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산업통상자원부

home 자료실 유관기관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일본 휠체어 시장동향

일본 휠체어 시장동향 : 작성자, 카테고리, 등록일, 조회수, 출처,원문링크,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카테고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록일 2019-03-18 조회수 9,197
출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원문링크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781/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73810&column=&search=&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
일본 휠체어 시장동향
2019-03-15 임성훈 일본 도쿄무역관

일본 고령자 증가로 휠체어 시장 점차 확대 -

  

 

□ 상품 기본정보

 

  ㅇ 상품명 : 수동휠체어

  ㅇ HS Code : 8713.10

   

□ 시장규모 및 수요동향

  ㅇ 복지 용구 산업시장 동향 조사보고서 2014에 따르면 휠체어 출하액은 약 224억 엔으로, 출하 대수는 약 49 7천 대로 추정,출하량은 지난 5년간 약 15%씩 증가하고 있으며, 매년 고령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휠체어도 따라 증가하고 있음.

  ㅇ (수요처) 복지용품 대여점, 의료기관, 복지시설의 수요가 약 90%를 차지하며, 개인 직접 구매비율은 낮음.

    - 이는 휠체어 구매 시에는 개호보험*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으로, 대여 시에만 개호보험 적용

    개인구매의 경우 EC(전자상거래)를 통해 구매되며, 중국산 저가형(1만 엔대) 제품에 대한 수요 높음.

    개호보험: 한국의 노인장기요양보험 복지 용구지원과 유사한 제도, 구입품목과 대여품목으로 지원품목을 구분하여 지원

 

주요 4개사의 수요처별 비율(출하액기준)

external_image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ㅇ (수요제품) 경량, 저가격, 콤팩트를 포인트로 한 제품이 시장 내 주를 이루고 있음.

    의료·복지시설의 경우 예산 절감을 위한 저가형 양산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으며, 고기능성 제품 수요가 낮음.

    복지용구 대여점에서는 다양한 제품을 구비 중이나 양산형 제품으로 한정

    최근 전동휠체어 등의 중상사고가 매스컴에서 다루어지며, 복지용품 전반에 대한 안전성 강화가 요구되어, 이에 따라 높은 내구성 및 지속적인 사후관리 등이 요구됨.

 

  ㅇ (장애인 스포츠) 테니스, 농구용 제품 수요가 높으며 개인 주문제작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 주요업체 경쟁 동향


  ㅇ 주요 일본 제조사 현황

    마쓰나가제작소, 미키, 닛신의료기, 카와무라사이클의 4개사가 약 76% 점유 중

    기타 진입기업으로는 어빌리티즈케어넷, 카나야마마시나리, 카나야마휠체어제작소, 타케토라, 마키라이프테크, 라크헬스케어 등이 있음.

    오엑스 엔지니어링은 장애인스포츠용으로 특화한 기업으로, 테니스나 농구 등 장애인 스포츠계 국내점유율 80% 이상을 차지 중

 

휠체어시장 주요 4개사의 사업별 비율


기업명

제품관련 비율

마쓰나가제작소

매출액 92~93%가 휠체어 관련, 기타 옵션 부품 및 스트레처 등

미키

매출액 94%가 휠체어 관련으로, 지팡이 및 보행차 등이 6%

닛신의료기

매출액 85%가 휠체어 관련(부품 포함), 보행기 5%, 기타 10%

카와무라사이클

매출액 85%가 휠체어 사업, 보행차 기타 15%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휠체어 시장 기업별 점유율
external_image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자료를 토대로 KOTRA 도쿄무역관 작성

 

 

□ 소매가격 동향 및 유통구조

 

  ㅇ 소매가격 동향

    일반제품의 경우 2~3만엔(온라인 소매가격 기준) 사이에서 소매가격 형성, EC(라쿠텐, 아마존 등의 전자상거래) 구매가 가장 저렴

 

주요 업체 휠체어 소매가격

제품명

참고사진

제조사

소매가격()

비고

BAL-3

external_image

미키

28,000

14.7kg,
제조사 희망소매가¥84,000

CM-260

external_image

카와무라사이클

31,700

16.6kg,
제조사 희망소매가¥79,000

ECO-201B

external_image

마쓰나가제작소

25,000

18kg
제조사 희망소매가¥55,000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및 아마존, 라쿠텐 페이지


  ㅇ 유통구조

    일반적 유통경로는 복지 용구 대여점, 복지시설 및 의료기관이며, 소비자는 간접적인 형태(대여 및 시설 내 제품 사용)로 제품 이용

    다만, 제조사로부터 직접 판매, 약국이나 병간호 관련 용품 판매점 등의 소매점, 임대업체를 통한 임대 공급 등이 주된 경로임.


휠체어의 일반적 유통경로

external_image

자료원: 업계관계자 인터뷰 등을 토대로 KOTRA 도쿄무역관 작성

 

 

□ 제조사별 생산동향

 

제조사별 주요 제품군 현황

제조사명

주요 제품군

마쓰나가제작소

넥스트코어시리즈, 오아시스시리즈(틸팅/리크라이닝 타입)

미키

BAL시리즈(시설용), SKIT시리즈

닛신의료기

ULTRA시리즈(시설, 재택용), 좌왕시리즈, NEO시리즈(시설용)

카와무라사이클

WAVIT+시리즈(대여용), ka-800시리즈(시설용)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ㅇ (전체) 2013년 이래로 폴리우레탄 튜브를 사용한 ‘노펑크 타이어’가 보급이 시작, 공기를 넣지 않아 사후관리가 간편한 이유로 대여 및 시설용 제품군에서 일반적으로 사용 중

 

  ㅇ (마쓰나가) 부품 하나하나에 대한 점검 등, 품질관리에 신경을 쓰며 고부가가치 제품을 위주로 생산

 

  ㅇ (미키) 작은 회전이 가능한 콤팩트형 SKIT시리즈, 저가형 BAL시리즈에 대한 반응이 좋아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상승과 함께 주력제품으로 성장, 타사 대비 시설용 휠체어 제품에 힘을 쏟고 있음.

 

  ㅇ (닛신의료기) 가격경쟁력을 주요 포인트로 하는 시설용 NEO, ULTRA 시리즈와 함께 대여용 제품에서는 넘어짐 방지, 편안함 등의 부가가치를 높인 제품 개발에 주력

 

  ㅇ (카와무라사이클) 가벼우면서도 디자인성을 추구하여 소비자 요구에 맞춘 제품 개발에 주력

 

주요 제조사의 판매처별 생산비율

(단위: %)

제조사명

대여용

시설용

장애인 등

인터넷

마쓰나가제작소

69.0

23.0

8.0

-

미키

42.5

42.5

15.0

-

닛신의료기

61.6

26.4

12.0

-

카와무라사이클

60.0

35.5

-

5.0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으로부터의 수입동향

 

  ㅇ (전체)  90% 이상을 중국이 차지, 양산품의 중국 및 대만 OEM 제조 경향 뚜렷

    - 재무성 무역통계조사 등에 따르면 연간 수동휠체어 수입 수량은 약 34만대로, 일본 전체 연간 출하량(50만대)의 약 70%가 외국산으로 분석

    - 중국 이외의 경우 미국, 스웨덴에서 일부 고가형 제품 수입 존재

 

ㅇ (한국) 전체 수입량의 약 0.2%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 점유율 증가가 미비하며, 최근 10년간 지속적인 하락추세를 보임.

 

일본의 최근 3년간 국가별 수동휠체어(8713.10) 수입현황(상위 10개국)

순위

대상국

수입액(천만 US 달러)

점유율(%)

변화율(%)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2018/2017

전 세계

73,930,438

71,234,390

76,917,955

100.00

100.00

100.00

7.98

1

중국

69,341,136

65,878,837

71,451,777

93.79

92.48

92.89

8.46

2

대만

1,541,142

1,735,409

1,769,989

2.08

2.44

2.30

1.99

3

스웨덴

844,736

883,524

811,335

1.14

1.24

1.05

- 8.17

4

미국

1,045,424

944,406

788,633

1.41

1.33

1.03

- 16.49

5

영국

158,251

220,290

500,198

0.21

0.31

0.65

127.06

6

덴마크

269,500

346,331

478,020

0.36

0.49

0.62

38.02

7

독일

171,371

212,930

273,506

0.23

0.30

0.36

28.45

8

이탈리아

82,972

211,233

244,767

0.11

0.30

0.32

15.88

9

태국

90,320

319,918

207,860

0.12

0.45

0.27

- 35.03

10

대한민국

184,975

214,263

164,458

0.25

0.30

0.21

- 23.24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관세율, 인증  

  ㅇ 관세율 : 무관세


  ㅇ 인증

    - 복지 용구에 관한 인증지침을 인증기관의 집합체인 JIS 등록 인증기관협의회(JISCBA)에서 결정, JISCBA 인증지침으로 공표

    - 일본 복지 용구 3품목(수동 휠체어, 전동 휠체어, 재택용 전동 간호용 침대)에 대해서 새롭게 JIS마크 표시 품목으로 지정

    - 인증대상 : JIS T 9201(수동 휠체어)

    - JIS등록인증기관협의회(JISCBA) : JIS마크인증을 행하는 등록인증기관을 회원으로 하는 임의 기관. 인증방법에 관한 기술적인 공통과제 등을 검토(사무국 : 재단법인 일본규격협회)

 

  ㅇ 일반사단법인 일본복지용구평가센터(一般社団法人日本福祉用具評価センタ)에서 SG마크의 위탁검사기관으로 수동휠체어의 적합성검사를 받아야 함. 현재 일본복지용구평가센터, 일본문화용품안전시험소 등이 인증기관으로 인정되어 있음.

    - 고령화사회 진전에 따른 수요 증가로 최근 복지 용구 관련 제품 사고가 증가하고 있음. 이에 따라 복지 관련 공업회나 소비자 단체에서 JIS마크 제도에 의한 제품 안정성 강화 요구가 강력히 제기되었음.

    - JIS마크가 일본 소비자들에게 주는 신뢰성은 매우 강하며, 특히 고도의 안전성이 요구되는 복지 용구인 만큼, JIS마크 취득시 제품 경쟁력 제고 효과가 클 것으로 판단됨.

    - 참고 사이트주소 : www.jaspec.jp, www.jisc.go.jp

 

인증마크

external_image

자료원: 일반사단법인 일본복지용구평가센터

 

 

□ 시사점

 

  ㅇ 일본에서는 재활 기기 시장 전망이 점차 밝아지고 있으며, 일본의 급격한 고령화, 개인 소득수준 향상과 더불어 재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

    - 현지 후지경제 개호복지 일본 시장에 따르면 2021년 고령자 개호산업 시장규모는 38%(1 879억 엔)로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됨.

 

  ㅇ 일본 일반 소비자들은 상품의 안전성, 유용성과 편안함을 중시하고 있으며, 일본복지용구평가센터에서는 상품 안정성에 대한 평가안정성 인증 획득여부를 중요시 하는 경향이 있음.

 

  ㅇ 상담회, 전시회 등으로 현지 업계에 한국제품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적극 활용해야 함.  


 휠체어 및 복지 연관 전시회



전시회명(현지어명)

第22回国際福祉健康産業展~ウェルフェア2019~

전시회명(한국어)

제22회 국제 복지 보건 산업전  - 웰페어 2019 -

전시품목

개호지원로봇, 휠체어, 의료복지시설 등

개최국가/도시

일본 나고야시 국제 전시장

개최주기

매년

참가자수

7만 명(참가예정)

개최기간

2019 5 30~6월1

웹사이트

http://www.nagoya-trade-expo.jp/welfare/index.html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일본복지용구평가센터, WTA, 아마존, 라쿠텐 및 KOTRA 도쿄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