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산업통상자원부

home 자료실 유관기관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2022러시아 국제 덴탈 살롱 전시회 DENTAL SALON 참관기

2022러시아 국제 덴탈 살롱 전시회 DENTAL SALON 참관기 : 작성자, 카테고리, 등록일, 조회수, 출처,원문링크,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카테고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록일 2022-05-26 조회수 545
출처 kotra해외시장뉴스
원문링크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pageNo=1&pagePerCnt=10&SITE_NO=3&MENU_ID=70&CONTENTS_NO=1&bbsGbn=00&bbsSn=244%2C322%2C245%2C484%2C246%2C444%2C242%2C505&pNttSn=19

코로나19와 대러 제재 속에도 8개국 273개사 참가해

러시아 치과 서비스 시장은 안정적 추세, 그러나 대러 제재에 따른 진출 전략을 고려해야할 것


DENTAL SALON 요 >

전시회명(러시아어)

ДЕНТАЛ САЛОН МОСКВА 

전시회명(영어)

DENTAL SALON MOSCOW

로고

기간

2022년 4월 25-30일

장소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Crocus Expo, Moscow, Russia

홈페이지

DENTAL SALON (dental-expo.com)

주최

DENTALEXPO,  Dental Association of Russia (StAR)

참가 규모

8개국 273개사 

방문객 규모

 20,000명 (주최 측 집계중)

품목

치과 관련 품목

[자료: 전시회 웹사이트]




참가 현황 

 

올해 해당 전시회에는 8개국, 273개사가 참가하였다. 참가국으로는 러시아, 벨라루스, 독일, 이탈리아, 중국, 한국, 터키 및 스위스가 있었으며, 한국 참가 업체로는 2개사 (BIOTEM과 OSSTEM)가 있었다. 전시회 기간 동안 약 20,000명의 방문객 수를 기록하였다. 전체 방문객의 80% 이상이 모스크바에서, 86%가 모스크바 주에서 전시회에 방문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대다수 방문객들은 치과 관련 신제품과 신기술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방문하였으며, 이외에도 동종업계 경험 공유 및 신규 공급업체를 확보하기 위해 방문한 것으로 보인다. 이 정보는 방문객 티켓 발권 시 주최 측에서 진행한 설문 결과로, 방문객들은 주로 민간 치과 소유 업체, 국영 기관 및 무역 회사(도매업자 및 소매업자) 종사자였다. 





현지 치과 산업 동향

 

2020년 BusinesStat  작성한 "러시아 치과 서비스 시장 분석"에 따르면, 2015-2019년 러시아 내 치과 서비스 시장 규모는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으며, 2019년에 2억 7,110만 건의 진료 건수를 기록했다. 이는 러시아 치과 시장 이미 광범위하게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음을 시사한다. 다만 2020년 치과 서비스 시장 규모는 러시아 내 코로나 1대유행으로 인해 전년 대비 17.5% 감소했다. 이와 같은 하락세는 자가 격리 기간 동안 대부분의 상업/미용 치과들에 대한 이용 수요가 감소했다는 점에 기인한다. 실질 소득이 감소함에 따라, 미용 치과에 대한 수요가 줄어든 것이다. 만 러시아 내에서 미용 치과에 대한 관심이 여전하다는 점으로 미루어볼 때 2021년 집계가 마무리될 경우 다시 회복세를 그릴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경제 정치 상황 등으로 인해 이전보다는 다소 감소한 수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5-2020 러시아 치과 진료 건수 및 향후 예상치>




주: 2021-2024 기간은 추정치


[자료: BusinesStat]

 




러시아 치과 서비스 제공 기관

 

러시아 치과 서비스 제공 기관은 직원 수와 서비스를 제공 받는 고객 수 면에서 매우 큰 차이를 보인다. 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은, 다음 유형으로 분류된다.

 

개인 치과 진료소 (치과의사 개인 운영)

- 치과 진료소 네트워크 (다수 치과의사에 의해 운영)

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의료 센터

 

러시아 치과 시장 내에서 가장 일반적이고 비용 부담이 크지 않은 범위에서 흔히 이용되는 진료소 유형은 1-3명의 치과의사로 구성된 치과이다. 해당 유형 진료소의 점유율은 러시아 치과 서비스 제공 시장의 약 50%를 차지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치과는 신규 주거 단지에 개설되며, 치료 및 수술 관련 분야 치과 서비스를 제공다. 2016-2020년 러시아 내 치과 기관 수는 4만 1,500에서 4만 3,800곳으로 전체적으로 5.5% 증가했는데, 주로 소규모 치과 진료소 개설이 주를 이루었다. 2020년 치과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 기관 중, 개인 소유 형태의 점유율은 전체의 90.2%를 차지했다. 

 

2020년 치과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 가장 많은 곳은 모스크바로 나타났다. 모스크바에는 8,069개의 치과 서비스 제공 기관이 있으며, 이는 러시아 전체 치과 서비스 기관의 18.4%에 해당한다. 치과 클리닉 수 측면에서가장 많은 수를 기록한 곳은 모스크바 주(2,921개)상트페테르부르크(2,767), 크라스노다르 주(2,028개)였다. 





러시아 의료기기 시장 규모

 

Meditex Corporation에 따르면, 2020년 말 러시아 전체 의료 기기 시장 규모는 금 기준으로 약 2,900억 루블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다. 글로벌 추세에 따라 이 수치는 2019년 규모인 약 3,050억 루블로 비해 감소한 모습을 보인다. 코로나로 인해 시장 성장세가 주춤함에 따라 2020년 시장 규모도 다소 축소된 것으로 보인다.




<2014-2020 러시아 의료기기 시장 규모 및 전년 대비 변화율>


연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의료 기기 시장 규모

(단위 : 10억 루블)

198

224

250

266

288

305

290

전년 대비 변화율

(단위 : %)

-

13.13

11.61

6.40

8.27

5.90

-4.92


[자료
Meditex]





러시아 치과 임플란트 시장


러시아 시장 내 치과용 임플란트의 가장 큰 특징은 의무 의료 보험(CHI)의 혜택을 받기 어렵다는 점이다.  임플란트는 러시아 시장 내 대다수의 최종 수요자에게 있어서 비용 부담이 발생하는 시술이다.  비용이 많이 드는 절차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임플란트 관련 수요가 적지 않은 편이다. 2019년 러시아 내 임플란트 시술 관련 신고된 금액은 855만 3,700달러에 달했다. 인공 치아 및 임플란트 시장의 주요 생산은 모스크바와 벨고로드 에 집중되어 있으며, 임플란트 수입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조업체로는 미국, 스위스, 한국 등이 있다.




 

러시아 치과 시장 전망

 

러시아 치과 협회 및 Gazeta.Ru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제재로 치과 서비스 제공 가격이 평균 15-20% 상승했다. 특별한 기술이 요해지는 유형의 치과 치료 경우, 더 큰 비용 증가가 예상다. 러시아에 부과된 제재는 치과 서비스 제공 사업에 영향을 미쳤다. 러시아 내 치과 서비스 장비와 대부분의 재료는 해외에서 공급되기 때문이다. 현재 러시아 치과의사가 사용하는 재료 및 기기의 90%는 수입산이다. 주요 공급업체들은 주로 유럽 국가일본 및 미국이다. 그러나 해당 국가의 대부분 해외 공급 업체들은 현재 러시아에 수출을 중단했으며, 가격을 최대 250%까지 인상하고 있다고 밝혀졌다. 이에 따라, 러시아 내 치과 서비스 가격의 상승은 불가피해 보인다. 추가적으로, 현재 불안정한 루블 가격은 비용 상승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 내에도 국내 생산 업체가 있으며, 중국이라는 대체품 공급 국가가 있지만, 치과 재료를 완전히 대체/수급하는 것은 쉬워 보이지 않는다. 국내 생산 업체들의 생산량은 필요량에 비해 턱없이 낮으며, 중국 제품이 현재로서는 완전히 시장을 대체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러시아 내 치과 서비스 가격의 상승은 치과 시장의 성장을 저해할 것으로 보인다. 물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동일한 재료를 구하기 위해, 과거보다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한다. 현재 러시아 치과 서비스 시장은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들로 둘러싸여 있다. 가중되는 대러 제재 속, 러시아 치과 서비스 시장의 성장은 당분간은 긍정적인 성장세를 띌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참가사 인터뷰 


<참가사 인터뷰 내용>


S사

회사소개

동사는 러시아 연방 내 치과 및 치과 기공소용 고품질 장비, 소모품, 기기에 대한 최대 유통업체로, 1990년부터 러시아 시장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200개 이상의 국내외 생산업체에 대한 유통업체이다.

인터뷰 대상자

임플란트 및 수술부서장

인터뷰 내용

현재 S사 및 V사와 같은 몇몇 한국 브랜드와 협력하고 있다. 동 회사들과 거래 시 물류 및 대금 결제에 문제가 없으며 정상적으로 계속 운영되고 있다. 우리는 우즈베키스탄을 통해 한국에서 제품을 가져온다. KOTRA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으며, 새로운 한국 공급 업체로부터 제안을 받게 되어 기쁘다. 전시회 자체에 대해서는 우리의 기대에 부응했던 것 같다. 올해, 우리 부스에는 치과 제품에 관심이 많은 참관객들이 많이 방문했다. 

N사

회사소개

동사는 25년 이상 치과 장비 및 재료 시장에서 활동해 왔으며, 1992년부터 품질이 좋은 것으로 유명한 독일, 이탈리아, 일본, 이스라엘에 세계 메인 브랜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인터뷰 대상자

부사장

인터뷰 내용

우리는 오랫동안 시장에서 일해 왔으며 우리의 사업은 성공적으로 구축되었다. 따라서 당사 제품 포트폴리오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는 유럽 제조업체에 불확실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우리는 신속하게 제품 범위를 조정하고 다양화하고자 하고 있다. 한국과의 협력과 관련하여, 우리는 현재 일부 제조업체, 특히 X선 장비 제조업체인 v사, D사 등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우리는 새로운 공급 업체의 제안을 고려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우리는 한국 치과 장비 및 재료 제조업체의 제안을 고려할 준비가 되어 있다. 임플란트의 경우, 유럽의 제조업체와 독점 계약을 맺었기에, 신규 공급 업체를 찾고 있지는 않고 있다.

N사

회사소개

동사는 치과 소모품 주요 공급 업체이자, 해당 부문의 시장 리더 중 하나다.

인터뷰 대상자

상업 이사

인터뷰 내용

솔직히 현재 상황이 우리의 사업 활동에 영향을 미쳤지만, 이것이 완전히 중요하지는 않는다. 당사의 제품 품목는 당사 상표로 제품 생산을 주문하는 유럽을 비롯한 여러 국가의 상품이 포함된다. 이제 유럽 생산 업체는 완제품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 및 자재 부족에 직면해 있다. 물론 이 때문에 배송 물량도 줄었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유럽과 계속 협력하고 있다. 가격과 관련하여 판매 가격을 인상했지만, 약간만 인상했다. 가격 인상으로 인해, 당사 고객의 제품수요가 감소하지는 않았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비즈니스에서 유연한 입장을 고수한다고 말할 수 있다. 즉, 우리가 일부 제조업체로부터 공급이 끊긴다면, 우리는 다른 제조업체의 대체품을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 제조업체와의 협력에 관해서, 우리는 신규 제안에 열려 있다. 현재 우리는 노보시비르스크의 유통업체로부터 한국산 제품을 구매하지만 직수입에도 관심이 있다. 전시회 자체에 관해서, 우리가 제공할 수 있는 상품을 시연할 뿐만 아니라 소매 거래도 진행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우리 스탠드와 전시회 전체 방문자 수에 만족한다.

R사

회사소개

동사는 1991년부터 러시아 치과용 재료 및 장비 시장을 개척하여 치과 질환 진단, 치료 및 예방을 위한 포괄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인터뷰 대상자

제품 포트폴리오 관리장

인터뷰 내용

현재 우리는 유럽에서 제품을 수입할 때 물류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동시에, 우리는 기존 제품의 재고로 계속 운영하고 있으나, 현재 아시아 시장에서 유럽 제조업체를 대체할 공급업체를 찾고 있다. 아시다시피 아시아 제조업체는 가격을 약간 인상했지만, 6~8%만 인상되었다. 우리는 한국 제조사들의 새로운 제안을 고려할 준비가 되어 있지만, 우선 우리가 관심을 갖고 있는 부품을 사용하는 한국 치과 장비 제품의 수출에 제한 및 금지가 있는지 여부에 관심이 있다.우리의 고객은 개인 클리닉, 개인 치과 사무실 및 공공 진료소이다. 정부 기관의 수요는 이미 2022년 예산 사용분이 승인되었고 대략적인 공공 조달 계획이 짜여있는 상황이라 우리는 고객 수요 감소를 경험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자료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현장 진행]




 

코로나 19 방역 상황

 

모스크바 무역관 입주 비즈니스센터 WTC와 Moscow City 사이에 위치한 EXPOCENTRE는 모스크바 시내 중심에 있는 컨벤션 중에 가장 전통있는 전시장이다. 동 컨벤션은 러시아 Rospotrebnadzor(팬데믹 방역 담당처)의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였고, 전시 동안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 예방조치 및 권고사항을 전시장 곳곳에 게시하였다. 전시관 내에서는 마스크와 장갑 착용을 철저히 관리하였고, 출입 시 발열 체크를 실시하였다. 전시관 중앙 입구에는 개인보호장비(PPE) 자동판매기가 설치되어 있었고, 소독제 펌프가 코너별로 비치되어 있었다. 




 

시사점

 

코로나 사태와 대러 제재의 여파로 금년도 Dental Salon은 과거 전시회보다 상대적으로 규모는 작았으나, 여전히 다수의 업체들이 참가하였다. 비록 국가관은 따로 없었으나, 8개국 273개의 업체가 전시회에 참가하여 전시회가 진행되었다는 사실은 눈에 여겨 볼만하다. 금년의 전시회는 총 4일간 진행되었으며, 한국 참가업체로는 Biotem과 Osstem이 임플란트 관련 제품들을 선보였다. 현재 코로나19의 여파와 심화되는 대러 제재로 인해, 러시아 치과 서비스 시장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무엇보다 원자재 수급의 어려움이 가장 대두되고 있다. 한국산 재료를 활발히 수입하는 S사(상기 인터뷰 참고)도 우즈베키스탄을 통해 원자재를 수입하고 있다. 일부 회사의 경우는 이렇듯 물류 루트를 발굴하고 신규 시장을 찾고 있으나, 유럽 지역 등에서 기기 및 원자재를 중점적으로 수입 받았던 회사의 경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러시아 내 공급만으로 모든 제품 수요를 대체하거나 단기간 내 타 국가를 발굴해 수입 대체를 이룰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아시아로의 수입 대체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한국 제품 수입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분위기가 드러나고 있다. 오히려 현 상황이 한국기업의 진출 기회를 긍정적으로 만드는 측면이 있지만, 물류루트 및 품목의 제재 여부 등에 대해서는 면밀히 사전에 살펴볼 필요가 있다. 다만 한국 기업이 러시아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오히려  따라서 추후 러시아 치과 서비스 시장, 즉 러시아 의료 기기 시장으로의 진출은 물류 문제에 초점을 맞춘 현지 진출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관련 동종산업 전시회

 

<동종 산업 전시회 정보 : Dental Expo Moscow>

전시회명

DENTAL EXPO MOSCOW

전시품목

치과 진료

치과 기공소

감염 예방

치과 서비스

전시장소

IEC Crocus Expo, 모스크바, 러시아 

일시

2022년 9월 26-29

주관기관

DENTALEXPO

웹사이트

http://en.dental-expo.com/dental-salon-en 

[자료: 전시 주최사 웹사이트]



<동종 산업 전시회 정보 : Dental Expo Saint Petersburg> 

전시회명

DENTAL EXPO SAINT PETERSBURG 

전시품목

- 치과 진료

- 치과 기공소

- 감염 예방

- 치과 서비스

전시장소

EC Expoforum, 상트페테르부르크, 러시아

일시

2022년 10월 25-27

주관기관

DENTALEXPO

웹사이트

https://dental-expo.com/despb 

[자료: 전시 주최사 웹사이트]



<동종 산업 전시회 정보 : Zdravookhranenie> 

전시회명

ZDRAVOOKHRANENIE (Russia’s Healthcare Week) 2022

전시품목

- 보건

- 건강 라이프스타일

- Medtravel Expo

전시장소

CEC Expocenter, 모스크바, 러시아

일시

2022년 12월 5-9

주관기관

러시아연방 보건부, 러시아연방 하원의회 

웹사이트

https://www.zdravo-expo.ru

[자료: 전시 주최사 웹사이트]

 




현장 사진


<전시장 내부 전경1>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촬영]



<전시장 내부 전경2>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촬영]



<전시장 내부 전경3>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촬영]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