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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콘택트 렌즈 시장 동향

홍콩 콘택트 렌즈 시장 동향 : 작성자, 카테고리, 등록일, 조회수, 출처,원문링크,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카테고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록일 2019-12-19 조회수 5,593
출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원문링크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99/globalBbsDataView.do?setIdx=254&dataIdx=178347

- 홍콩 콘택트 렌즈 시장은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4 19.5억 홍콩 달러의 규모 도달 예정 -

- 제품 품질과 안전을 중시하여 전통있는 글로벌 브랜드를 선호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콘택트 렌즈, 900130 (Contact Lenses)

 

□ 시장규모 및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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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유로모니터

 

  홍콩의 콘택트 렌즈 및 관리용액 시장 규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홍콩 콘택트 렌즈 및 관리용액 시장규모는 2013년부터 6년간 꾸준히 증가해왔으며 2019년 규모는 전년 대비 4.9% 증가한 14.3억 홍콩 달러 ( 1.8억 미달러)일 것으로 추산됨. 2024년까지 연평균 6%의 성장률로 19.5억 홍콩 달러 ( 2.5억 미달러)규모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됨.

    - 2019년 상반기 기준으로 추산된 콘택트 렌즈의 판매액은 13.8억이며, 그중 일회용 콘택트 렌즈는 전년대비 5% 상승한 9.8억 홍콩 달러 ( 1.3억 미달러)로 시장규모의 70%를 차지함.  2주용, 1개월용 렌즈는 30%4억 홍콩 달러 ( 0.5억 미달러)에 달함.

 

  안경보다 콘택트 렌즈를 선호하는 홍콩 소비자

    -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트렌드에 맞춰 운동량이 늘었는데, 렌즈를 착용하면 운동할 때 편해서 콘택트 렌즈는 지속적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음. 

    - 유로모니터 조사에 따르면, 홍콩 사람들은 위생을 고려해서 일회용 콘택트 렌즈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남. 특히,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주로 주말 또는 야외활동을 할 때만 렌즈를 착용해서 일회용 렌즈의 편리성을 높게 평가함.

 

  지속 상승하는 컬러 렌즈 인기

    -컬러 렌즈는 2008년에 홍콩시장에서 처음 출시되어, 매출액이 지난 10년간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음. 특히 일본 문화 및 한류 열풍으로 많은 소비자들이 관심을 끌었고 야외 활동, 특별한 행사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착용하기 시작함.

    - 주로 해외 직구, 해외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구매 방식이 최근 홍콩에 다양한 컬러 렌즈 브랜드가 입성하여 오프라인 구매가 가능하기 시작하면서 변화를 보임. 한국의 컬러 렌즈 브랜드 오렌즈’(Olens)의 첫 번째 아시아 플래그십 스토어는 2019 1월 몽콕 지역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소매점을 8번째 가맹점까지 있음.

   

 

수입규모 및 동향

 

2012-2018년 홍콩 콘택트 렌즈 총 수입액  

                                                                                                                                                           단위: 백만 홍콩 달러, %

 

수입액

증감률

2012

578.0

-

2013

629.9

+9

2014

489.6

-22.3

2015

754.9

+54.2

2016

717.4

-5

2017

901.4

+25.6

2018

1102.0

+22.3

자료: 홍콩 통계청

 

 ○ 2018년도 홍콩 콘택트 렌즈 수입액 1.9배 상승

    - 홍콩 콘택트렌즈 총 수입액이 2012년도 5.7억 홍콩 달러 ( 0.7억 미달러)이었으나 1.9배를 상승하여 2018년에 11억 홍콩 달러( 1.4억 미달러)를 달성했음.

 

2016-2018년 홍콩의 주요 콘택트 렌즈 (HS21069090) 수입국

                                                                                                                                                                            단위: 백만 홍콩 달러, %

순위

국명

2016

2017

2018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수입액

증감률

1

아일랜

349.6

-12.6

451.7

+29.2

521.8

+15.5

2

미국

157.3

-6.5

215.4

+37

300.4

+39.4

3

영국

36.5

-32.8

50.7

+38.8

47.2

-6.8

4

대만

36.3

-9.8

31.6

-12.8

42.4

+34.1

5

호주

-

-

27.4

-

34.2

+24.8

6

한국

30.6

+46.4

26.8

-12.4

33.3

+24.3

7

태국

-

-

3.9

-

25.6

+550.2

8

네덜란

14.2

+306

17.1

+20.6

21.4

+25.2

9

싱가포르

36.8

+22.6

25.8

-29.9

19.9

-22.8

10

일본

6.6

+45.3

9.5

+44

19.0

+99.4

자료: 홍콩 통계청

 

  아일랜드산 콘택트 렌즈 수입, 전체 수입 시장의 47% 차지

    - 홍콩 통계청에 따르면 2018년 아일랜드 콘택트 렌즈 수입액은 5.2억 홍콩 달러 ( 0.67억 미달러)으로 전체 수입액의 47%를 차지했으며 주요 수입국 중 1위를 기록함. 2위는 3억 홍콩 달러 ( 0.4억 미달러)에 달하는 규모로 하는 미국이 전체 수입액의 27%를 차지했고, 3위는 4.3%의 비중을 차지하는 영국이 4,720만 홍콩 달러( 605만 미달러)에 달하는 규모를 수입하는 것으로 드러남.

    - 아일랜드에는 유명한 콘택트 렌즈 브랜드가 없지만, Johnson & Johnson Inc, Bausch & Lomb Inc 등 미국 기업들이 주문자 상표부착생산 방식*으로 아일랜드에서 생산하기도 해서 이는 홍콩의 주요 수입국이 됨.

*주문자 상표부착생산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주문자가 요구하는 제품과 상표명으로 완제품을 생산하는 것.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홍콩 콘택트 렌즈시장점유율

순위

브랜드명

국가

주요제품

시장점유율(%)

1

Johnson & Johnson Inc

미국

ACUVUE® OASYS 1-DAY with HydraLuxe™

 

Acuvue (아큐브)

- 자외선 차단 가능

- BWIC 기술을 사용해서 서클라인이 직접적으로 각막에 닿지 않음

52.2

2

Bausch & Lomb Inc

미국

http://www.bausch.com.hk/products/images/prod_01.jpg

 

SofLens (소프렌)

- 컴포트 모이스트 기술로 촉촉함 유지

- HD광학 기술을 사용하여 어두운 환경에서도 시력에 영향이 없음

15.3

3

CIBA Vision (HK) Ltd

미국

DAILES TOTAL1® Contact Lenses Packaging

 

Dailies (데일리스)

- 워터그라디언트 (Water gradient) 기술로 건조감 감소

- 높은 산소 투과율

12.6

4

CooperVision Hong Kong Ltd

미국

https://coopervision.com.hk/sites/coopervision.com.hk/files/styles/cv_product_slideshow/public/product-header-images/1000x265_proclear1d_0.jpg?itok=7DSNgMEs

 

Proclear (프로클리어)

- PC 기술을 사용해서 렌즈 표면에 수분 막이 지속되도록 유지시킴

- 렌즈 재질은 미국 FDA 승인을 받음

10.8

5

Oculus Optical (Hong Kong) Ltd

싱가포르

http://www.freshkon.com/country/korea/images/products/disposable_lens/daily.png

 

Freshkon (프레쉬콘)

- 자외선 차단 가능

- 10.00까지 고도수 지원

1.8

자료: 유로모니터, 각 브렌드 홈페이지

 

  미국의 의료 보건 상품, 의료 기계 및 제약품을 판매하는 Johnson & Johnson Inc는 홍콩 시장의 52.2%를 점유하고 있음. 20년 넘는 역사를 가진 Johnson & Johnson Inc는 탄탄한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으며 우수한 렌즈 디자인과 아시아인에게 알맞은 형태로 홍콩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안구 건강 상품 제조 업체 Bausch & Lomb Inc는 홍콩 콘택트 렌즈의 시장 점유율이 15.3%를 차지함. Bausch & Lomb Inc는 홍콩 연예인을 홍보대사로 하여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SNS)를 통한 광고, 대량 구입 혜택 등의 전략들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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博士倫優惠的圖片搜尋結果

홍콩 연예인 홍보 광고

대량 구입 혜택

자료: Bausch & Lomb Inc 홈페이지, C사 온라인 쇼핑몰

 

  홍콩의 토과완 (Tokwawan) 지역에 위치한 T안경원 직원에 의하면, 소비자들은 글로벌  유명한 업체에서 제조한 콘택트 렌즈를 많이 찾음. Acuvue, SofLens 등과 같은 브랜드 있는 제품이 우수한 제품으로 인식하여, 품질 및 안전도 검증을 국제사회에서 받았기 때문에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제품으로 인식됨. 특히 불량 렌즈를 사용해서 눈 감염되는 사례가 종종 있어 믿을만한 브랜드의 제품을 선호함. 또한 렌즈 상용자들은 대부분 본인이 애용하는  콘택트 렌즈만 구매하여 다른 브랜드 제품의 구매 시도를 잘 하지 않음.

 

  침사추이에 위치한 드럭스토어 S사 직원에 의하면, 현재 매장에 컬러 렌즈가 판매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주로 튀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렌즈를 선호함. 대부분 아시아인의  눈동자 색과 비슷한 자연스러운 그레이 또는 브라운 색상을 찾음. 

 

 

유통구조

 

  유로모니터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콘택트 렌즈76.9%는 전문 안경원을 통해 유통됨. 특히 첫 구매를 하는 소비자는 안경원에서 시력 테스트를 받고, 본인의 안구 형태에 알맞은 렌즈를 구매함.

 

  ○ 6년간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온라인 소매


2013~2019년 홍콩 유통 채널 추이 / 단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오프라인 소매

90.9

88.2

85.9

83.8

81.5

79.9

78.1

온라인 소매

9.1

11.8

14.1

16.2

18.5

20.1

21.9

자료유로모니터

 

    - 2013년부터 홍콩에서 콘택트 렌즈는 온라인 채널을 통해 꾸준히 유통됨. 2013년 콘택트 렌즈 온라인 유통망의 비율은 9.1%이었지만 2019년에 12.8% 상승하여 21.9%까지 증가하였음. 소비자들이 재구매율이 높아지고 있어서 추가 시력검사 없이 렌즈 구매가 가능함. 또한, 전자상거래는 매장 임대료, 인건비 등의 비용을 줄일 수 있어서 제품의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하여 더 많은 홍콩인들이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관세율 및 수입규제

 

  관세율: 0%

 

  수입규제: 홍콩에서 콘택트 렌즈는 판매 시 소비품 안전 조례 (Consumer Goods Safety Ordinance)가 적용되어 안전 보관, 사용, 소비, 처리 등에 관한 경고 문구는 중국어와 영어가 모두 표시되어야 하며, 제조 및 유통 업체는 상품의 안전성을 보장할 의무가 있음. (Under the Consumer Goods Safety Ordinance, all consumer goods, except those listed in the Schedule to the Ordinance, must comply with the general safety requirement or safety standards and specifications prescribed by the Secretary for Commerce and Economic Development. The Consumer Goods Safety Regulation requires that any warning or caution with respect to the safe keeping, use, consumption or disposal of any consumer goods must be given in both English and Chinese.)

 

 

시사점

 

  홍콩의 콘택트 렌즈 시장은 연평균 6%의 성장률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지만, 대부분 홍콩 소비자들 글로벌 브랜드의 제품을 선호함. 홍콩 시장에 진출하려는 기업들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SNS), 유명인을 통한 광고 홍보 등 홍콩인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전략 수립이 필요함.

 

  한류 열풍으로 홍콩인들이 한국 브랜드의 컬러 렌즈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2019년 초에 오렌즈도 홍콩에 입주하였음. 한국 기업들은 이 흐름을 타고 홍콩인들이 선호하는 자연스러운 느낌을 연출할 수 있는 렌즈로 홍콩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음.

 

  매년 홍콩에서 개최되는 홍콩국제안경전시회 (Hong Kong International Optical Fair)는 올해 11 6-8일에 개최될 예정임. 한국 기업들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세계 최신 소식 및 동향을 파악할 수 있으며 관련 업계 인사들과의 협업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음.

 

 

자료: 유로모니터, 홍콩 통계청, 각 브랜드 홈페이지, HKTDC, Wikipedia, 홍콩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