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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르비아 초음파 영상진단장치 시장동향

세르비아 초음파 영상진단장치 시장동향 : 작성자, 카테고리, 등록일, 조회수, 출처,원문링크,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카테고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록일 2018-06-27 조회수 6,482
출처 KOTRA
원문링크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4/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67117

※원문 확인 및 문의를 원하시면 아래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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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영상진단장치 세르비아 의료기기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 -

- 세르비아 보건부 의료시스템 향상 및 현대화 프로젝트 추진으로 시장확대 기대 -




□ 초음파 영상진단장치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초음파 장비 수입은 지난 3년간 매년 3~4백만 달러씩 증가함. 3년간의 수입규모 20.2% 증가하였으며 이것은 세르비아 EU가입을 위한 보건부의 의료시스템 향상 및 현대화 프로젝트에 따라 노후 기기 교체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것에 기인함.

 

 ㅇ 더불어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따라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개인 병원과 공공 의료시설이 증가하여 초음파 영상진단 장치 수요 또한 증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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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료기기 전체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2017년 세르비아의 전체 의료기기 시장은 1억 5,340 만 달러 규모.

     - 세르비아 공공의료 시설은 4개의 임상클리닉, 158개의 주요 보건 센터, 45개의 종합 병원 36개의 전문병원, 66개의 보건 연구 및 실험기관, 3개의 군병원과 10개의 진료소로 구성.

     - 사설 의료시설은 13개의 주요 보건센터, 12개의 종합병원, 43개 전문병원과 8개의 연구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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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세르비아 시장에는 91개의 의료기기 제조업체와 공급업체가 있음.

     - 주요 제조품은 정형외과보조기구, 의료용 플라스틱, 의료 소모품(주사기, 장갑, 유니폼 등), X-ray 등 의료기기임.

     - 첨단 영상촬영 장비나 진단장비 제조업체는 많지 않으며 대부분의 장치는 수입(92.4%)에 의존.

 

□ 초음파 영상진단장치 수입 규모 및 상위 10 개국 수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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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초음파 장비 제조업체의 주요 경쟁 업체는 중국, 일본, 미국, EU국가 등 임.

 

 ㅇ 세르비아 시장 내 한국 초음파 영상진단장치의 수입은 지난 3년간 꾸준히 증가하여 2017년 주요 수입국 1위국으로 발돋움함

     - 최근 중국이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을 석권하여 초음파 영상 진단장치의 1위 수입국이었으나, 제품 품질 및 사후관리 대응력이 떨어져, 2017년 한국이 초음파 의료기기의 수입이 전체의 35%를 차지하면서 1위를 차지함.


ㅇ 세르비아 초음파 영상진단장치의 가격은 국립병원 및 보건센터의 공개입찰 데이터에 근거하여 제품 및 생산자의 유형에 따라 약 1만 5천 달러에서 6만 달러로 나타남.

     - 저렴한 초음파 장치는 주로 중국에서 수입되는 반면에,  유럽,미국, 일본 및 한국 기기는 가격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ㅇ 바이어들에 의하면 한국 제품의 증가 요인으로는 합리적인 가격과 신뢰성이 높은 품질이 주된 원인임.

    - 다수의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이 유럽, 미국, 일본 등의 제품보다는 가격대가 저렴하면서 중국산보다 품질이 뛰어나고, 사후서비스가 잘 되고 있다고 평함.


□ 주요 진출 사례


ㅇ 현재까지 세르비아 시장에 진출한 한국 초음파 영상진단장치의 업체는 2개사이며 S사의 기기가 업계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A사 제품도 꾸준히 판매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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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ㅇ 주요 경쟁 업체는 Shenzhen Mindray(중국), GE(미국), Hitachi, Toshiba(일본), Siemens(독일)가 있으며 세르비아와 인접하고 무역 교류가 활발하고 확고한 레퍼런스를 구축한 독일, 네덜란드 등 EU국가 제품 역시 꾸준히 시장에 진입 중임.

 

 ㅇ 미국과 일본의 의료 장비는 신뢰도가 높으나 타 국가 브랜드에 비해 가격이 비싼편이며 일본의 경우 세르비아 병원에 꾸준히 상당 규모 의료기기를 기증하여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있음.

 

 ㅇ 중국은 저렴한 제품들을 다수 출시해왔으며 수요도가 높았지만, 제품의 성능 부실과 사후 서비스가 미흡해 제품 선호도 감소 중.

 

 ㅇ 의료종사자 상당수가 한국 제품을 사용해본 경험이 부족하나, 유경험자의 제품 만족도는 타사 제품에 비해 높은 편으로 나타남. 한국 제품은 시장 내에서 가격대비 우수한 품질을 가진 제품으로 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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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통구조


 ㅇ 지사 또는 독점 딜러를 통한 유통

     - 세르비아의 의료 기기는 주로 글로벌 브랜드의 지사 또는 독점 딜러 대리점을 통해 판매 중. 유통 업체는 제품의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으며, 주로 제조사에서 전시하는 박람회나 컨퍼런스 등을 통해 프로모션을 진행 함.

 

 ㅇ 공공조달

     - 공립 의료기관의 주요 낙찰 기준은 가격과 기술사양(비율은 보통 80:20)이고 민간 부문은 제한적인 입찰 절차가 필요하지 않으며 개인 및 대형 클리닉은 품질 및 기술 사양에 더 중점을 두는 추세임.

 

 ㅇ OEM생산

     - 미국의 글로벌 브랜드 GE사의 제품은 한국의 R사의 OEM업체를 거쳐 세르비아에 판매 중.

 

 □ 관부가세, 수입규제, 검사 및 인증

 

 ㅇ 초음파 영상진단장치에 대한 관세는 1%로 다른 품목대비 매우 낮은 편

 

 ㅇ 의료기기 판매 등록 및 허가는 세르비아 의료기기·의약품기구인 『ALIMS』의 관할 하에 이루어지며 마케팅 허가 신청은 세르비아 로컬 제조업체 또는 대리점 혹은 유통업체가 ALIMS를 통해 진행해야함.

    - 등록 과정은 품목에 따라 상이하나 평균 500~1,000유로의 비용이 발생하며 2-3 개월이 소요됨. ALIMS는 제품의 품질, 안전성 및 효능평가에 합격한 경우 의료기기에 대한 현지 마케팅 허가를 발급함.

    - ALIMS의 허가를 받기위해서는 EU의 통합규격인증마크인 CE인증이 필수적임.


 ㅇ 등록시 필수 구비 서류 :


 1. 적합성 신고서(원본 또는 공증된 사본);

 2. CE 인증서 (1종 의료기기, 기타 체외 진단용 의료기기 제외 (원본 또는 공증된 사본);

 3. QMS 인증서 -  ISN 13485 등 (원본 또는 공증된 사본);

 4. 판매 증명서 (원본 또는 공증된 사본);

 5. 생산물책임보험 (원본 또는 공증된 사본);

 6. 신청인이 지역의 의료기기 생산자 또는 공인 대리인임을 증명하는 문서- 딜러쉽 계약서

 7. 영문 품목 라벨 및 사용 설명서, 브로슈어


□ 주요 바이어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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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료기기 시장 진출 시사점


 ㅇ 의료기기 조달 참여 경험과 영업력을 갖춘 로컬 파트너(벤더) 발굴이 중요

     - 현재 진행 중인 공중 보건 현대화 프로젝트를 활용하여,경쟁력 있는 영업력과 풍부한 조달 경험을 가진 벤더를 대리점으로 지정, 간접조달 추진 바람직.

 

 ㅇ 소량 초기 주문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면 안정적인 거래선 확보 가능

    - 세르비아 대다수 유통업체는 규모가 크지 않으며, 시장에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를 수입에 조달하는 편. 그래서 초기에 1-2대 샘플을 먼저 주문하여 시장반응을 확인한 후 주문량을 확대해 나가는 것이 일반적임.


 ㅇ 세르비아 바이어에게 한국제품 소개 기회 최대한 활용

     - KOTRA에서 주관하는 KIMES,GMEP등 의 한국 박람회 혹은 유럽 박람회 한국관에  세르비아 의료기기 유통 및 관련인사를 유치하여 한국제품 체험 기회, 샘플 혹은 데모기기 제공. 

     - 직접 현지시장에 방문하여 매년 10월에 개최되는 베오그라드 국제 의료박람회에 참가하여 제품 홍보 유망 벤더 발굴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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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세르비아를 통한 발칸 시장 공략

    - 몬테네그로, 코소보,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 등 구 유고연방국가에도 납품하는 딜러가 다수 있으며 세르비아 테스트 마케팅 후 주변 국가까지 진출가능.





자료원 : Belgrade fair, 세르비아 통계청, 세르비아 보건부, 현장 인터뷰 및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