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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가전의 트렌드, 태국 웨어러블 기기 동향

소비자 가전의 트렌드, 태국 웨어러블 기기 동향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4-18 조회수 4,975
출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원문링크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781/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74330&column=&search=&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
소비자 가전의 트렌드, 태국 웨어러블 기기 동향
2019-04-18 김민수 태국 방콕무역관

- 2018년 판매량은 디지털 액티비티 워치, 액티비티 밴드, 아날로그 액티비티 워치 순

- 국가방송통신위원회(NBTC)를 통한 인증필요 -

- 어린이용 스마트워치(키즈폰)가 판매율 1 -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태국 내 웨어러블 기기는 태국인들의 운동량 측정 및 기록에 관한 관심증대, 스마트폰 사용의 활성화 등으로 점차 가전 시장의 트렌드로 자리잡아 가고 있음.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년 한 해 동안 태국에서 판매된 웨어러블 기기는 모두 32만 900개에 달하며 이는 전년대비 6.2% 증가한 수치임.

    - 제품 유형별로는 디지털 액티비티 워치가 18만 800개 판매돼 전체 웨어러블 기기 판매량의 56.3%을 차지

    - 다음으로 스마트 웨어러블 6만 9900개(21.8%), 액티비티 밴드 4만 4800개(14.0%), 아날로그 액티비티 워치 2만 5400개(7.9%)의 순임.

 

  ㅇ 2018년 태국 웨어러블 기기의 판매액은 전년대비 8.2% 증가한 146390만 밧(4604 9070달러)을 기록

    - 2018년 액티비티 밴드의 성장률이 마이너스로 전환(-1.7%)한 반면, 아날로그 액티비티 워치 판매액은 14.2% 증가해 웨어러블 기기 중 가장 높은 매출 신장률을 보임.

 

태국 웨어러블 기기 판매 추이(2016~2018년)

(단위: 천 개, 백만 밧)

구분

수량

금액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액티비티 웨어러블

219.8

238.6

250.9

1,228.4

1,353.2

1,463.9

- 액티비티 밴드

44.0

45.3

44.8

39.6

40.4

39.7

- 액티비티 워치(아날로그)

19.8

22.7

25.4

118.8

136.4

155.8

- 액티비티 워치(디지털)

156.1

170.6

180.8

1,070.0

1,176.5

1,268.5

스마트 웨어러블

56.3

63.5

69.9

-

817.6

864.7

합계

276.1

302.2

320.9

1,228.4

2,170.8

2,328.6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 경쟁동향 및 제품 동향

 

  ㅇ 태국에서 판매되는 웨어러블 기기는 애플(Apple), 삼성(Samsung), 가민(Garmin), 핏빗(Fitbit), 샤오미(Xiaomi), 포모(Pomo),화웨이(Huawei), 노키아(Nokia), 순토(Suunto), 등 약 10여 개의 브랜드가 있음.

 

  ㅇ 태국 웨어러블 기기 시장의 선두주자는 태국의 아동용 사물인터넷 제조 스타트업 포모하우스(Pomo House Co., Ltd)의 포모(Pomo) 브랜드로 전체 시장의 15.6%를 차지

    - 포모 스마트워치는 인터넷 전화(VOIP; Voice Over Internet Portocol)기 기본 기능으로 탑재돼 있고 Wi-fi/GPS/LBS 3중 모드를 통한 실시간 스마트 위치 추적이 가능하며 모기 퇴치 등의 이색 기능을 장착한 모델도 존재

 

  ㅇ 과거 자동차 네비게이션으로 태국에서 유명세를 탄 가민(Garmin) 11.2% 2, 세계적 휴대폰 제조기업으로 다수의 충성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삼성과 애플이 각각 3(6.3%), 4(5.1%)를 차지

 

태국 스마트 웨어러블 시장점유율(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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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유로모니터

 

  ㅇ 샤오미(Xiaomi)의 액티비티 밴드(mi band 3)의 경우 1000(31.5달러) 이하에 구매가 가능한 반면 애플(Apple)의 최고급 모델 시리즈 3의 경우 26,400(830.7달러), 가민(Garmin) Fenix 5X Plus 모델 판매가는 41,500(1,305달러)에 달해 가격 폭이 매우 넓음.

    - KOTRA 방콕무역관의 태국 전자제품 전문매장 파워몰(Power Mall) 방문 인터뷰에 따르면, 매장에서 판매되는 웨어러블 베스트셀러로 핏빗(Fitbit)의 인스파이어 HR모델(Inspire HR)을 꼽음. 인기 요인은 다양한 운동량 측정기능에 충실하면서도 배터리 충전 주기가 5일로 긴 편이며 3000(94.4달러)에 구매가 가능해 가성비가 우수한 제품이라는 점임.

 

태국 내 인기 웨어러블 기기 제품 소개

유통기업

브랜드

(기업명)

제품소개

Pomo House Co., Ltd.

PO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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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MO MOJ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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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밧)

POMO R2 P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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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90밧)

POMO RAINB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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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90밧)

GIS Co., Ltd

GAR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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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vosmart 4 S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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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90밧)

Forerunner 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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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990밧)

Forerunner 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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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990밧)

Thai Samsung Electronics
Co., Ltd

Sams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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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ar Fit2 P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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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00밧)

 Gear S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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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900밧)

Apple South Asia (Thailand) Co., Ltd

Apple Wa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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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IES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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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900밧)

SERIES 3 G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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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00밧)

 SERIES 3 GPS+CELLUL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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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400 밧)

Ban Leong Chin Inter Co., Ltd.

Fitb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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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spire H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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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90밧)

 Alta H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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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490밧)

 Ion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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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990밧)

Xiaomi Thailand Co., Ltd

Xiao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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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 band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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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99밧)

Amazfit B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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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90밧)

자료: JD Central, Lazada, Powerbuy, Shopee

 

□ 유통구조

 

  ㅇ 해외 생산 웨어러블 기기는 대개 현지 수입업체(에이전트)에서 해외 제조업체 또는 수출업체로부터 제품을 수입한 뒤 각 유통채널 즉, 전자제품 전문점, 하이퍼마켓, 백화점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됨.

    - 단, 삼성과 애플은 태국 현지법인에서 수입을 담당하고 있음.

 

웨어러블 기기 유통구조 도식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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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작성

 

  ㅇ 태국 내 웨어러블 기기 유통은 매장형 유통망을 통한 판매가 99.4%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며, 인터넷을 통한 판매는 0.6%에 불과

    - 매장형 유통망 중에서는 전문매장을 통한 판매가 98.2%를 차지하며 이어서 대형마트(하이퍼마켓) 0.9%, 백화점 등 혼합매장(0.3%)의 순임.

    - 웨어러블 기기는 라자다(Lazada), 쇼피(Shopee) 등 주요 인터넷 쇼핑몰과 IT전문점들의 온라인 매장에서도 활발히 소개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인터넷을 통한 구매가 크게 활성화되지는 않고 있는 실정임. 그러나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고가의 매장 입점 비용을 지불하기 어려운 브랜드(예: Moov, Nanotech, imoo, I-GOTU)들이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다는 장점을 보유

 

태국의 유통 채널 별 웨어러블 기기 판매 비중(201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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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유로모니터  


□ 수입동향


  ㅇ 2018년 태국의 웨어러블 기기(HS 8517.62) 수입은 18 4177만 달러로 전년 대비 3.4% 감소함. 

    -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10 3485만 달러로 전체 수입의 56.2%를 차지하여 1위를 기록했으며, 태국으로부터의 수입(대부분 재수입에 해당) 454만 달러(21.8%) 2위를 기록

    - 지난 3년간 3위 말레이시아와 6위 대만으로부터의 수입금액과 비중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으며, 2018년 각각 1 6000만 달러(8.7%), 4007만 달러(2.2%)가 수입됐음.

    - 지난 3년간 해당 품목의 대한국 수입은 2017 888만 달러로 최대치를 기록했으나 2018년의 경우 수입액이 전년 대비 70.5%하락한 262만 달러에 그치면서 18위에 머무름.

 

태국 웨어러블 기기(HS 8517.62) 수입동향(2016~2018년)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금액

비중

증감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18/17

세계

1,601,926

1,906,245

1,841,770

100.0

100.0

100.0

-3.4

1

중국

1,041,879

965,289

1,034,850

65.0

50.6

56.2

7.2

2

태국

270,151

525,217

400,537

16.9

27.6

21.8

-23.7

3

말레이시아

67,515

158,862

160,001

4.2

8.3

8.7

0.7

4

일본

50,942

59,608

54,633

3.2

3.1

3.0

-8.4

5

미국

48,458

54,797

45,618

3.0

2.9

2.5

-16.8

6

대만

23,108

31,531

40,069

1.4

1.7

2.2

27.1

7

멕시코

29,362

30,030

23,867

1.8

1.6

1.3

-20.5

8

싱가포르

5,045

7,072

8,859

0.3

0.4

0.5

25.3

9

이스라엘

4,503

12,843

8,204

0.3

0.7

0.5

-36.1

10

베트남

4,498

5,012

7,309

0.3

0.3

0.4

45.8

18

한국

1,870

8,883

2,617

0.1

0.5

0.1

-70.5

주: 해당 HS코드는 통신용 교환기, 무선 랜 장치, 무선통신용 교환기 등을 포함

자료: Global Trade Atlas

 

□ 수입관세, 규제 및 인증

 

  ㅇ 웨어러블 기기(HS 8517.62)는 수입관세 면제 품목으로 부가가치세 7%만 납부하면 됨.

 

웨어러블 기기(HS 8517.62) 수입관세

HS 코드

8517.62

품목명

음성·영상이나 그 밖의 자료의 수신용·변환용·송신용·재생용 기기

( 교환기와 라우팅 기기를 포함)

관세율

0%

부가세(VAT)

7%

자료: 태국 관세청


  ㅇ 웨어러블 기기의 수입을 위해서는 수입 전 태국 국가방송통신위원회(NBTC; Office of the National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s Commission)의 제품 인증이 필요함.

    - 제품 인증을 위해서는 신청서, 제품 카탈로그, 기술사양, 구매계약서/신용장/인보이스, 제품 증명서(해당시)를 NBTC에 제출해야 하며, 인증 소요기간은 3 영업일, 인증제품의 유효기간은 180일임.


 시사점


  ㅇ 유로모니터는 2018~2023년까지 웨어러블 기기 판매액이 연평균 6.1%씩 성장하면서 2023년이 되면 20억 밧(6291 2864달러)을 넘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는 등 사물인터넷 시장이 확대되면서 웨어러블 시장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기대


    - 과거 삼성전자 태국법인의 IT 및 모바일 통신 전략분야 부사장 시띠촉 놉치나붓(Sitthichoke Nopchinabutr)씨는 스마트워치와 스마트밴드가 사물인터넷(IoT)시대의 서막을 알리는 지표가 될 것이며, 가까운 미래에 소비자 가전의 주류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함(방콕포스트).

 

  ㅇ 태국 내 웨어러블 기기의 판매가는 전반적으로 한국 대비 비싼 편이며, 태국 매스고객층의 가격민감도가 높으므로 키즈폰 등 경쟁력 있는 가격에 제품공급이 가능한 우리나라 중소기업에서는 특히 온라인 유통망을 중심으로 제품 공급을 고려해 볼 수 있음.


  ㅇ 유효수요 창출 및 구매 유도를 위해서는 참신한 마케팅 전략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

    - 현대의 소비자들은 ‘스토리가 있는 제품을 선호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가민(Garmin)사는 태국의 인기 밴드 보디슬램(Bodyslam)의 의료비 모금을 위한 자선 마라톤 이벤트에 스폰서를 하면서 자사의 웨어러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성공적인 매출 신장을 기록한 바 있음.


 

자료: 국가방송통신위원회(NBTC), 유로모니터, 태국 관세청, 현지언론(Bangkok Post, Mcot), 온라인 쇼핑 사이트(JD Central, Lazada, Powerbuy, Shopee), Global Trade Atlas, 매장 인터뷰 및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