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통관제도

home > 국가별 정보> 무역환경> 통관제도

글자크기

벨기에 통관 및 운송

벨기에 통관 및 운송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원문,출처,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11-25 조회수 2,231
국가정보 유럽>벨기에
원문 KOTRA
출처

가. 개요

 

  1. 통관은 수입과 관련한 제반 절차 전부를 의미하는 수입통관절차와 세관절차만을 포함하는 세관통관절차로 구분할 수 있다. 수입통관절차는 선박의 입항에서부터 부두배정, 하역, 보세운송 및 입고, 각종 서류, 세관 수입신고, 통관요건의 심사 등 일련의 모든 과정으로서 수입과 관련한 모든 물류관련 업체 및 수입을 하는 벨기에 세관을 포함한 정부기관, 그리고 위임을 받는 각 단체들이 관련돼 있다. 세관통관절차는 세관에 수입신고 후, 통관요건의 심사, 세금납입 후의 수입신고 필증을 받아 세관 통제를 벗어날 때까지의 과정으로 세관만 관련된다. 통관절차라고 하면 통상적으로 세관통관절차보다는 수입통관 절차를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전반적인 통관절차에 대한 이해는 벨기에로 수출하는 우리 기업에 있어서 바이어와의 협상이나 물류업체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사항으로 볼 수 있다.

 

  1. 벨기에의 통관절차는 우리나라와 큰 차이는 없다. 벨기에 수입 절차를 완료해 수입된 외국 물품(EU 역외국 물품을 의미)은 벨기에에서 출시 및 소비될 수 있는 동시에 여타 EU 시장으로 자유 이동될 수 있다.

 

  1. EU 통관에 대한 전반적인 규정은 EU 집행위에서 담당하고 있는데, 기본적 통관은 사전전자신고제도(ENS, Entry Summary Declaration)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ENS 제도는 벨기에를 비롯한 EU 내 물품 반입을 위해서 지켜야 할 의무사항으로,수입되는 물품의 위험도 사전평가를 통해 고위험 물품에 대한 관리 및 저위험 물품의 신속한 통관을 목적으로 한다.

 

ENS의 신고기한은 해상, 항공, 육상 운송에 따라 달라지며 세부 사항은 아래와 같다.

 

운송

신고기한

해상 운송

- 일반 물품의 경우 선적 24시간 전

- 벌크 물품은 EU 역내 첫 항구 도착 4시간

항공 운송

- 비행시간 4시간 이상의 장기 항공은 EU 내 공항 도착 4시간 전

- 4시간 미만의 단기 항공의 경우 출발 전

육상 운송

- 도착 1시간전까지

 

ENS 신고 시 수출입 업체 정보, 비상연락처, 물품 명세, 수량 및 중량, HS 코드, 위험품목일 경우에는 위험품목 코드 등을 기재해야 한다. 물품 명세 기재 시에는 ‘일반 화물’,’공구’, ‘전자제품’ 등의 모호한 명칭의 사용은 금지되며 용도에 맞는 정확한 의미 전달이 가능한 품명으로 기재해야 한다.

 

  1. 한편, 보다 실질적인 경제통합을 위해 역내 통관행정 통합을 추진하면서 EU의 수입물품 통제 및 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EU는 그 동안 사전전자신고제도, 종합인증 우수업체, 공동세관 등록번호(EORI) 등을 통해 공동통관정책을 계속해왔다. 아울러, 역내 통합을 한 단계 진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최근 Customs 2020 프로그램, 위험관리 향상 액션 플랜, 세관정보포털(ECIP) 등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1. 이 밖에도 EU는 각 세관당국에서 이루어지는 심사, 세관정보 등 관련 정보를 통합 관리하고 회원국과 공유하기 위해 현재 EU차원의 중앙 데이터베이스(Central Data Base) 시스템을 구축 중에 있다.

 

나. 통관의 종류

 

약식통관

 

벨기에에서 약식통관은 샘플 등을 수입할 때 이용되며, 원산지 증명서 등이 필요하지 않고 선하증권(BL) 혹은 항공화물운송장(AWB) 및 상업송장(인보이스, Commercial Invoice)만 준비하면 된다.

 

정식통관

 

정식통관은 벨기에에 수출입하는 회사들이 일반적인 통관절차를 거칠 때 이용되는 방법이며, 통관을 위한 구비서류로 일반적으로는 선하증권, 인보이스, 포장명세서(Packing list), 원산지 증명서 등이 있으며 특수한 품목 같은 경우(가스 등)등은 특정 라이선스가 요구될 수 있다.

 

우편통관

 

 

 

모든 국제우편물은 관세법과 국제협약에 의해 세관의 검사를 받게 되는데, 이는 관세 등의 조세확보와 국민건강보호를 위해서이다. 따라서 일부 국제우편물은 벨기에 내 반입이 금지되거나 제한될 수 있다. 구비서류는 ‘국제우편물 통관 신청서’안에 보내는 품목의 금액(Value)과 종류, 보내는 목적 등을 기입해야 한다.

 

일괄 통관

 

화물이 판매 완료 되기 전에 벨기에 항구에 도착한 경우 구매자를 모르는 상태에서도 컨테이너를 일괄 통관한 후 창고에 보관이 가능한데, 화물을 보세상태로 보관하다가 출고 하는 경우 매번 발생하는 수입통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해결책이 될 수 있다.다만 VAT를 물류업체가 대납하거나 한국업체가 직접 납부해야 한다는 재정적 부담감이 있고, 납부한 VAT는 보통 4~5개월이내에 환급이 가능하다.

 

보세통관

 

  1. 보세 운송(T1 혹은 Transit document)은 수입통관 완료 전에, 화물이 이동될 때 보세 운송서류(T1)를 반드시 발행해야 하는데 이 서류는 벨기에 이외 EU 국으로 배송 시 수화인이 해당국에서 직접 수입통관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도 사용된다. 이 밖에도 화물의 벨기에 항구 도착 이후 수입통관이 바로 진행되지 않고 보세창고로 운반될 경우에 창고까지 운송을 위해 발행하기도 한다.

 

  1. 보세운송 통관에 필요한 서류는 인보이스, 포장명세서 등이며 벨기에 이외 EU국으로 배송하는 경우에는 해당국에서 통관예정인 통관사무실의 주소가 필요하다. 보세 운송서류의 유효기간은 보통 7일 정도로, 해당국 도착 이후 유효기간 내에 수입통관이 반드시 진행돼 보세 운송서류가 수입통관서류로 대체돼야 한다. 만일 보세 운송서류로 운송된 화물이 수입통관 유효기간 내에 통관이 되지 않는 경우, 다른 보세창고에 보관을 하는 것이 하나의 대안책이 될 수 있다.

 

  1. 해당국 도착 시 지정된 통관사무소에서 통관이 완료된 후에 최종 목적지로 배송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통관절차 완료를 위해서 트럭은 중간경유(Multi-stop)을 해야 하는데 이에 따른 추가비용이 약 70 유로 정도 든다. 또한 관세 및 부과세는 통관과 동시에 즉시 납부해야 한다.

 

  1. 보세보관(IMAJ 혹은 In Bond Document)은 화주가 화물에 대해 수입통관을 하지 않은 채로 보관하고자 하는 경우 발행하는 서류로, 위 서류의 유효기간은 1년이다. 유효기간 만료 후에도 연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제적인 유효기간은 무제한이라고 볼 수 있으며, 수입통관 완료 전까지는 부가세의 납부 의무가 연기 된다.  

 

벨기에 이외 EU 국가 소재국으로의 수입통관 (Fiscal Representation)

 

 

 

수입처가 벨기에 이외 EU 국일 경우, 해당국 수입처에서 소지하고 있는 VAT 번호를 통해 벨기에 항구 수입 통관 이후 배송이 가능하며, 이때 필요한 정보들로는 해당국 수입처의 VAT 번호, 제품의 HS Code, 인보이스, 포장명세서, 수화인이 서명한 진술서(Statement) 등이 있다. 진술서는 해당 수화인이 벨기에 VAT 번호를 소지한 지사나 계열사가 없으며, 도착국에서 해당국의 규율에 따른 VAT 신고의무를 인지하고 CMR Note(도로 화물 탁송장)를 물류회사나 통관대행사에 전달할 것이라는 내용이 담긴 서류를 지칭한다.

 

진술서의 예

Statement

 

The undersigned herewith declares;

 

To appoint Ceva  Logistics to act as our fiscal representative;

In this respect have no commitment with any other company in these counties nor to have applied for or have obtained a Belgian V.A.T. number ourselves;

  

Ceva  Logistics to act for our account and in our name,

To reimburse at first request all amounts of V.A.T. that could be claimed by the V.A.T.

Authorities in case the final receiver of the goods did not make the proper V.A.T.

 

To supply for each customs clearance operation in this respect, the following

Documentation to

Ceva  Logistics;

 

Copy of our purchase invoice

Copy of our sales invoice to E.C. buyer

V.A.T. number of our E.C. buyer

Copy  of the , by consignee signed and stamped CMR note

(to be sent to Mrs Heidi Bottu-email;  Heidi bottu@cevalogistices.com)

Contact for Miss Heidi Bottu: please add name ,tel, number and email address.

DATE:

NAME:

Signature:

Company stamp:

VAT number:

자료원: KOTRA 브뤼셀 무역관 보유자료

 

벨기에 이외 EU 국으로 판매되는 경우, 보세운송과 Fiscal Representation 중 선택

 

  1. 현재 보세운송 보다는 Fiscal Representation을 통한 통관이 더 활발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 만일 수입처가 보세운송을 통해 해당국에서 직접 통관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중간경유 비용 및 해당국 내의 수입통관 비용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1. 또한 보세 운송 후 해당국에서 통관 시, 수입처는 관세와 부가세를 즉시 납부해야 하지만 Fiscal Representation으로 수입통관 후 배송하게 되면, 해당국에서의 VAT 납부시점이 환급시점까지 연기가 되기 때문에 VAT 납부 면제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다. 물품 검사 및 보류 및 압류

 

  1. 세관에서는 화물 송장 등의 각 항목별 내용에 대한 정확성 여부를 심사한다. 물품 검사는 일반적으로 세관이 정한 시간에 세관 통제 구역인 부두, 창고 등 지정된 장소에서 하며 세관이 지정한 장소에서 검사가 곤란한 플랜트 설비, 정밀 기기, 귀중품, 긴급 수요 물자, door to door로 운반되는 물품에 대해서는 경우에 따라 세관원이 현장에 가서 직접 검사하기도 한다.

 

  1. 일반적으로 관세, 특별세(excise tax), 부가가치세(21%)는 통관 절차 때 지불한다. 대부분의 수입상들은 통관 절차를 운송 업체 내의 통관 담당 부서나 전문 통관 업체에게 위임하고 있다.

 

라. 통관절차 흐름도

 

출항→입항→하선(보세 운송 또는 타소 장치)→물품 보세 구역 반입→장치 확인→수입 신고→심사→물품 검사→수입 신고 관리→관세 등 제세 납부

 

마. 통관에 필요한 선적 서류

 

상업송장

 

송장(invoice), 가격 신고서(발송 당 물품 가치가 10,000유로 이상의 경우), 원산지 증명서, B/L(선하증권) 부본 또는 AWB(항공화물운송장) 부본, 수입 라이선스가 요구되는 품목의 경우에는 수입 라이선스, 산 동물이나 고기 또는 육류 식품 등의 경우에는 검역 증명서, 식물과 과일의 경우에는 식물 병리학 증명서, 핵 제품과 폭발물의 경우에는 폐기물 처리 또는 운송 허가증, 보호 대상의 야생 동물이나 식물의 경우에는 수입 허가나 CITES 증명서를 첨부해야 한다.

 

 

 

세관의 조사항목

 

  1. 출시 및 소비(통관을 의미) 신고 때 수입상은 벨기에 관세청에서 발급하는 신고서를 사용해야 한다. 수입신고서에는 반드시 상품의 해당 관세 분류 번호(Taric Code: EU 관세 분류 번호)가 기재돼야 한다.

 

통관경비

 

통관 서류 발행에 필요한 대략적인 비용은 아래와 같다.

 

통관 서류 종류

비용(유로)

보세 보관 서류(IMAJ)

50

보세 운송 서류(T1)

50

벨기에 바이어 통관 서류

75

Fiscal Representation

115

 

  1. 보세 운송(T1)의 경우에는 수입통관 비용 이외에도 중간경유(Multi-stop)비용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이 밖에도, 통관 시 상품의 실질 거래 가격, 즉 송장 금액을 기준으로 관세가 부과된다. 단, 인도 조건에 따라 송장에는 명시돼 있지 않지만 송장 금액과는 별도로 관세 부과 가액 산정 시 반영되는 요소들이 있다. 운송료, 보험료, 로열티, 라이선스 수수료, 연구개발비 등이 그러하다.통관 시 관세 이외에도 부가가치세(벨기에 경우 21%)와 일부 특정 제품(담배, 주류, 석유 등)의 경우에는 특별세(Excise tax)가 부과된다

 

  • 통관절차 안내 및 문의

 

상품 분류 번호

 

모든 상품의 수출입시, 통관 서류에 상품 분류 번호가 기재돼야 하며 상품 분류 번호에 따라 해당 품목의 관세율이 적용된다. 벨기에에서는 모든 EU 회원국과 마찬가지로 8자리의 EU 상품 분류 제도(CN CODE)가 적용된다. 필요에 따라 수입 시 8단위보다 더 상세히 분류된 10자리의 세분 번호가 적용될 수 있다. CN CODE 8자리 상품 분류 번호의 앞 6자리까지는 HS 코드와 일치한다. EU의 관세율 확인은 아래의 사이트 조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http://ec.europa.eu/taxation_customs/dds2/taric/taric_consultation.jsp

 

통관 시 유의 사항

 

2013년 1월 1일부터 벨기에 수입물품 통관 시 VAT(부가가치세)세 선불 의무가 폐지됐다. 벨기에는 원칙적으로 EU 역외국으로부터 물품을 들여온 수입자는 통관 시 관세와 더불어 부가가치세를 지불해야 하는데 정기적으로 역외국으로부터 물품을 수입하는 업체의 경우, VAT 선불로 인한 재정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부가가치세 지불 연장제도(“Licence E.T.14.000”이라고 칭함)을 적용해 왔다.

 

  1. 그러나 세무당국의 “Licence E.T.14.000”를 승인 받은 업체라도 통관 때 수입 물품가치의 24분의 1에 해당하는 VAT를 선불로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의 제도는 행정상으로 복잡할 뿐 아니라 완전한 부담 경감도 되지 않았다. 그래서 벨기에 수입업체들은 벨기에 항구(안트워프)를 사용하기보다는 네덜란드 항구(암스테르담 항구)를 통해 수입하는 경향이 있었다.

 

  1. 이에 벨기에 정부는 벨기에 항구 육성을 위한 조치로서 2013년 1월 1일부터 24분의 1에 해당하는 VAT 선불제도를 폐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벨기에 VAT 번호가 없는 한국 회사들은 물류활동을 목적으로 하는 벨기에 VAT 번호를 획득하거나 E.T.14.000의 추가 획득을 통해 재정적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원산지 규정

 

상품의 원산지 규정은 관세와 무역에 관한 정책적 결정을 수행하는 수단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원산지 규정 또한 벨기에에 국한된 자국 원산지 규정이 없으며 EU의 원산지 규정이 그대로 적용된다. 모든 상품의 원산지가 중요성을 갖는 것은 관세율을 결정하는데 기초 자료가 될 뿐 아니라 GSP 수혜, 반덤핑 관세, 수입 물량 제한 조치, 심지어는 수입 금지와 같은 무역 정책적인 조치 적용에 근거 자료가 되기 때문이다.

 

  1. 2011년 7월 1일부터 발효된 한-EU FTA로 인해 원산지 인증수출자 자격을 획득한 한국기업은 EU 수출 시 관세인하 또는 무관세 혜택을 받고 있다. 6,000유로 이하 수출 시, 수출자 스스로 원산지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으나 6,000유로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인증수출자 지정을 받아야만 원산지 증명서의 자유발급이 가능해진다. 인증수출자 자격의 유효기간은 3년인데, 유효기간 만료 이후에 기존의 인증번호를 사용해 원산지 증명서를 작성하게 되면 사후 적발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우리 기업들은 이점에 각별히 주의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바. 벨기에 무역항 및 공항개황

 

  1. 벨기에는 우리나라 경상도 크기의 국토 면적과 내수시장 규모는 작으나, 유럽의 주요 시장인 영국, 프랑스, 독일과 이웃하고 있다. 유럽의 심장부에 위치한 이러한 ‘전략적 위치’를 발판삼아 벨기에는 육로, 수로, 철도, 항만, 공항 등 교통 인프라를 고도로 발달시켰다.

 

  1. 이 같은 인프라를 바탕으로 벨기에는 물류 시스템의 현대화에 주력해 세계적인 물류기지로 성장했다. 타 유럽 국가 대비 저렴한 물류창고 임대 및 운영비용이 세계적 물류기지로 발돋움을 하게 했던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던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1. 이 밖에도, 2014년 세계은행이 발표한 ‘물류성과지수(LPI, Logistics Perfomance Index)’에서 벨기에는 3.81점으로 전세계160개국중 3위를 차지했다. 물류성과지수는 각국의 통관(Customs), 물류인프라(Infra), 국제선적(International shipment),물류역량(Logistics competence), 추적성(Tracking), 적시성(Timeliness) 등 6개 항목을 평가하는 것으로 세계은행에서2007년부터 2년마다 발표하는 지수이다.

 

2007년 처음 평가 당시 벨기에는 12위에 머물렀으나 그 이후 2010년 9위, 2012년 7위, 2014년 3위로 올라서며 거침없는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적시성과 국제선적 부문에서 전세계 2위를 차지하는 등 벨기에의 물류 경쟁력 상승을 가시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벨기에에는 화물 및 여객 허브공항인 브뤼셀 국제공항, 유럽 3대 항구인 안트워프를 포함한 4개 항구를 보유하고 있다.

 

벨기에 무역항

 

  1. 벨기에 대표 항구인 안트워프 항구에는 세계적인 해운, 물류기업들이 진출해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으며 네덜란드의 로테르담, 독일의 함부르크와 함께 유럽 3대 항구로 꼽힌다. 안트워프 항구가 이렇게 세계적 수준의 항구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로는 바다에 근접한 항구인 동시에 철도, 도로, 수로 등 모든 수송망 등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기 때문이다.

 

  1. 2015년 한해 안트워프 항구에서 취급한 물동량은 약 1억 9,900만 톤을 기록하며 로테르담 항구 다음으로 유럽 항구 중 2위를 고수하고 있다(2014년 물동량은 1억 9,800천만 톤 기록). 안트워프, 제브뤼주, 겐트, 오스텐드 등 벨기에 항구의 총합 물동량 2억 6,888만 톤 중에서 안트워프 항구 물동량이 74%를 점유하고 있는 만큼 벨기에 해상무역에서 안트워프 항구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002~2014년 안트워프 항구 물동량 추이

(단위: 백만 톤)


 

자료원: 안트워프 항만청 

 

  1. 이 밖에도, 안트워프 항구는 ARA(Antwerp-Rotterdam-Amsterdam) 오일허브의 일원으로 5개의 정제소, 4개의 증기분해소가 존재한다. 또한 300종이 넘는 다양한 석유제품 생산과 함께 유럽 제1의 석유화학 클러스터로 평가되고 있다. 안트워프 항구의 특징은 수심이 상대적으로 얕아 대형선박이 필요한 원유보다는 중간석유 제품의 수출입이 활발하다는 점이다.

 

  1. 안트워프에는 원유 및 석유 제품 수송을 위한 총 길이 1000km의 파이프라인이 발달돼 있으며 이 파이프라인은 벨기에, 독일,프랑스 등의 내륙뿐만 아니라 네덜란드 로테르담과도 연결돼 있다. 즉, 로테르담 항구로부터 이동해 온 원유나 안트워프 항구를 통해 직접 유입된 중간석유제품이 안트워프에서 최종 가공된 후, 유럽 내륙으로 공급되고 있다. 현재 안트워프 항구 주변에 약500개가 넘는 석유화학 기업들이 집중돼 있으며, 이들은 최종 제품의 상당량을 파이프라인을 통해 내륙으로 보내고 있다.
  2.  

안트워프항 파이프라인 경로


자료원: 안트워프 항만청

 

브뤼셀 항구

 

  1. 브뤼셀 항은 총 길이 14km로 안트워프-샤를루아 운하를 통해 바다와 연결되는 브뤼셀 내륙항으로 플랫폼 5.5km, 85헥타르 면적에 약 1만 2천명의 관련 종사자들이 있다. 안트워프와 브뤼셀 운하 사이 갑문은 2개 밖에 되지 않아 운항이 용이하며, 유럽 2대 항구인 안트워프 항까지 5시간 밖에 걸리지 않아 일반 항구와 내륙항의 장점을 모두 가진 항구이다.

 

  1. 브뤼셀 항구로 유입되는 주요 품목은 건설자재가 59%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그 다음으로는 석유화학제품(24%), 농산물(7%)순이다. 주요 교역국으로는 네덜란드가 60.8%로 가장 많고, 기타 벨기에 항구들이 27.8%, 독일 및 프랑스가 각각 5.7%와 3.3%으로 그 뒤를 잇고 있다. 

 

 

벨기에 공항

브뤼셀 국제공항(Brussels)

 

  1. 벨기에 수도인 브뤼셀 근교 자벤텀 지역에 위치한 브뤼셀 국제공항은 벨기에 제1대 공항으로 유럽연합 및 NATO의 수도공항으로 불리고 있다. 3개의 활주로가 거의 풀가동하고 있으며 유럽 각지, 북미, 아프리카 등 다양한 노선망을 갖춘 공항이다.

 

  1. 2016년 3월 22일 발생한 브뤼셀 국제공항 폭발 테러사태 발생 이후, 약 2주간 공항 일부가 폐쇄됐으나 현재는 80% 이상의 공항시설이 가동중에 있다. 공항 관계자에 따르면, 테러 사태가 발생한 3월달 브뤼셀 국제공항 이용객은 전년동월대비 29.1% 감소했으며 분기별로 비교해보면 5.3% 하락했으나 점차적으로 회복하고 있다고 밝혔다. 
  2.  

샤를루아 공항 (Charleroi)

 

벨기에 남부 왈로니아 지방에 위치한 샤를루아 공항(Brussels South Charlois Airport)은 브뤼셀 국제공항에 비해 저가의 항공라인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공항은 최근 10년간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며 브뤼셀 공항의 뒤를 이은 벨기에의 두번째 국제공항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1. 현재 샤를루아에는 저가 항공사인 Ryanair, Jetairfly, Wizzair 3개의 항공사가 취항중이며 유럽과 북아프리카 지역 25개국 내98개 도시를 연결하고 있다. 2015년 한해동안 샤를루아 공항을 이용한 이용객 수는 총 6,786,979 명으로 전년대비 8%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용객들이 많이 방문 중인 Top 5 도시로는 부다페스트(헝가리), 밀라노(이탈리아), 마드리드(스페인), 바르소비(폴란드), 부쿠레슈티(루마니아)인 것으로 나타났다.

 

  1. 2016년 3월, 샤를루아 공항은 이용객 편의를 위해 총 1,500만 유로 예산을 들여 공항 터미널을 확장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터미널 확장 공사는 2016년 3월부터 시작됐으며 2017년 1분기 경에 완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공사로 총 5,800㎡ 규모가 신규 건설되며 향후 보다 많은 이용객 수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사. 운송절차

 

수출화물 운송절차

 

운송사를 선택하면 운송계약을 맺게 되는데, 항공 및 해상 선적을 위해서는 인보이스, 팩킹리스트, 원산지 증명서 등의 통관 서류가 필요하다. 통관 후, 선적을 하게 되면 선사 혹은 항공사는 하주에게 BL원본(항공의 경우 AWB)를 발행해 선적 통지를 한다.

 

수입화물 운송절차

 

화물이 도착하기 전, 선사나 항공사 측으로부터 도착통보(Arrival notice)를 받게 된다. 선박, 항공기 도착 후 화물은 도착지에서 바로 수입 통관을 거쳐 화물이 인도되거나, 혹은 보세운송을 통해 화물인도자가 지정한 곳에서 통관을 할 수 있다.

 

아. 운송비용

 

  1. 운송비용은 운송사, 화물의 종류 및 중량에 따라 달라지며 해상의 경우, FCL(풀 컨테이너)와 LCL(소량 화물)에 따라서도 그 운송비용이 상이해진다. 40피트 컨테이너 물량의 door to door 이삿짐 운송의 경우 벨기에에서 한국까지 약 6,000~8,000 유로가 든다(총 운송비 중에서 인건비가 크게 드는 포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운송비가 비싼 편이다). 상품 운송의 경우 운송 물량과 운송 거리에 따라 운송비의 차이가 상당히 크다. 20 피트 컨테이너 물량 운송의 경우 벨기에와 한국까지의 해상운임은 약 2,000 유로 정도 든다.

 

자. 주요운송회사 및 통관서비스 회사리스트

 

  • 주요운송회사

     

업체명

Huyndai Merchant Marine Belgium

주 소

Noorderplaats 9, 2000 Antwerpen

전 화

32-3-206 0300

팩 스

32-3-227  30 87

웹주소

http://www.hmm21.com

이메일

awdba@hmm21.com

 

업체명

Hapag-Lloyd Belgium

주 소

Kattendaijkdok Westkaai 21 2000 Antwerpen

전 화

32-3-545 06 11

팩 스

32-3-541 28 50

웹주소

http://www.hapag-lloyd.com

이메일

albert.thissen@hlag.com

 

업체명

Burger Logistic Services N.V

주 소

Stijfserlrui 44 2000 Antwerpen

전 화

32-3-202 62 30

팩 스

32-3-202 63 30

웹주소

www.royalburgergroup.com

이메일

logistics.belgium@buergergroup.com

 

업체명

Coli Shipping & Transport

주 소

Keizerstraat 20-22 2000 Antwerpen

전 화

32-3-213 07 95

팩 스

32-3-233 43 26

웹주소

www.coli-shipping.com

이메일

info@coli.be

 

  • 통관서비스 업체

     

업체명

Balie 21 NV

주 소

Van Praetlei 145, 2270 Merksem, Belgium

전 화

32-3-546 40 50

팩 스

32-3-546 40 59

웹주소

www.balie21.be

이메일

info@balie21.be

 

업체명

Levaco NV

주 소

Stanvoortbeeklaan 25, 2100 Antwerpen, Belgium

전 화

32-3-202 48 58

팩 스

32-3-225 00 06

웹주소

www.levaco.be

이메일

luc@levaco.be

 

 

업체명

Partner Logistic S.A

주 소

Rue de la Science 10, 1400 Nivelles, Belgium

전 화

32-67-21 63 31

팩 스

32-67-21 99 18

웹주소

http://www.partner-logistic.com

이메일

info@partner-logistic.com

 

업체명

Gosselin Group

주 소

Belcrownlaan 23, 2100 Deurne

전 화

32-3-360 55 00

팩 스

32-3-360 55 79

웹주소

http://www.gosselingroup.com

이메일

moving@gosselingroup.eu

 

 

업체명

CEVA Freight Belgium N.V.

주 소

Noorderlaan 147, 2030 Antwerpen

전 화

32-3-213 62 72

팩 스

-

웹주소

http://www.cevalogistics.com

이메일

sam.jaspers@cevalogistics.com(Mr. Sam Jaspers)

 

업체명

Geodis Nova Logistics

주 소

Romeynsweel3, 2030 Antwerpen

전 화

32-3-540 67 84

팩 스

-

웹주소

http://www.geodis.com

이메일

http://www.geodis.com

 

차. 수입 통관 Q&A

 

  • 관세 및 FTA 관련

 

Q1) 벨기에로 개인물품 통관시도 세금을 내는지요? 만일 세금을 낸다면 세금 산출방식을 알고 싶습니다.

 

  1. ☞ 벨기에의 경우, 비EU 국에서 선물 목적 등으로 발송한 제품도 가격이 22 유로 이상이면 받는 사람이 일정 세금을 내게 됩니다. 해당 세금은 관세와 VAT이며, 계산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 Importduties/formula: Value of goods + Transportvalue to the border of the EC = statistic value X.. % (Variable percentage depending on tariff code)
  2.      - VAT/formula: (Value of goods + Transportv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