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home 자료실 유관기관 자료 전체
소비자 가전의 트렌드, 태국 웨어러블 기기 동향
작성자 | 관리자 | ||
---|---|---|---|
작성일 | 2019-04-18 | 조회수 | 4,975 |
출처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
원문링크 |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781/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74330&column=&search=&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 |
소비자 가전의 트렌드, 태국 웨어러블 기기 동향
- 2018년 판매량은 디지털 액티비티 워치, 액티비티 밴드, 아날로그 액티비티 워치 순–
- 국가방송통신위원회(NBTC)를 통한 인증필요 -
- 어린이용 스마트워치(키즈폰)가 판매율 1위 -
ㅇ 태국 내 웨어러블 기기는 태국인들의 운동량 측정 및 기록에 관한 관심증대, 스마트폰 사용의 활성화 등으로 점차 가전 시장의 트렌드로 자리잡아 가고 있음.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년 한 해 동안 태국에서 판매된 웨어러블 기기는 모두 32만 900개에 달하며 이는 전년대비 6.2% 증가한 수치임.
- 제품 유형별로는 디지털 액티비티 워치가 18만 800개 판매돼 전체 웨어러블 기기 판매량의 56.3%을 차지
- 다음으로 스마트 웨어러블 6만 9900개(21.8%), 액티비티 밴드 4만 4800개(14.0%), 아날로그 액티비티 워치 2만 5400개(7.9%)의 순임.
ㅇ 2018년 태국 웨어러블 기기의 판매액은 전년대비 8.2% 증가한 14억6390만 밧(4604만 9070달러)을 기록
- 2018년 액티비티 밴드의 성장률이 마이너스로 전환(-1.7%)한 반면, 아날로그 액티비티 워치 판매액은 14.2% 증가해 웨어러블 기기 중 가장 높은 매출 신장률을 보임.
태국 웨어러블 기기 판매 추이(2016~2018년)
(단위: 천 개, 백만 밧)
구분 |
수량 |
금액 |
||||
2016 |
2017 |
2018 |
2016 |
2017 |
2018 |
|
액티비티 웨어러블 |
219.8 |
238.6 |
250.9 |
1,228.4 |
1,353.2 |
1,463.9 |
- 액티비티 밴드 |
44.0 |
45.3 |
44.8 |
39.6 |
40.4 |
39.7 |
- 액티비티 워치(아날로그) |
19.8 |
22.7 |
25.4 |
118.8 |
136.4 |
155.8 |
- 액티비티 워치(디지털) |
156.1 |
170.6 |
180.8 |
1,070.0 |
1,176.5 |
1,268.5 |
스마트 웨어러블 |
56.3 |
63.5 |
69.9 |
- |
817.6 |
864.7 |
합계 |
276.1 |
302.2 |
320.9 |
1,228.4 |
2,170.8 |
2,328.6 |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 경쟁동향 및 제품 동향
ㅇ 태국에서 판매되는 웨어러블 기기는 애플(Apple), 삼성(Samsung), 가민(Garmin), 핏빗(Fitbit), 샤오미(Xiaomi), 포모(Pomo),화웨이(Huawei), 노키아(Nokia), 순토(Suunto), 등 약 10여 개의 브랜드가 있음.
ㅇ 태국 웨어러블 기기 시장의 선두주자는 태국의 아동용 사물인터넷 제조 스타트업 포모하우스(Pomo House Co., Ltd)의 포모(Pomo) 브랜드로 전체 시장의 15.6%를 차지
- 포모 스마트워치는 인터넷 전화(VOIP; Voice Over Internet Portocol)기 기본 기능으로 탑재돼 있고 Wi-fi/GPS/LBS의 3중 모드를 통한 실시간 스마트 위치 추적이 가능하며 모기 퇴치 등의 이색 기능을 장착한 모델도 존재
ㅇ 과거 자동차 네비게이션으로 태국에서 유명세를 탄 가민(Garmin)이 11.2%로 2위, 세계적 휴대폰 제조기업으로 다수의 충성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삼성과 애플이 각각 3위(6.3%), 4위(5.1%)를 차지
태국 스마트 웨어러블 시장점유율(2018년)
자료: 유로모니터
ㅇ 샤오미(Xiaomi)의 액티비티 밴드(mi band 3)의 경우 1000밧(31.5달러) 이하에 구매가 가능한 반면 애플(Apple)의 최고급 모델 시리즈 3의 경우 26,400밧(830.7달러), 가민(Garmin)의 Fenix 5X Plus 모델 판매가는 41,500밧(1,305달러)에 달해 가격 폭이 매우 넓음.
- KOTRA 방콕무역관의 태국 전자제품 전문매장 파워몰(Power Mall) 방문 인터뷰에 따르면, 매장에서 판매되는 웨어러블 베스트셀러로 핏빗(Fitbit)의 인스파이어 HR모델(Inspire HR)을 꼽음. 인기 요인은 다양한 운동량 측정기능에 충실하면서도 배터리 충전 주기가 5일로 긴 편이며 3000밧(94.4달러)에 구매가 가능해 가성비가 우수한 제품이라는 점임.
태국 내 인기 웨어러블 기기 제품 소개
유통기업 |
브랜드 (기업명) |
제품소개 |
||||
Pomo House Co., Ltd. |
POMO
|
POMO MOJI
(1,990밧) |
POMO R2 PINK
(3,290밧) |
POMO RAINBOW
(4,490밧) |
||
GIS Co., Ltd |
GARMIN
|
Vivosmart 4 SEA
(5,590밧) |
Forerunner 235
|
Forerunner 935
(20,990밧) |
||
Thai Samsung Electronics |
Samsung
|
Gear Fit2 Pro
(6,500밧) |
Gear Sport
|
|||
Apple South Asia (Thailand) Co., Ltd |
Apple Watch |
SERIES 1
|
SERIES 3 GPS
(10,900밧) |
SERIES 3 GPS+CELLULAR (26,400 밧) |
||
Ban Leong Chin Inter Co., Ltd. |
Fitbit
|
Inspire HR
(3,790밧) |
Alta HR
|
Ionic
(10,990밧) |
||
Xiaomi Thailand Co., Ltd |
Xiaomi
|
Mi band 3
|
Amazfit Bip
|
|||
자료: JD Central, Lazada, Powerbuy, Shopee
□ 유통구조
ㅇ 해외 생산 웨어러블 기기는 대개 현지 수입업체(에이전트)에서 해외 제조업체 또는 수출업체로부터 제품을 수입한 뒤 각 유통채널 즉, 전자제품 전문점, 하이퍼마켓, 백화점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됨.
- 단, 삼성과 애플은 태국 현지법인에서 수입을 담당하고 있음.
웨어러블 기기 유통구조 도식도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작성
ㅇ 태국 내 웨어러블 기기 유통은 매장형 유통망을 통한 판매가 99.4%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며, 인터넷을 통한 판매는 0.6%에 불과
- 매장형 유통망 중에서는 전문매장을 통한 판매가 98.2%를 차지하며 이어서 대형마트(하이퍼마켓) 0.9%, 백화점 등 혼합매장(0.3%)의 순임.
- 웨어러블 기기는 라자다(Lazada), 쇼피(Shopee) 등 주요 인터넷 쇼핑몰과 IT전문점들의 온라인 매장에서도 활발히 소개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인터넷을 통한 구매가 크게 활성화되지는 않고 있는 실정임. 그러나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고가의 매장 입점 비용을 지불하기 어려운 브랜드(예: Moov, Nanotech, imoo, I-GOTU)들이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다는 장점을 보유
태국의 유통 채널 별 웨어러블 기기 판매 비중(2018년)
자료: 유로모니터
□ 수입동향
ㅇ 2018년 태국의 웨어러블 기기(HS 8517.62) 수입은 18억 4177만 달러로 전년 대비 3.4% 감소함.
-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10억 3485만 달러로 전체 수입의 56.2%를 차지하여 1위를 기록했으며, 태국으로부터의 수입(대부분 재수입에 해당)이 4억54만 달러(21.8%)로 2위를 기록
- 지난 3년간 3위 말레이시아와 6위 대만으로부터의 수입금액과 비중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으며, 2018년 각각 1억 6000만 달러(8.7%), 4007만 달러(2.2%)가 수입됐음.
- 지난 3년간 해당 품목의 대한국 수입은 2017년 888만 달러로 최대치를 기록했으나 2018년의 경우 수입액이 전년 대비 70.5%하락한 262만 달러에 그치면서 18위에 머무름.
태국 웨어러블 기기(HS 8517.62) 수입동향(2016~2018년)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금액 |
비중 |
증감 |
||||
2016 |
2017 |
2018 |
2016 |
2017 |
2018 |
18/17 |
||
세계 |
1,601,926 |
1,906,245 |
1,841,770 |
100.0 |
100.0 |
100.0 |
-3.4 |
|
1 |
중국 |
1,041,879 |
965,289 |
1,034,850 |
65.0 |
50.6 |
56.2 |
7.2 |
2 |
태국 |
270,151 |
525,217 |
400,537 |
16.9 |
27.6 |
21.8 |
-23.7 |
3 |
말레이시아 |
67,515 |
158,862 |
160,001 |
4.2 |
8.3 |
8.7 |
0.7 |
4 |
일본 |
50,942 |
59,608 |
54,633 |
3.2 |
3.1 |
3.0 |
-8.4 |
5 |
미국 |
48,458 |
54,797 |
45,618 |
3.0 |
2.9 |
2.5 |
-16.8 |
6 |
대만 |
23,108 |
31,531 |
40,069 |
1.4 |
1.7 |
2.2 |
27.1 |
7 |
멕시코 |
29,362 |
30,030 |
23,867 |
1.8 |
1.6 |
1.3 |
-20.5 |
8 |
싱가포르 |
5,045 |
7,072 |
8,859 |
0.3 |
0.4 |
0.5 |
25.3 |
9 |
이스라엘 |
4,503 |
12,843 |
8,204 |
0.3 |
0.7 |
0.5 |
-36.1 |
10 |
베트남 |
4,498 |
5,012 |
7,309 |
0.3 |
0.3 |
0.4 |
45.8 |
18 |
한국 |
1,870 |
8,883 |
2,617 |
0.1 |
0.5 |
0.1 |
-70.5 |
주: 해당 HS코드는 통신용 교환기, 무선 랜 장치, 무선통신용 교환기 등을 포함
자료: Global Trade Atlas
□ 수입관세, 규제 및 인증
ㅇ 웨어러블 기기(HS 8517.62)는 수입관세 면제 품목으로 부가가치세 7%만 납부하면 됨.
웨어러블 기기(HS 8517.62) 수입관세
HS 코드 |
8517.62 |
품목명 |
음성·영상이나 그 밖의 자료의 수신용·변환용·송신용·재생용 기기 ( 교환기와 라우팅 기기를 포함) |
관세율 |
0% |
부가세(VAT) |
7% |
자료: 태국 관세청
ㅇ 웨어러블 기기의 수입을 위해서는 수입 전 태국 국가방송통신위원회(NBTC; Office of the National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s Commission)의 제품 인증이 필요함.
- 제품 인증을 위해서는 신청서, 제품 카탈로그, 기술사양, 구매계약서/신용장/인보이스, 제품 증명서(해당시)를 NBTC에 제출해야 하며, 인증 소요기간은 3 영업일, 인증제품의 유효기간은 180일임.
□ 시사점
ㅇ 유로모니터는 2018~2023년까지 웨어러블 기기 판매액이 연평균 6.1%씩 성장하면서 2023년이 되면 20억 밧(6291만 2864달러)을 넘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는 등 사물인터넷 시장이 확대되면서 웨어러블 시장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기대
- 과거 삼성전자 태국법인의 IT 및 모바일 통신 전략분야 부사장 시띠촉 놉치나붓(Sitthichoke Nopchinabutr)씨는 스마트워치와 스마트밴드가 사물인터넷(IoT)시대의 서막을 알리는 지표가 될 것이며, 가까운 미래에 소비자 가전의 주류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함(방콕포스트).
ㅇ 태국 내 웨어러블 기기의 판매가는 전반적으로 한국 대비 비싼 편이며, 태국 매스고객층의 가격민감도가 높으므로 키즈폰 등 경쟁력 있는 가격에 제품공급이 가능한 우리나라 중소기업에서는 특히 온라인 유통망을 중심으로 제품 공급을 고려해 볼 수 있음.
ㅇ 유효수요 창출 및 구매 유도를 위해서는 참신한 마케팅 전략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
- 현대의 소비자들은 ‘스토리’가 있는 제품을 선호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가민(Garmin)사는 태국의 인기 밴드 보디슬램(Bodyslam)의 의료비 모금을 위한 자선 마라톤 이벤트에 스폰서를 하면서 자사의 웨어러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성공적인 매출 신장을 기록한 바 있음.
자료: 국가방송통신위원회(NBTC), 유로모니터, 태국 관세청, 현지언론(Bangkok Post, Mcot), 온라인 쇼핑 사이트(JD Central, Lazada, Powerbuy, Shopee), Global Trade Atlas, 매장 인터뷰 및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