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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동향
작성자 | 관리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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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20-07-13 | 조회수 | 4,826 |
출처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
원문링크 |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781/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83134&column=&search=&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 |
- 저가 중국 제품으로 시장 포화, 다기능 및 차세대 기술 제품으로 차별성 둬야 -
- 러시아 현지 제품에 디자인, 편의성, 통신 기능 등 기술 협력으로 진출 가능 -
□ 러시아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개요
ㅇ 러시아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스마트 워치, 피트니스 트랙커, 텔레커뮤니케이션 악세서리, 아동용 스마트 워치(추적기능) 등임.
러시아 시장의 주요 웨어러블 디바이스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수집
ㅇ 5월 기준 러시아 웨어러블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43% 이상 성장
- 2020년 1분기 기준 러시아 피트니스 트랙커, 스마트 워치 및 아동용 판매량은 140만 개 기록
- 해당 기간 판매 규모는 개수 기준 전년 동기 대비 54% 증가했고 금액 기준(1억2522만 달러)으로 43% 증가했음.
- 아동용 스마트 워치의 해당 기간 판매 규모는 575만 달러(4억 루블)로 웨어러블 시장의 4.6%를 차지
자료: Tadviser(Russian wearable market: www.tadviser.ru/index.php/)
□ 러시아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품 동향
ㅇ 2020년 1분기 기준 러시아 웨어러블 디바이스 중 피트니스 트랙커 판매 성장률이 가장 높았음.
- 1분기 동안 러시아 시장에서 판매된 피트니스 트랙커는 약 100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61% 성장
- 해당 기간 피트니스 트랙커 판매 규모는 3598만 달러(25억 루블)로 전년 동기 대비 64% 성장
- 러시아 시장에서 피트니스 트랙커 1대 평균 가격은 2500루블(약 36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 상승
- 대표적인 브랜드 기업은 Xiaomi, Honor, Fitbit임.
ㅇ 러시아 웨어러블 디바이스 중 두 번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기기는 스마트 워치이며, 시장규모는 가장 큼.
- 2020년 1분기 동안 러시아 시장에서 스마트 워치 판매량은 23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53% 성장
- 해당 기간 스마트 워치 판매 규모는 8349만 달러(58억 루블)로 전년 동기 대비 37% 성장
- 평균가격은 2만 4300루블(약 352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0% 가격 하락
- 러시아 스마트 워치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은 Apple과 삼성임.
ㅇ 러시아 웨어러블 디바이스 중 아동용 스마트 워치는 2020년 1분기 동안 1억7000만 개가 판매됨.
- 대수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 상승했으며, 금액 기준(575만 달러)으로 22% 성장함.
- 평균가격은 2400루블(약 34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8%가 저렴해짐.
ㅇ 기타 제품으로 건강 팔찌, 노인용 스마트 추적 팔찌, 여행용 가제트(신체 착용) 등도 소량씩 러시아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음.
- 2019년 상반기 기준(최근 데이터 부재) 여행용 전자 가제트의 러시아 시장 판매 규모는 4억8500만 루블(약 770만 달러)로 평균 가격은 2700루블(약 42.8달러)이었음.
- 여행용 전자 가제트의 러시아 시장 판매 규모(2019년 상반기 기준)는 전년 동기 대비 3배가 증가한 결과임.
자료: Tadviser(Russian wearable market: www.tadviser.ru/index.php/)
□ 러시아 웨어러블 디바이스 수입동향
ㅇ 러시아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포함한 HS 851762 제품 수입 규모는 연간 14억~17억 달러이며 중국 수입 비중이 절대적임.
- 2020년 1분기 기준 중국 수입 비중은 63.44% 이르며 5~6% 수준의 비중으로 체코, 대만, 말레이시아 등으로부터 수입됨.
ㅇ 중국과 동남아시아에서의 수입 비중이 높은 이유 중 하나는 삼성과 같은 글로벌 대기업들의 중국, 동남 아시아 생산 진출 때문임.
- Apple사는 중국에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품 조립 공장을 두고 있으며 삼성은 중국과 베트남에 가전, 평판디스플레이, 휴대폰 등의 조립 공장을 두고 있다고 알려져 있음.
HS CODE 851762, 음성·이미지·기타 데이터의 수신·변환 및 전송·재생용 기기(스위칭 및 라우팅 장치 포함)
(단위: 백만 달러, %)
수입국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7 |
2018 |
2019 |
2020 1분기 |
2018 |
2019 |
2020 |
2019/2018 |
2020/2019 |
|
전 세계 |
1,458.3 |
1,597.4 |
1,736.5 |
356.0 |
100 |
100 |
100 |
8.70 |
13.41 |
중국 |
838.05 |
966. 92 |
1,087.6 |
225.8 |
60.53 |
62.64 |
63.44 |
12.49 |
7.05 |
체코 |
34. 61 |
36. 08 |
64. 24 |
23.66 |
2.26 |
3.70 |
6.65 |
78.05 |
166.24 |
대만 |
915. 36 |
85. 34 |
84. 01 |
17.86 |
5.34 |
4.84 |
5.02 |
- 1.56 |
44.87 |
말레이시아 |
68. 77 |
65. 76 |
65. 10 |
17.865 |
4.12 |
3.75 |
5.02 |
- 1.01 |
48.40 |
미국 |
69. 41 |
75. 09 |
74. 85 |
13.60 |
4.70 |
4.31 |
3.82 |
- 0.32 |
28.12 |
베트남 |
20. 75 |
37. 070 |
52. 97 |
10.09 |
2.32 |
3.05 |
2.84 |
42.90 |
38.70 |
독일 |
38. 46 |
41.88 |
37.15 |
7.19 |
2.62 |
2.14 |
2.02 |
- 11.28 |
9.90 |
멕시코 |
33. 49 |
31. 53 |
43. 70 |
5.0 |
1.97 |
2.52 |
1.40 |
38.57 |
- 18.50 |
인도네시아 |
13. 93 |
15. 40 |
16. 29 |
3.38 |
0.96 |
0.94 |
0.95 |
5.79 |
- 23.75 |
태국 |
15. 98 |
14. 46 |
18. 32 |
3.31 |
0.91 |
1.06 |
0.93 |
26.71 |
30.58 |
한국 |
8. 42 |
6. 72 |
7. 66 |
0.76 |
0.42 |
0.44 |
0.21 |
13.96 |
- 40.56 |
자료: 러시아 관세청, Global Trade Atlas(https://www.gtis.com/gta/)
□ 러시아 웨어러블 디바이스 경쟁 동향
ㅇ 러시아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은 현지 생산이 미미하기 때문에 외국 기업 간의 경쟁 구조임.
- 시장 점유율이 높은 외국 기업은 삼성, Apple, Huawei, Xiaomi 등임.
- 피트니스 트랙커는 중국 기업 제품 점유가 절대적임.
- 삼성과 Apple은 스마트 워치로 고가격 세그먼트 안에서 경쟁 중임.
ㅇ 러시아 현지 제조사는 현재까지 외국 브랜드 제품과 질적으로 경쟁할 수준은 못되나 건강 팔찌와 아동용 스마트 워치 등의 단순 기능 제품은 생산성이 좋아지고 있음.
- 러시아 웨어러블 디바이스 현지 제조사로는 OneTrak(건강 팔찌)과 Elari사(아동용 스마트 워치)가 잘 알려져 있음.
러시아 주요 제조사
업체명(로고) 웹사이트 |
설립 장소 및 연도 |
매출액 (달러) |
코멘트 |
주요 제품 |
ONETRAK https://onetrak.ru/ |
2014, 모스크바 |
N/A |
- Onetrak은 스마트 팔찌 m-Health의 양산 모델. 24시간 사용자의 건강상태 파악 가능 - 기기 사용을 위해 사용자는 Onetrak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Smart capsule’과 연동해야 함. - IOS 및 안드로이드 지원 |
|
Elari |
2012, 모스크바 |
2159만 |
- 가전제품 생산 및 개발 전문기업 - 주요 제품: · 아동용 시계형 전화 및 추적기: Elari FixiTime, Elari KidPhone · 무선 HI-FI 헤드폰: Elari NanoPods · 스마트 홈 기기 |
|
"INFERUM" LLC http://inferum.ru/ |
2013, 예카테린부르크 |
N/A |
- 가정용 휴대가능 의료기기 혁신개발 전문기업 - 주요 제품: 혈압교정용 전기자극장치, 심박수 복합 진단, 신생아 상태 평가 시스템 |
|
CPS Lab
https://cps-lab.com/ru/ |
2014, 모스크바 |
N/A |
- 이동, 안전, 신체상태 등에 관한 데이터 수집 및 센서 네트워크와 피드백, 상호작용 기능을 갖춘 의료기관 및 산업체용 웨어러블 기기 생산 - 스콜코보(모스크바 지역) 위치, 판매보다 개발에 주력 |
|
Rotmer https://www.ritmer.ru/ |
2010, 모스크바 |
1171만 |
- Ritmer는 환자 몸에 부착 심전도 신호를 실시간으로 기록하는 소형 원격의료 모듈로 심장활동 감시를 위한 해결책 제공 - 스콜코보(모스크바 지역) 위치 - 임직원 수는 40명 |
|
Knopka zhizni LLC (Life button) https://knopka24.ru/ |
2010, 모스크바 |
634만 |
- 노약자 및 아동 긴급상황용 의료 경보 시스템 개발 - 유아 및 아동, 노인, 장애인 등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및 제품군 보유 - 특수 팔찌에 시스템 장착 |
|
자료: 각 회사 홈페이지, Spark-Interfax
주요 외국계 벤더
업체명(로고) 웹사이트 |
설립 장소 및 연도 |
수익* |
주요제품 |
이미지 |
하이라이트 |
Samsung Electronics Co., Ltd. · https://www.samsung. com/ru/ |
1938, 대한민국 |
30억2000만 (러시아 내) |
- 가전제품 - SSD - 통신장비 - 가정용 전자기기 |
|
- 러시아에 스마트 워치와 피트니스 트래커를 공급하는 최대 기업 중 하나 - 러시아 내 대표 사무소 보유 - 베트남에서 생산돼 러시아로 배송 |
Apple Inc. |
1976, 미국 |
27억2000만 (러시아 내) |
- iPod - iPhone - iPad - Apple Watch |
|
- 애플과 삼성은 러시아 스마트 워치 시장에서 물량 및 금전적 선두 업체 - 러시아 내 대표 사무소 보유 |
Huawei Technologies Co. Ltd. |
1987, 중국 |
20억 2000만 (러시아 내) |
- 이동 및 고정 광대역 네트워크 - 스마트폰 - 태블릿 PC - 스마트TV |
|
- 대표 브랜드명: Huawei, Honor - 정치적 압력에도 불구, Huawei는 2019년 웨어러블 기기 출하량을 63.4% 증가시킴. 피트니스 트래커(손목밴드)가 출하량의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가장 크게 늘어난 부문은 다양한 어린이용 스마트 워치임. - 러시아 내 대표 사무소 보유 |
Xiaomi Corporation |
2010 중국 |
6705만 (러시아 내) |
- 가전제품 - 컴퓨터 하드웨어 |
|
- 2018년 이후 소비가가 혈압을 측정할 수 있는 ‘인텔리전스 건강 팔찌 M2’ 생산 - 러시아 내 대표 사무소 보유 |
Fitbit, Inc. |
2007, 미국 |
14억2000만 (전 세계) |
- 위치추적기 - 스마트워치 - 스마트 저울 - Clip-on 트래커 |
|
- 2020년 3월 10일 발행된 IDC 보고서에 따르면 Fitbit은 전년대비 14.8% 성장하며 애플, 삼성, 화웨이, 샤오미에 이어 5번째 규모의 웨어러블 기업으로 선정 |
com/eu/en/ |
2017, 스위스 |
N/A |
- 피트니스 트래커 - 스마트 워치(브랜드명 ZeTime) |
|
- 전자디스플레이와 전통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시계를 개발, 스마트 워치를 클래식 시계처럼 디자인 - Kickstarter의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프로젝트를 위한 자금 조달 - 러시아 시장 내 유통업체를 통해 유통 |
Garmin Ltd. |
1989, 미국 |
33억5000만 (전 세계) |
- GPS 수신기 - 웨어러블 기술 (이 업체의 제품은 시장에서 비교적 높은 가격에 제공됨. (1149.99 달러) |
|
- 자동차, 항공, 해양, 아웃도어 및 스포츠 활동을 위한 GPS 기술 전문 - 러시아 시장 내 러시아 GPS 장비 유통업체 Navikom JSC에 의해 유통 |
Motiv Inc. |
2013, 미국 |
N/A |
- 스마트 링(피트니스 트래커) |
|
- The Motiv Ring은 블루투스와 근거리 무선통신을 지원하며 걸음 수, 칼로리 소모, 수면지표 모니터링 가능 - 생산기업은 반지가 팔찌보다 착용이 편하고 다른 의류와 함께 착용하기 수월하다고 강조 |
Jakcom Technology Co., Ltd.
index.html |
2014, 중국 |
N/A |
- 무선 스포츠 이어폰 - 스마트 헬스 워치 - 스마트링 - 피트니스 트래커 |
|
- 무선기술을 중심으로 저가제품 부문에 주력 - 이 업체의 스마트 링은 가장 저렴한 편이지만 기능이 극히 제한됨. |
Shenzhen Wonlex Technology CO., LTD |
2009, 중국 |
N/A |
- GPS 트래킹 워치 - 스마트 팔지 - 스마트 워치(아동용 포함) |
|
- 아동용 스마트 워치 생산 전문기업. 러시아 등 여러 나라에 공식 지사 소유 - 아동용 스마트 워치 주요 기능: · 아동이 안전 지역 반경을 벗어날 시 즉시 통보 · 아동 활동 기록 · 30일 동안의 이동 기록 저장 |
자료: 각 회사 홈페이지, Spark-Interfax
□ 유용정보
ㅇ 유통구조 및 진출방법
- 외국 제조사들의 러시아 진출 방법은 일반적으로 러시아 주요 유통사를 통해 수출하고 있음.
- 글로벌 중견급 제조사들은 러시아에 법인 또는 사무소를 설립하는 것보다는 일반적인 방법인 유통사 수출을 선호 중임.
- 삼성과 Apple사와 같은 글로벌 기업들은 현지 법인 및 조립공장 설립해 현지화 정책에 맞는 장기적 관점에서 시장 접근 중임.
- 온라인 시장을 공략한다면 다양한 채널 유통 구축과 비용 절감 효과를 이룰 수 있으나 현지 에그리게이션 선별 과정이 중요함.
- 러시아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의 최대 규모 유통사는 Dilhouse LLC와 OCS Distribution, Merlion LLC임.
러시아 웨어러블 디바이스 주요 유통사 정보
업체명(로고) |
이메일 웹사이트 |
전화 |
코멘트 |
Dihouse LLC
https://di-house.ru/ |
+7 (495) 651-62-90 |
- 1996년 설립 - 수익: 7억 6683만 달러 - LANIT Group의 자회사. 모바일 및 디지털 기기, 악세서리 유통 |
|
OZON.ru https://www.ozon.ru/ |
+7 (495) 2321000 +7 (495) 2321033 +7 (495) 5102727 +7 (495) 6041008 +7 (495) 7442961 +7 (495) 7759420 +7 (800) 2346006 |
- 1998년 설립 - 수익: 5억830만 달러 - OZON은 러시아 최대 온라인 쇼핑몰 중 하나. 24개 카테고리에 200만 개 이상의 상품 진열 |
|
"NAVICOM" JSC https://navicom.ru/ |
+7 (495) 961-38-27 |
- 1994년 설립 - 수익: 261만 달러 - NAVIKOM은 모든 범위의 복합 항법 장비 취급 - Garmin의 러시아 공식 유통업체 |
|
OCS Distribution Eng/Company/ |
info@ocs.ru |
+7 495 995-2575 |
- 1994년 설립 - 수익: 20억6000만 달러 - OCS Distribution은 현재 러시아 내 선도적인 광대역 기술 유통업체 - 러시아 전역 26개 사무실 보유 |
MERLION LLC |
+7 (495) 9818483 +7 (495) 9818484 |
- 2015년 설립 - 수익: N/A - 러시아 시장 내 IT, 가전제품, 문구, 사무용 가구 최대 유통업체 |
|
Elko LLC |
info@elko.ru |
+7 (495) 234 9939 |
- 2008년 설립 - 수익 : 7억9234만 달러 - IT, 컴퓨터, 가전제품 유통업체 |
TFN LLC https://www.tfnopt.ru/ |
+7 495 649-71-75 |
- 2009년 설립 - 수익: 2억4823만 달러 - 가정용 가전제품 도매업체 |
|
M.video https://www.mvideo.ru/ |
+7 (495) 6442849 +7 (495) 6442848 +7 (495) 6442851 +7 (495) 9330523 |
- 1993년 설립 - 수익: 1억9870만 달러 - 매출 기준 러시아 전자 소매 체인 중 가장 큰 규모 - 시장 부문 최초 및 유일한 공개 상장 기업 |
|
MOBILIDI LLC
http://mobilidi.com/ |
info.ru@mobilidi.com |
+7800 2222-679 |
- 1998년 설립 - 수익: 2260만 달러 - RDC GROUP의 자회사인 중국 유명 브랜드의 기술 제품 공식 유통업체 |
GSMIN.RU https://gsmin.ru/ |
+7 495 739-42-03 +7 800 775-76-79 |
- 2006년 설립 - 수익: N/A - 동맥 혈압 및 심박수 측정 기능 피트니스 팔찌 판매 |
자료: Spark-Interfax
ㅇ 수입관세 및 인증
- 러시아 웨어러블 디바이스 수입 관세는 영세율이나 부가가치세 20%를 감안해야 함.
- 인증은, EAEU 기술규정(037/2016 ”전기전자제품 및 라디오 전자제품 유해물질 사용제한에 대하여”) 적용과 러시아 연방 보안 서비스 등록 라이선스 및 승인을 받아야 함.
제품설명 |
HS Code |
관세 |
인증 |
음성, 이미지, 기타 데이터의 수신, 변환 및 전송, 재생용 기기(스위칭 및 라우팅 장치 포함) |
8517620009 |
0% |
연방 보안 서비스의 라이선스 또는 허가(암호화 기능 포함 기기 필수) EAEU 기술 규정 준수 선언
EAEU 037/2016 ”전기전자제품 및 라디오 전자제품 유해물질 사용제한에 대하여” |
자료: IFCG Analytics & Legislation(https://www.ifcg.ru/en/)
ㅇ 관련 유망 전시회
전시회명 |
ExpoElectronica 제23회 전자부품, 모듈, 시스템 국제 전시회 |
제품 |
|
장소 및 도시 |
Crocus Expo IEC, Pavilion 3, 모스크바 |
기간 |
2020년 8월 11~13일 |
주최 |
Hyve Group |
웹사이트 |
https://expoelectronica.ru/Home |
전시회명 |
SEMIEXPO Russia |
제품 |
- LED 및 일반조명 - 엔지니어링 - 예비 부품 및 소모품 - 전자 부품 및 애플리케이션 - 무선통신 - 반도체 - 자동화 및 로봇공학 - 소프트웨어 |
장소 및 도시 |
Expo Centre, 모스크바 |
기간 |
2020년 8월 25~27일 |
주최 |
Expo Centre |
웹사이트 |
http://semiexpo.ru/en/ |
□ 시사점
ㅇ 러시아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은 아직까지 현지 제조가 취약해 수입 의존도가 높으나 저가 단순 기능 제품보다는 다기능 제품에 대한 수요와 현지 개발이 활발해질 전망
- 코로나19의 의무격리 기간 동안 홈 헬스케어 제품으로 건강진단 웨어러블 제품과 피트니스 트랙커 등의 인지도가 급격히 상승했음.
- 피트니스 트랙커 등의 저가 중국 제품의 시장 점유 때문에 러시아 기업들은 상품 개발을 다기능 고도 기술 제품으로 주력하고 있어 동 부문의 기술협력 진출도 고려해 볼만함.
- 5G가 상용화되면 IoT 개념의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급격히 다변화될 것이기 때문에 차세대 기능에 맞는 웨어러블 제품과 차별화된 고기능 제품(스마트 링, 피트니스 전자 수트, 통신 기능 노인 로케이터 등)으로 진출 필요
ㅇ Onetrak사의 프로젝트 크리에이터 미하일 프레펠리츠키에 따르면 피트니스 트랙커와 같은 저가 웨어러블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현지 제조 방향은 다기능 스마트 워치, 통신 기능 노인아동 로케이터 등으로 집중하고 있음.
- Onetrak사는 이미 프리미엄급 건강진단 팔찌를 개발했으며, 시장 차별성을 두고 다기능 스마트 워치, 스마트 링, 스마트 쥬얼리, 스마트 의류까지 개발 품목을 다변화 중
- 러시아 현지에서 개발되고 있는 웨어러블 제품은 기능면에서 수입품과 큰 차이가 없으나 디자인과 편의성, 통신 기능 면에서 상용화하기에 시간이 소요되고 있음.
자료: 관련 언론보도 (https://rb.ru/longread/wearable-2019/, https://retail-loyalty.org/news/rossiyskiy-rynok-nosimykh-ustroystv-vyros-na-54/, https://www.cnews.ru/news/line/2020-05-06_svyaznoj_v_i_kvartale_2020, https://www.vedomosti.ru/technology/articles/2020/05/05/829620-umnih-chasov, https://rb.ru/longread/wearable-world/, https://deps.ua/novosti/novosti-rynka/samsung-i-lg-perenosyat-proizvodstvo-vo-vetnam.html) Tadviser(Russian wearable market: www.tadviser.ru/index.php/), IFCG Analytics & Legislation (https://www.ifcg.ru/en/), 러시아 관세청 및 Global Trade Atlas(https://www.gtis.com/gta/),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기업 인터뷰 및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