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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정형외과용 깁스(Gips) 제품 전량 수입에 의존

이집트, 정형외과용 깁스(Gips) 제품 전량 수입에 의존 : 작성자, 카테고리, 등록일, 조회수, 출처,원문링크,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카테고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록일 2019-05-08 조회수 4,507
출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원문링크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74741
이집트, 정형외과용 깁스(Gips) 제품 전량 수입에 의존
2019-05-08 Pakinam Magdy Awad Hassan El Batout 이집트 카이로무역관

- 자국에서 생산하지 않아 전량 수입 - 
- 한국산, 가격이 저렴하고 다양한 색상 편안한 착용감으로 인기 -


□ 품목명 및 HS Code


  ㅇ 품목명: 정형외과용 깁스(Gips) (HS Code 902110)


자료원: AM Medical for Medical Supports


□ 시장 및 경쟁 동향


  ㅇ 시장 규모   

    - 이집트는 현재 정형외과용 깁스 생산 공장이 없기 때문에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따라서 시장 규모는 해당 제품의 수입 규모로 추정 가능함.  이집트통계청( CAPMAS)에 따르면 정형외과용 깁스 수입 규모는 다음 표와 같음.


이집트 정형외과용 기브스 수입 시장 규모


구분

2014

2015

2016

2017

수입액(달러)

1,422,621

1,712,740

1,733,036

3,886,733

성장률 (%)

-42.53

20.39

1.19

124.27

수량()

330

300

1,154

356

자료원: 이집트통계청(CAPMAS)


    - 산업 조사 리포트 전문회사인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BMI)'의 의료기기 리포트에 따르면 이집트 정형외과 의료기기 시장은 이집트 파운드화의 가치 하락으로 현지 통화로 환산한 금액 측면에서 볼때 성장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됨. 
    -  2016년 11월 이집트 정부와 IMF(국제통화기금) 협상의 결과에 따라 진행된 경제구조 개혁으로 인해 경제가 성장세를 보이면서 의료기기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인구 고령화, 정형외과 접근성 강화, 최근 수입 동향 등을 고려하면, 정형외과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됨. 또한 환자들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뼈 부상을 무시함으로서 얻게 되는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것도 시장 확대 요인 중 하나임.
    - 이와 같은 상황을 고려해 BMI는 정형외과 품목의 시장이 2021년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함.


정형외과 & 인공기관 시장(2011-2021)


자료원: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BMI)


  ㅇ 경쟁 동향
    - 정형외과 깁스 시장 경쟁 동향을 고려했을 때 이집트 시장에 진출해 있는 주요 해외 업체들은 다음 표와 같음.



회사명

원산지

가격 EGP

시장 점유율

Gypsona

  

독일

- 7.5 cm: 10 EGP / roll (화이트)

- 10 cm: 20 EGP / roll (화이트)

- 10 cm: 50~80 EGP / roll (유색)

17%

Optima

    

한국

- 10 cm: 15~20 EGP / roll

13%

Tomato M&C

    

Aser

 

중국

- 7.5 cm: 5 EGP / roll

-10 cm: 6 EGP / roll

- 15 cm: 8.25 EGP / roll

10%

기타

60%

자료원: El-Gomhouria


    - El-Gomhouria와 같은 이집트 의료 업체들도 이집트 내 정형외과용 깁스 시장을 점유하고 있지만, 3M(미국), Sunlight(중국), Fxona(중국), Heaven(영국), Hero Cast(터키)등의 외국 업체가 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음.
    - 최근에는 가격과 함께 제품의 질 또한 이집트 시장에서 중요한 요소가 됨. El-Gomhouria는 의료기기 시장에서 해외 업체 간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고 진단함.
    - 해외 업체들은 과거 유통되던 석고 붕대와 비교 했을 때 가벼운 무게, 튼튼한 재질, 빠른 고형화 속도, 탁월한 방사선 투과성, 통풍성, 편안함 등을 두루 갖춘 제품을 유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수입 현황


  ㅇ 국가별 수입 시장 동향
    - CAPMAS에 따른 정형외과용 깁스 시장(수입) 규모는 다음과 같음.



순위

국가

수입액 (USD)

점유율 (%)

증감율 %

(16~17)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

독일

37,288

232

1,049,470

2.18

0.01

27.00

N/A

2

한국

667,204

825,193

589,041

38.96

47.62

15.16

- 28.62

3

중국

514,597

522,430

516,018

30.05

30.15

13.28

- 1.23

4

미국

146,929

34,410

354,419

8.58

1.99

9.12

929.99

5

싱가포르

N/A

N/A

353,016

N/A

N/A

9.08

N/A

6

네덜란드

N/A

N/A

333,514

N/A

N/A

8.58

N/A

7

덴마크

N/A

N/A

317,121

N/A

N/A

8.16

N/A

8

인도

76,176

111,268

207,444

4.45

6.42

5.34

86.44

9

멕시코

119,256

35,971

50,682

6.96

2.08

1.30

40.90

10

대만

81,247

95,260

39,179

4.74

5.50

1.01

- 58.87

Total

1,712,740

1,733,036

3,886,733

100.00

100.00

100.00

124.27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ㅇ 주요 수입 국가별 제품 선호 및 수입 사유 
    - 바이어 인터뷰를 통한 주요 수입국별 제품 선호 및 수입 사유는 다음과 같음.



수출국

업체명

제품 선호 / 수입 사유

한국

Optima, Tomato

- 현지 에이전트: Al Magd for Medical Supplies

- 현지에이전트 Al Magd for Medical Supplies는 한국에서 생산된 정형외과용 깁스는 우수한 품질과 기술로 유명하며 튼튼하면서도 가볍다고 인식되고 있다고 함.

- 두 브랜드 모두 경쟁사와 대비했을 때 우수한 기능을 가지고 있음.

중국

Aser

- 현지 에이전트: Al-Habib

- 중국은 저렴한 가격에 비해 적당한 품질이라는 인식으로 인하여, 깁스와 부목 시장을 선도하는 나라로 간주됨.

- 중국의 정형외과용 기브스는 이집트 시장에서 가장 저렴한 편에 속하며 저렴한 정형외과용 기브스를 찾는 이집트 소비자들의 수요가 중국산 깁스 수입 증가로 이어짐.

독일

Gypsona

- 현지 에이전트: Afri Medical

- 독일 의료 기업들은 시장에서의 오랜 역사로 신뢰를 받고 있음.

- 현지 에이전트 Afri Medical은 독일 의약품 소비재들 특히 정형외과용 깁스가 최신식, 좋은 품질, 그리고 다양한 색상을 갖추고 있다고 여겨지며,무엇보다 환자가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고 함.

- 또한 이집트 유럽 자유무역협정에 따라 독일산 정형외과용 깁스는 관세를100% 면제받기 때문에 선호된다고 함.

자료원: KOTRA 카이로 무역관


  ㅇ 한국의 대 이집트 정형외과용 깁스 수출 동향
    - CAPMAS에 따른 한국의 대 이집트 정형외과용 깁스 수출 동향은 다음과 같음.



구분

2014

2015

2016

2017

수입액 (USD)

607,257

667,204

825,193

589,041

성장률 (%)

-14.86%

9.87%

23.68%

-28.62%

수량 ()

80

102

139

101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 (CAPMAS)


    - 2014년부터 2017년 사이 대 이집트 한국 정형외과용 깁스 수출량은 큰 변동을 보임. 2014년부터 2016년까지는 많은 이집트 소비자들을 만족시키며 매년 수출량이 증가 
    - 한국산 정형외과용 깁스가 이집트에서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이유는 2014년부터 한국 수출업체들이 깁스 생산에 있어서 높은 기술력을 보여주었기 때문임. 한국기업들은 튼튼하지만 가벼운 제품을 시장에 내놓아 오랫동안 깁스를 하고 있어야 하는 환자들에게 강하게 어필하는 것이 가능했음. 2개월 이상 오래 깁스를 하고 있어야 하는 환자들은 착용감이 매우 뛰어나며 깁스를 하고 있지 않은 느낌이 들어 부담이 전혀 없다고 평가함.
    - 하지만 2017년 수입량이 소폭 감소함(28.62%). 특히 이집트 중앙은행(CBE)이 2016년 11월 3일 이집트 파운드화 환율 인상 발표 직후, 정상 시장의 달러 가격이 상승함. 이로 인해 달러 가격에 변동이 생겨 2017년 성장률에 변동이 생김. CAPMAS에 따르면 2016년 1달러당 10.21 이집트파운드, 2017년 1달러당 17.81을 기록함.


□ 유통 채널


  ㅇ 현지 에이전트와의의 협업 필수
    - 대부분의 해외 기업들이 현지 에이전트와의 협업 하에 사업을 진행함. 또한 정부 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 현지 에이전트를 고용하는 것은 필수사항임.
    - 일반적으로 정형외과용 깁스의 유통 구조는 아래 그림과 같이 설명할 수 있음.



    - 정형외과용 깁스는 제조업체로부터 공급업체에게 수요 공급망을 통해 분배된다고 볼 수 있음. 제조업체들은 에이전트나 수입업체로 직접 수출하며 이들은 공인된 유통업체임. 이후 의료용품 에이전트 및 수입업체들은 병원, 의료 센터, 클리닉, 약국 등과 접촉하여 정형외과용 깁스를 판매함.
    - 현지 에이전트는 해외 수출업체들이 자사의 상품을 이집트 보건부 산하 중앙의약관리청(CAPA)의 의료용품 등록 및 허가 절차를 돕는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에이전트십을 맺는 것은 필수 불가결함. 
    - 현지 에이전트는 입찰 참여를 위해서도 필수적임.
    - 입찰은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양측 모두에서 정형외과용 깁스와 같은 고부가가치 장비 및 소비재 발주 조달을 위해 널리 사용되는 방법임. 입찰자들은 모두 동등하게 간주되며 서로에 대해서 알 수 없는 게 원칙임. 이집트 보건부에서 발주하는 모든 의료용품들은 국제 입찰을 통해 조달되며, 입찰자들 중 비용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입찰자가 우선시됨.
    - 대부분의 수입업체, 에이전트, 유통업체들이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한 곳 이상의 지점을 보유하고 있는 병원, 클리닉, 의료 센터, 실험실을 타겟으로 하고 있음.


  ㅇ 주요 현지 업체 목록



업체명

개황

3M Egypt

- 3M은 이집트에서 30년이 넘게 깁스, 부목 판매를 해옴. 환자에게는 조금의 실수도 허용할 수 없다는 철칙을 내세우며, 최고의 케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3M은 단단하고 안정감 있는 깁스와 부목 제품들을 편안하고 맞춤형으로 공급하고 있음.

- 3M의 고정 제품은 환자들의 건강이 빨리 향상되는 것을 도우며, 환자와 의사 모두 사용하기 편리함.

AM Medical

- AM Medical은 다양한 종류의 깁스를 경쟁력 있는 가격에 공급하고 있는 업체임.

- 합성 섬유 소재 테이프 형식의 최고급 깁스 및 관련 제품들을 현대식 병원에 공급하고 있음.

EG Medical Systems

- EG Medical Systems은 이집트 내 의료 시장에서 의료 장비 및 소비재 수입, 유통, 제조, 케이터링 서비스 분야에서 3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음.

- 중요한 제품들을 다루는 글로벌 브랜드와만 파트너 쉽을 맺으며, 스카치 기브스, 소프트 기브스 등의 고정 제품을 취급함.

Afri Medical

- Afri Medical 1984년 설립된 이집트 의료 소비재 시장을 선도하는 제조업체로서, Gypsona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음. 주요 정형외과용 기브스 유통업체 중 하나임.

자료원: KOTRA 카이로 무역관


    - 상기 업체들 뿐 아니라 많은 업체들이 이집트 의료기기 및 소비재 시장에서 정형외과용 깁스를 유통 및 수입하고 있음. 상기 업체들은 그 중에서도 이집트 시장에서 오랫동안 제품을 취급했거나 다양한 경력들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들임.


□ 수입 정보



HS Code

제품 설명

관세율

902110

Orthopedic or fracture appliances and articles

2%

자료원: KOTRA 카이로 무역관


  ㅇ 관세

    - 정형외과용 깁스에는 14%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됨.    

    - 자유무역협정(FTA)를 체결해 특정 품목의 관세를 면제받는 국가들을 제외한 모든 국가들은 관세를 지불해야 함. 이집트와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한 국가들은 하기 내용과 같음.   

    - 이집트-터키 자유무역협정: 면제 대상 품목에 한해 관세 100% 면제   

    - 이집트-유럽자유무역연합(EFTA) 자유무역협정: 면제 대상 품목에 한해 관세 100% 면제(대상국: 아일랜드, 리히텐슈타인, 노르웨이, 스위스)   

    - 이집트-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 면제 대상 품목에 한해 관세 100% 면제(대상국: 벨기에, 덴마크, 독일, 그리스, 스페인, 프랑스, 아일랜드,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포르투갈, 핀란드, 스웨덴, 영국, 북아일랜드)   

    - 이집트-남미공동시장(MERCOSUR) 자유무역협정: 면제 대상 품목에 한해 관세 20% 면제(대상국: 아르헨티나, 브라질, 파라과이, 우루과이)


  ㅇ 수입 규제
    - 상기 언급과 같이 이집트에서 의료기기 승인 및 등록 절차는 보건부, 정확히는 이집트 보건부 산하의 CAPA에서 담당하고 있음.
    - CAPA는 일반 등록 부서를 운영 중인데, 이 부서에서 현지 생산 또는 수입된 1회용 주사기를 포함한 의료기기 등록, 평가 분류 등의 절차를 담당함.
    - 의료기기 등록에 필요한 규정 및 지침 또한 CAPA에서 통제함.
    - 리포트에 첨부된 문서는 수입규제사항과 CAPA 등록 절차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음.
 
  ㅇ 인증 절차
    - CAPA에 따르면 의료기기 등록에 필요한 절차는 아래와 같음. 하기 서류들 뿐 만 아니라 인증과정에서 정형외과용 깁스의 품질 보증과 환자 안전을 위해 추가적인 서류를 요구할 수도 있음.
    ① 등록요청서 작성   
    ② 수출국 정부 FDA가 발급한 인증서
    ③ ISO 13485 인증서
    ④ 품질제어실에서 발급한 점검진단서 (제조업체 서명 및 도장 필요)
    ⑤ 멸균증명서 (제조업체 서명 및 도장 필요)
    ⑥ 국제 기준에 따른 성분증명서 (제조업체 서명 및 도장 필요)
    ⑦ 유통기한 증명서 (제조업체 서명 및 도장 필요, 합법화되어 있어야 함)
    ⑧ 포장물질성분증명서 (제조업체 서명 및 도장 필요)
    ⑨ 참조국 (Reference Country)의 경우 해당 국가 보건부에서 발행한 자유판매증명서(Free Sale Certificate)


□ 바이어 인터뷰


  ㅇ Zamzam Medical and Scientific Establishment의 오너 Dr. Ehab Abdel Ghany
    - 현재 정형외과용 기브스, 테이프, 부목은 현지 생산 공장이 없음. 정형외과용 깁스 업계에서는 Gypsona라는 브랜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Afri Medical이라고 불리는 이집트 기업이 유명하다고 함.
    - 많은 이집트 의사들이 저렴한 중국산 브랜드를 선호함.
    - 한국 기업들이 현지 의료 무역 박람회에 참여하여 제품을 전시하여 의료 전문가들에게  자사의 제품을 선보이는 것을 추천함.


  ㅇ MediSbac의 오너 Dr. Ahmed El Demerdash
    - 유럽이 정형외과용 깁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특히 2016년에는 유럽이 정형외과용 깁스 총 수입의 60%지분을 차지했음. 
    - 독일의 우수한 실적은 치과 및 정형외과용 제품, 인공보철물 등의 의료기기 공급 측면에서의 시장 장악력에서 기인함.            
    - 한국 기업들이 연구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여 독일 기술을 따라잡아 기존 시장에는 없는 더 가볍지만 더 튼튼한 기브스, 타 제품보다 빨리 건조되는 기브스 등을 제작하는 등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낸다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임.


  ㅇ Ramsees Medical Trade의 수입 매니저 Dr. Nabil George 
    - 가격과 함께 품질 역시 이집트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이며 실제로 최근 동향도 품질이 중요시 여겨지는 분위기라고 함. 
    - 현지 통화 대비 달러 가치가 떨어지며 시장이 저조한 성장률을 보이며 세계적인 브랜드들 사이에 경쟁이 점점 심화되어 가고 있으며, 한국은 이집트에서 정형외과용 깁스 수출량이 두 번째로 많은 국가로 좋은 성과를 내고 있음. 
    - 한국은 고품질의 유연성, 통풍성, 색상과 디자인의 다양성 까지 갖춘 붕대를 제공하며 환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음. 시장 진출 희망 업체들은 Optima 또는 Tomato처럼 이미 존재하는 제품들과 차별화된 진출 전략을 짜야 할 것임.  

    

  ㅇ 2-D Trading의 총괄 매니저인 Dr. Yousry El-Dakar 
    - 정형외과용 깁스는 사립 병원과 의료 클리닉 모두에서 수요가 많기 때문에 매우 유망한 제품이라고 함. 이집트에는 정형외과용 깁스 생산 공장이 없기 때문에 전량 수입하고 있으며 유리섬유재로 제작된 광택이 있는 기브스는 특히나 더욱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고 함. 이러한 점으로 보아 한국 기업들은 이집트 시장에 흰색이 아닌 다양한 색상의 시각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제품으로 진출하는 방식을 고려해 볼 수 있음.


  ㅇ Global Medical의 총괄 매니저인 Dr. Gamal Abd El Rahman 
    - 정형외과용 깁스는 매우 중요한 의료 제품이며, 수요가 많기 때문에 유망한 제품임. 
    - 유색 깁스는 현지 생산 공장이 없기 때문에 공공 및 사립 병원에서의 수요를 모두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그렇기 때문에 Gypsona나 3M같은 세계적 의료기기 브랜드들의 시장점율이 높음. 한국 기업들이 다양한 색상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설립하거나 합작투자하는 것도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    


□ 시사점


  ㅇ 정형외과용 깁스는 수요가 불가피한 유망 제품
    - 깁스와 부목은 환자들을 보호해주고 부러진 뼈나 관절을 지지해줌으로써 의사들을 도와주는 의료 기기임.
    - 빠르게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이집트에서 노화, 질병의 변화, 이제껏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은 복지 인프라 등의 이유로 인하여 건강 관리에 대한 수요가 공공 부문과 민간부문 모두에서 증가할 전망임. 이러한 수요 증가는 정형외과용 깁스를 포함한 의료기기 및 소비재 수요 확대로 다시 이어질 것임.
 
  ㅇ 정형외과용 기브스 생산 공장 부재
    - 현지 생산 공장이 없기 때문에 의사들이 병원이나 클리닉에서 필요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방법은 해외로부터의 수입이 유일함.
    - 현지 생산 공장이 없다는 사실 자체가 정형외과용 깁스 수출을 원하는 국가들에게 큰 기회가 될 수 있음. 
    - 수입 방식은 외국 제조업체에서 직수입하는 방법이 있고 현지 에이전트에게 수입을 대행하기도 함.


  ㅇ 이집트 정부, 건강관리시스템에 대한 업그레이드 계획 추진

    - 이집트 정부는 새로운 병원들과 의료기관들을 건설함으로써 기존의 건강관리시스템을 개선해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준비하고 있음. 
    - 또한 PPP(공공 & 민간 파트너쉽) 체결을 통해 투자 유치 또한 꾀하고 있음. 무엇보다도 2030년 경에 이집트 국민들은 모든 국민에게 적용되는 통합된 고품질의 차별 없는 건강관리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으로 전망. 이러한 신규 시스템은 국민들에게 포괄적으로 적용될 전망임. 이러한 시스템 적용을 앞두고 새롭게 개장될 병원과 의료 기관들에서 골절 등의 문제로 병원을 찾는 국민들을 위해 정형외과용 깁스가 많이 필요하므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현지 에이전트와 협업 필수 
    - 해외 기업들은 현지 에이전트와 협업하는 것이 권장되는데, 에이전트가 CAPA 등록절차를 담당하고, 현지 마케팅과 판촉활동까지 대행해주기 때문임.
    - 정형외과용 깁스를 포함하는 의료 장비 및 소비재 분야의 거의 모든 이집트 기업들이 홍보를 위해 개인 판매 또는 직접 마케팅을 진행함. 직접 홍보는 텔레비전이나 신문 라디오와 같은 기존의 공식적인 광고 경로를 거치지 않음. 직접 홍보는 기존 경로가 아닌 필러, 카탈로그, 판촉 메일, 브로셔 등의 다른 경로를 통해 광고를 접하는 환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음.
    - 의료 기기 기업들은 직접 홍보를 진행하기 위해서 생체 공학 전문가들 또는 정형외과 기기에 대한 의료 지식이 있는 인력이 꼭 필요함. 이러한 지식이 있는 사람들이 세일즈맨으로서 일을 해야 판매 후에도 책임지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ㅇ 현지 전시회 참여를 통해 제품 홍보 확대 필요
    - Global Medical와 같은 이집트 의료 기업들은 한국 제조업체들이 이집트에서 개최되는 Mediconex나 Egymedica에 참여하는 것을 권장함. 두 전시회 모두 이집트에서 의료 분야를 다루는 가장 큰 전시회로 매년 많은 이집트 기업들 또한 해당 전시회에 참여함.


□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Mediconex (North Africa Health)

전시 상품

의료기기 전 분야 제품, 기기 및 관련 소비재

개최 주기

매년

개최 장소

Egypt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EIEC)

개최 일정

05 - 07 April 2020

웹사이트

https://www.northafricahealthexpo.com/en/home.html



전시회명

Egymedica

전시 상품

 의료기기 전 분야 제품, 기기 및 관련 소비재

개최 주기

매년

개최 장소

Cairo International Convention Centre (CICC)

개최 일정

02  04 April 2020

웹사이트

www.egymedica.com


자료: 이집트 통계청(CAPMAS), Global Trade Atlas, Mediconex (North Africa Health) 2019, Egymedica 2019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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