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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공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열풍
작성자 | 관리자 | 카테고리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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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9-11-18 | 조회수 | 4,084 |
출처 | KOTRA | ||
원문링크 |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781/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78803&column=&search=&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 |
남아공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열풍
- 건강 및 웰빙 트랜드의 지속으로 인한 스마트 웨어러블 분야의 성장 촉진 -
- 꾸준한 경쟁 속에 혁신적인 기능성 및 디자인 제품 진출 기대 -
□ 남아공 스마트 웨어러블(Wearable) 기기에 대한 트랜드
ㅇ 남아공 스마트 웨어러블 열풍
- 다기능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수요는 소비자들의 건강·안전 위주의 생활방식에 따라 급속도로 확대
- 헬스장에서 하는 운동을 추적할 수 있고, 스마트폰과 연동되어 메시지나 일정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Euromonitor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스마트 웨어러블 출하량은 311,000 대를 기록하며 67% 상승하고,향후 5년간 동안 연평균 30%의 성장률로 판매량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자료원: Dejaview, Snapdeal
ㅇ 스마트 시계 보급률은 지금까지 높은 성장률로 증가했지만, 향후 5년간 성장률은 다소 더딜 것으로 예상.
- 향후 더딘 성장은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액티비티 밴드 및 스마트 시계가 가진 연동 기능이 없는 디지털 액티비티 시계 수요에 기인. 아날로그 액티비티 시계는 주로 패션 어필로 인해 판매가 유도되어 예측 기간 동안 일반 스마트 웨어러블보다 더 높은 성장세 전망
- 액티비티 밴드는 입문 단계 기기로 꾸준한 인기를 보이며, 판매량이 전년 대비 5% 증가해 2019년 363,000 대를 기록함. 아날로그 액티비티 밴드는 120% 증가하여 2019년 36,000 대 기록
- 아날로그 액티비티 시계의 경쟁은 계속 증가하는 가운데, 2019년 판매량은 전년대비 31% 증가한 216,000 대 기록. 이 디지털 액티비티 시계의 기능성 혁신은 여전히 중요한 것으로 분석
□ 상업적 파트너십과 건강 및 웰빙 트렌드는 스마트 웨어러블의 수요 강화
ㅇ 상업적 파트너십은 웨어러블 전자기기 구매에 대한 매력을 증가
- 웨어러블 전자기기 대부분의 성장은 의료 제도나 휴대전화 네트워크 공급자와 같은 주요 상업적인 파트너십의 기여로 인해 이루어짐.
- 남아공의 최대 의료 보험체계인 Discovery는 고객들에게 더 건강한 생활에 보상해주는 보상 프로그램인 Vitality*가 있는데 동 프로그램이 웨어러블 전자기기 구매를 촉진
* Discovery 보상 프로그램(Vitality)은 스마트 웨어러블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거나, 만약 이 Vitality 프로그램에서 구성한 운동 목표를 달성하면 기기값 대부분을 환급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제공
남아공의 Discovery 보상 프로그램, Vitality
자료원: Discovery
- 남아공 일부 휴대전화 네트워크 운영자들은 계약서 제안 중 하나의 옵션으로 웨어러블 전자기기를 팔거나 따로 독립형 기기로 판매함. 특히 24개월 할부로 소비자들이 웨어러블 전자기기를 더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함.
ㅇ 건강 및 웰빙 트렌드는 웨어러블 전자기기의 성장을 이끄는 핵심 요인 중 하나
- 운동 목표 달성에 대한 진행 상황을 추적하기 위해 피트니스 스마트 웨어러블(Wearable) 기기를 구매하는 소비자들 증가 추세.
- 남아공의 주요 웨어러블 전자기기 소비층은 대부분 고소득층이지만, 이런 추세는 시간이 지나면서 가격 하락으로 이어지면 저소득 소비자에게까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함.
□ 현재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브랜드 제품
ㅇ 관심 증가를 유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아날로그 액티비티 시계
- 경쟁적인 관점에서 Garmin은 남아공에서 가장 인기 있는 Vivomove HR 모델로 혁신과 개발에 가장 큰 변화를 선도함. 그러나 다른 브랜드들도 기능뿐만 아니라 세련된 모델로 동 분야에 곧 진입할 것으로 예상됨.
- 아날로그 액티비티 시계의 주된 매력은 기존 평범한 시계처럼 보이지만 운동 활동량 추적 및 알림 등 다양한 추가 기능이 있다는 것임. 여러 회사들이 추가 기능을 갖춘 새로운 기기들을 출시함에 따라 향후 5년 동안의 성장세는 견고할 것으로 전망됨.
카테고리별 착용 가능한 전자제품 예상 판매량 2019~2024
(단위: 천 대)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2024 |
|
액티비티 착용가능한 기기 |
615.0 |
674.2 |
717.0 |
750.1 |
767.3 |
765.2 |
액티비티 밴드 |
362.7 |
357.9 |
336.9 |
311.0 |
290.4 |
266.9 |
액티비티 시계(아날로그) |
35.9 |
61.5 |
98.4 |
141.4 |
172.4 |
190.5 |
액티비티 시계(디지털) |
216.4 |
254.8 |
281.7 |
297.7 |
304.5 |
307.8 |
스마트 착용가능한 기기 |
311.5 |
471.7 |
698.1 |
1,016.0 |
1,231.7 |
1,358.6 |
착용가능한 전자제품 |
926.5 |
1,145.9 |
1,415.0 |
1,766.1 |
1,999.0 |
2,123.8 |
자료원: Euromonitor
ㅇ 유명 브랜드의 비접촉식 및 근거리 통신(NFC) 결제 기능 출시
- 작년에 삼성과 Garmin 모두 기기에 호환되는 이런 기능을 각각 삼성페이와 가민페이라 이름하여 출시함. 동 출시로 소비자가 운동하면서 스마트폰이나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고 결제를 가능하게 하는 편리함이 각광 받음.
- 제조업체의 주요 과제는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카드를 기기에 연동시킬 수 있도록 가능한 많은 은행의 지원을 받는 것임.
ㅇ 향후 5년 동안 웨어러블 전자기기에 대한 경쟁은 커질 것으로 예상
- 웨어러블 전자기기가 출시된 이래로 Garmin, 애플 및 삼성 같은 대형 회사 브랜드들이 이 분야에서 입지를 확실히 굳혔으며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가 됨.
- 유사한 디자인과 기능을 제공하며 경쟁력 있고 저렴한 브랜드들 또한 향후 5년 동안 인지도를 높일 것으로 예상됨.
- 스마트 웨어러블 분야는 더욱 팽팽하게 경쟁하면서 제품 단가가 다소 완만해질 것으로 예상되어 남아공 시장에 꾸준히 진출할 것으로 예상
2015~2019년 웨어러블 전자제품 브랜드별 소매판매량 점유율
(단위: %)
회사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가민(Garmin) 남부아프리카 |
17.4 |
17.8 |
18.0 |
24.2 |
24.1 |
Arslan Ambalaj Ticaret Ve Sanayi Ltd Sti |
5.5 |
5.9 |
5.5 |
9.9 |
12.2 |
삼성 전자 남아공 |
6.8 |
7.9 |
8.4 |
9.8 |
11.5 |
S Keren Watch Group |
4.2 |
4.6 |
4.8 |
4.7 |
5.8 |
Core Computer Business |
2.6 |
3.2 |
3.6 |
4.0 |
5.1 |
Mustek |
1.5 |
1.8 |
2.1 |
2.6 |
3.4 |
핏비트(Fitbit Inc) |
38.9 |
23.6 |
12.0 |
5.4 |
3.3 |
Polar Electro Oy |
1.7 |
2.0 |
2.3 |
2.8 |
2.8 |
Quantified Living |
11.7 |
9.9 |
2.8 |
0.8 |
- |
그 외 |
9.9 |
23.4 |
40.7 |
35.7 |
31.7 |
전체 |
100 |
100 |
100 |
100 |
100 |
자료원: Euromonitor
□ 유통 경로
ㅇ 남아공 스마트 웨어러블 전자기기의 주된 유통망은 전자제품 매장 기반 소매업자가 82.6%로 가장 높음.
- 그 외에는 다른 비식료품 가게, 그리고 인터넷 쇼핑몰과 같은 비매장 소매업자가 각각 9.9%, 7.5%로 차지함.
□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영어) |
Africa Health |
전시회명 (한국어) |
아프리카 의료 전시회 |
전시품목 |
의료 & 의약품, 웰빙, 건강 및 피트니스 제품 등 |
개최도시, 기간, 장소 |
요하네스버그) 2020년 5월 12일 ~ 14일 Gallagher Convention Centre |
웹사이트 |
전시회명 (영어) |
My Beauty Expo |
전시회명 (한국어) |
남아공 미용 전시회 |
전시품목 |
웰빙, 건강 & 피트니스, 패션 및 미용 제품 등 |
개최도시, 기간, 장소 |
요하네스버그) 2020년 10월 31일 ~ 11월 2일 Gallagher Convention Centre |
웹사이트 |
□ 시사점
ㅇ 남아공에서도 유사한 디자인과 기능을 제공하며 경쟁력 있고 저렴한 브랜드들이 이 스마트 웨어러블 시장에 진출하고 있지만 디자인이나 기능뿐만 아니라 배터리 및 렉(버벅거림이나 멈추는 현상) 줄임 등 더 높은 기술력으로 보완된 제품을 선호함
- 이미 여러 대기업에서 출시한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의 운동량 및 심장박동 추적 기능 그리고 스마트폰 및 카드와의 연동기능은 거의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새로운 기능이 아니면 더 좋은 디자인이나 성능을 가진 제품을 선호할 것으로 예상
ㅇ 아날로그 액티비티 시계뿐만 아니라 다른 스마트 웨어러블 또한 패션 아이템으로 인기가 있어 디자인도 중요해지고 그에 따른 악세사리 제품도 진출 유망
- 남아공도 스마트폰 케이스 및 거치대의 여러 디자인 제품으로 이미 진출하였으며, 스마트 웨어러블 트렌드의 큰 성장으로 에어팟, 갤럭시버즈, 레드미 에어닷 등 무선 이어폰 케이스나 스마트링과 같은 스마트 웨어러블 악세서리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기대
ㅇ 스마트 제품 사용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어 남아공에 있는 여러 브랜드 커피숍 및 식당에서는 무선 충전기를 설치하여 가게 이용 고객들이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함.
- 이에 따른 무선 충전기를 넣은 상업적 또는 사무용 및 가정용 가구들의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되며 가구뿐만 아니라 휴대 가능한 소형 무선 충전기 또한 많은 수요가 기대됨.
ㅇ 남아공 현지 전시회에 참가할 경우 바이어들과 접촉하는 것이 훨씬 쉽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바로 현장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시장 분위기를 파악하는 데 효과적임.
자료원: Euromonitor,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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