 관계자인 I씨는 KOTRA 두바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당사는 수년째 아랍헬스에 참가하고 있다. 아랍헬스는 중동 최대의 의료산업 전시회로 전 세계 유관 기업 및 기관이 참가한다. 신제품 및 신규 파트너사 발굴과 네트워킹에 매우 효과적이다. 코로나19 사태로 규모가 축소되어 아쉬움이 컸지만 올해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한 듯 보이며 코로나 시국을 반영한 혁신적인 방역제품들을 찾아볼 수 있었다.”고 의견을 주었다. 다음 아랍헬스는 2023년 1월 30일부터 2월 2일까지 4일간, 두바이월드트레이드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으로 유관 기업의 적극적인 참가가 기대된다.

 

 

자료 : Arab Health 2022, UAE 보건예방부, Kinnos, 현지언론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