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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미용기기 시장동향
작성자 | 관리자 | 카테고리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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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8-11-19 | 조회수 | 5,595 |
출처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
원문링크 |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4/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71091 |
러시아 미용기기 시장동향
- 한국 화장품 등이 성공적으로 진출하면서 미용기기에 대한 관심 증가 -
- 유럽 및 미국 등 다양한 장비 경쟁 치열, 역샌드위치 전략 활용해야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미용기기
ㅇ HS Code: 8543.70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7년 러시아 가정용 미용기기 시장은 전년 대비 29.63% 감소하였음.
- 이는 2014년 대러 경제재제 이후 러시아 소비자들의 구매력 감소가 주 원인으로 판단되며, 러시아 소비자들의 가처분 소득 감소로 일어난 것으로 보임. 그러나 2018년 경제성장률이 성장하면서 다시금 성장세를 구가할 것으로 보임
품목별 러시아 가정용 미용기기 시장규모
(단위 : 백만 루블)
품목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바디 면도기 |
5,615 |
6,331 |
7,339 |
6,950 |
6,750 |
6,849 |
전동세안 기기 |
- |
379 |
570 |
565 |
547 |
512 |
구강케어 기기 |
1,411 |
1,646 |
1,701 |
1,821 |
2,024 |
2,065 |
헤어케어 기기 |
14,004 |
14,214 |
13,792 |
13,260 |
12,978 |
12,208 |
기타 기기 |
231 |
258 |
313 |
353 |
350 |
358 |
전체 |
21,262 |
22,828 |
23,716 |
22,949 |
22,648 |
21,993 |
자료원 : Euromonitor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최근 3년간 러시아 가정용 미용기기 수입 규모 (HS Code 8543.7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증감률 |
1 |
중국 |
93,254 |
199,019 |
87,771 |
-55.90 |
2 |
독일 |
10,905 |
11,304 |
27,102 |
139,77 |
3 |
말레이시아 |
7,077 |
12,118 |
24,269 |
100.27 |
4 |
미국 |
12,732 |
15,590 |
18,806 |
20.63 |
5 |
프랑스 |
15,492 |
25,381 |
16,355 |
-35.56 |
6 |
일본 |
4,389 |
8,071 |
8,926 |
10.59 |
7 |
영국 |
3,549 |
3,771 |
8,610 |
132.02 |
8 |
타이완 |
1,605 |
3,457 |
4,815 |
39.27 |
9 |
이탈리아 |
7,719 |
14,110 |
3,707 |
-73.73 |
10 |
슬로베니아 |
1,438 |
1,804 |
3,128 |
73.42 |
11 |
대한민국 |
2,213 |
3,609 |
2,901 |
-19.61 |
자료원 : GTIS (순서는 2017년 기준)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러시아의 대 한국 가정용 미용기기 수입 규모는 2017년 기준 290만 달러로 순위로는 전체 1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체 수입 규모 (2억 3,522만 달러)의 1.23%를 차지하고 있음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러시아에서 판매되는 주요 가정용 미용기기
사진 |
브랜드 및 가격 |
|
품목 : 면도기 브랜드 : Philips 국가 : 네덜란드 가격 : 29,990루블 |
|
품목 : 전동 세안기 브랜드 : Rowenta 국가 : 독일 가격 : 4,799루블 |
|
품목 : 바디면도기 브랜드 : Braun 국가 : 독일 가격 : 11,999루블 |
□ 유통구조
ㅇ 저가 제품의 경우 대형 마트 (Lenta, Metro) 등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판매되는 제품의 가격대는 1,000루블 - 3,000루블 선임. 생산지는 대부분 중국 또는 벨라루스 등임.
ㅇ 중고가 제품의 경우 전자기기 양판점 (M-Video, Eldorado) 등에서 판매되며 독일 또는 프랑스 제품 등이 판매되고 있음. 가격대는 제품 종류에 따라 다양함.
ㅇ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Ulmart 등) 에서는 저가부터 중고가 제품까지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전자기기 양판점에서도 자체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판매를 진행하고 있음. 또한 미용기기의 경우 전자기기 특성상 직수입이 아닌 러시아 현지에서 A/S까지 담당할 수 있는 대리점을 두고 판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관세율 및 규제, 인증 등
ㅇ HS Code 8543.70 기준 관세율은 0%임. 부가세는 18% (2019년 20%로 인상 예정)을 적용함.
ㅇ 미용기기만을 위한 별도의 추가 인증은 없으며, 기존 전자기기 인증 (EAEU 적합성 인증) 취득시 출시가 가능함. 그러나 의료기기로 분류되는 경우 러시아 보건부의 추가 인증을 받아야 하는 바, 제품 출시시 확인이 필요함.
□ 시사점
ㅇ 미용기기 시장에서 유럽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중국 제품보다는 좋은 품질을 유지하되 가격대는 유럽 제품보다 낮게 책정하는 역샌드위치 전략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ㅇ 뷰티 전문 기업 Esthetics Point社의 Mr. Pavel에 따르면 한국산 미용기기는 3년 전까지만 해도 주목을 받지 못했으나 화장품을 위시한 K-Beauty의 확산, 한류 열풍, 드라마 등에서 등장인물이 사용하는 각종 기기들의 홍보효과로 인해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으며, 다만 중국제품 대비 다소 고가의 가격이지만 유럽산 제품보다 아직 검증이 부족하다는 점을 들어 마케팅 역량이 있는 뛰어난 현지 파트너를 찾는 것이 효과적인 진출의 길이라고 언급하였음.
ㅇ 또한 이러한 제품의 경우 주요 타겟 고객층이 젊기 때문에 전시회를 통한 고전적인 마케팅 방법도 효과적이지만 체험단 행사와 같은 인터넷, SNS 등을 통한 홍보도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자료원: Euromonitor, GTIS,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