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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엑스선 기기 시장 동향
작성자 | 관리자 | 카테고리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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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0-11-19 | 조회수 | 2,217 |
출처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
원문링크 |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781/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85834&column=&search=&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 |
- 의료기관의 비용절감 압력으로 인해 초고가 제품보다 중간 가격대 제품 수요 증가 전망 -
- OEM 납품 또는 중간 유통상을 통한 초기 진출 노력 및 인지도 제고 -
□ 상품명 및 HS 코드
ㅇ 상품명: 엑스선 기기
ㅇ HS 코드: 9022.90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미국 엑스선 기기 시장 규모는 약 105억 달러
- 2020년 미국 엑스선 기기 시장은 104억 8810만 달러 규모
- 향후 4년간 연평균 1.3% 성장하여 2024년에는 110억 4130만 달러 전망
미국 엑스선 기기 시장 규모
(단위: US$ 백만)
자료: IBIS World (2019.4월)
ㅇ 시장 동향
- 65세 이상의 미국 인구는 향후 5년간 연평균 3.1% 증가해 2025년에는 6520만 명에 이를 전망(같은 기간 미국 총인구는 연평균 0.7% 증가 전망). 노령 인구(베이비 부머 세대) 증가는 의료기기 산업의 확장을 가속
- 병원 간 기기를 공유하기에 용이한 휴대용 엑스선 기기 수요 증가 추세
□ 최근 3년 수입동향
ㅇ 미국의 엑스선 기기 수입액(HS 코드 9022.90 기준)은 2020년 9월까지 전년동기대비 9.9% 감소
- 2020년 9월까지의 수입액은 16억 8886만 달러
- 주요 수입국인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3억 388만 달러로 전체 수입액의 17.9% 차지
- 이 외에 멕시코, 캐나다, 일본, 독일의 순
ㅇ 대한수입규모 및 동향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5453만 달러로 수입국가 중 8위, 전체 수입액 중 3.2% 차지
- 대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전년동기대비 6.1% 감소
미국 수입현황 (HS 코드9022.90 기준)
(단위: US$ 천, %)
구분 |
수입액 |
비중 |
증가율 |
|||||
2018년 |
2019년 |
2020 (1~9월) |
2018년 |
2019년 |
2020 (1~9월) |
‘20/’19 |
||
전체 |
2,537,729 |
2,497,531 |
1,688,861 |
100 |
100 |
100 |
-9.9 |
|
1 |
중국 |
539,243 |
451,651 |
303,889 |
21.2 |
18.0 |
17.9 |
-11.0 |
2 |
멕시코 |
344,272 |
357,970 |
232,785 |
13.5 |
14.3 |
13.7 |
-13.8 |
3 |
캐나다 |
318,521 |
319,427 |
196,741 |
12.5 |
12.7 |
11.6 |
-17.4 |
4 |
일본 |
142,241 |
143,565 |
85,078 |
5.6 |
5.7 |
5.0 |
-21.9 |
5 |
독일 |
125,783 |
127,507 |
83,893 |
4.9 |
5.1 |
4.9 |
-12.7 |
6 |
스위스 |
41,090 |
44,644 |
59,971 |
1.6 |
1.7 |
3.5 |
84.2 |
7 |
베트남 |
49,158 |
66,629 |
56,896 |
1.9 |
2.6 |
3.3 |
16.0 |
8 |
한국 |
74,244 |
77,469 |
54,529 |
2.9 |
3.1 |
3.2 |
-6.1 |
9 |
아일랜드 |
57,450 |
61,894 |
48,252 |
2.2 |
2.4 |
2.8 |
5.7 |
10 |
대만 |
45,732 |
54,253 |
43,660 |
1.8 |
2.1 |
2.5 |
8.6 |
자료: Global Trade Atlas(2020.11월)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 동향
- 미국 엑스선 기기 생산 시장 점유율 1위는 General Electric Company(GE)
- GE, Siemens AG, Phillips Healthcare 상위 3개사가 시장의 약 50% 차지
- 미국 엑스선 기기 생산 기업 중 21.7%는 캘리포니아에 소재
ㅇ 주요기업
GE |
- 본사소재지: 매사추세츠 보스턴 - 설립연도: 1892년 - 고용인원: 205,000명 - GE는 GE Healthcare 비즈니스 부문을 통해 엑스선 기기를 생산하고 있음. 엑스선 기기 생산 기지는 위스콘신 밀워키에 소재 - 의료 영상 기술을 사용하여 송유관을 검사하는 등 이미징 기술과 같은 관련 기술을 다른 비즈니스 부문에 적용하여 기업 내 시너지 효과를 얻음. - 병원, 의료 시설, 제약 및 생명공학 기업 등에 의료 정보 기술 서비스도 제공 - 2014년 3억 달러에 API Healthcare를 인수하여 의료 인력 관리 소프트웨어 및 분석 부문으로 시장 확장 - 2019년까지 “Brilliant Factory” 이니셔티브를 통해 제조라인의 정보기술에 크게 투자함. 이로 인해 수익률이 개선되고, 설계 개선 전환 시간 단축됨. Definium 656 HD X-ray System powered by Helix 2.0 |
Siemens Healthineers |
- 미국 본사소재지: 펜실베이니아 맬번 - 설립연도: 1847년 - 고용인원: 48,000명 - 우수한 화질, 빠른 전환이 가능한 엑스선 기기 생산. 외상이나 흉부 전용 등의 특정 필요에 맞는 시스템을 바꿀 수 있음. - Luminos dRF 시스템은 방사선 촬영 이중 시스템을 최초로 제공 - 현재 환자의 방사능 노출량을 낮출 수 있는 의료영상 기술을 개발 중임. - 기존 디지털 방사선 촬영 기기들보다 가격을 약 1/3로 낮추어, 엑스선 기기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등장하게 됨. - 2024년까지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해 방사선 촬영 및 투시 진단실 활용도가 낮은 의료 기관에 집중할 계획 YSIO X. pree |
Phillips Healthcare |
- 미국 본사소재지: 매사추세츠 케임브리지 - 설립연도: 1891년 - 고용인원: 114,000명 - 진단영상 시스템, 환자관리 및 임상정보 기술, 고객 서비스, 가정의료 서비스의 4개의 비즈니스 부문으로 운영 - 고품질 영상을 제공하면서도 검사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엑스선 기기 개발을 목표로 함. DigitalDiagnost |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Hoovers
□ 유통구조, 관세율, 인증
ㅇ 유통구조
- 각 의료기관의 구매부서를 통한 직접 납품 방식이 있을 수 있음.
- 미국 의료용 소모품 유통은 미국 전역에 공급망을 보유한 대형 제조 및 유통업체(Medline, PSS World Medical, Owens & Minor)가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어, 주요 병원에 제품 유통
- 의료용품은 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가 중요한 구매 결정 요소이기 때문에 인지도가 낮은 우리 기업의 경우 유통업체, GPO(Group Purchasing Organizaion, 공동구매그룹) 등을 통한 납품 고려 가능
유통구조
자료: KOTRA 달라스 무역관 정리
ㅇ 관세율
미국의 엑스선기기 관세율
(단위: %)
HS Code |
품목명 |
일반관세율 |
한미 FTA 관세율 |
9022.90.05 |
엑스선 발생기 |
0.8% |
무관세 |
9200.90.15 |
엑스선 전달 장치 |
1.4% |
무관세 |
9022.90.25 |
기타 장치 |
0.8% |
무관세 |
9022.90.40 |
엑스선 튜브 부품 |
0.9% |
무관세 |
자료: USITC(2020.11월)
ㅇ 인증
- 대부분의 엑스선 기기 및 부품은 FDA에 의해 의료기기 1등급, 2등급으로 분류 및 관리됨.
- 의료기기 등급은 FDA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https://www.accessdata.fda.gov/scripts/cdrh/cfdocs/cfpcd/classification.cfm)
의료기기 2등급 제품 등록 절차
자료: FDA, KOTRA 달라스 무역관 정리
□ 시사점
ㅇ 의료기관의 비용 절감 추세
-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의 약 90%가 엑스선 검사를 받을 정도로 미국 내 강한 수요 존재
- 그러나 급속한 기술 변화와 의료 개혁에 따른 비용 절감 압력으로 인해 의료 기관들은 초고가 제품보다는 중간 가격대의 제품으로 전환코자 하는 움직임이 보임.
ㅇ OEM 납품 또는 중간 유통상을 통한 시장 진입 및 인지도 제고 노력 필요
- 의료용품은 기업의 인지도가 매우 중요한 구매결정 요소임.
- 인지도가 낮은 기업일 경우, OEM을 통한 납품을 하거나 GPO, 도매상 등 중간 유통상을 통한 시장 진입을 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제품 및 기업에 대한 인지도를 제고하고 레퍼런스를 쌓을 수 있음.
- 미국 Healthcare Supply Chain Association에 따르면 미국 내 모든 병원의 95% 이상이 최소 1개의 GPO 멤버십을 보유하고 있으며, 병원의 모든 구매 중 72%를 GPO를 통해 구매하고 있음.
- 미국 내 주요 GPO는 Vizient, Intalere, HealthTrust, Premier, AmerisourceBergen, McKesson Pharmaceutical 등이 있음.
- 한 GPO의 관계자는 의료기관으로부터 가격 인하에 대한 압박을 받고 있으며, 특히 외곽지역에 소재한 소규모 병원들의 경우 재정적인 부담으로 인해 그 요구가 더 크다고 밝힘. 또한 의료기관들은 GPO를 통한 구매로 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GPO를 통한 구매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함.
ㅇ 주요 의료 기자재 관련 전시회, 세미나 참석은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이 될 수 있음.
- 최신 시장정보, 트렌드를 습득하고, 현지 네트워킹을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
미국 의료 기기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
장소 |
기간 |
MD & M West |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 |
2021.2.9.~2.11. |
Med Trade |
애리조나주 피닉스 |
2021.4.12.~4.14. |
Bio International Convention |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
2021.6.14.~6.17. |
FIME Show |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
2021.9.1.~9.3. |
자료: 각 전시회 홈페이지
자료: IBIS World, Global Trade Atlas, USITC, Healthcare Supply Chain Association, Hoovers, KOTRA 달라스 무역관 의견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