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시장현황
중국의 의약품 시장
작성자 | 관리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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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6-09 | 조회수 | 1,005 |
국가정보 | 아시아>중국 | ||
원문 | http://www.bioin.or.kr/board.do?num=236374&cmd=view&bid=watch&cPage=1&cate1=all&cate2=all2 | ||
출처 | 바이오인 |
※ 이 내용은 Frost&Sullivan에서 발행한 'Chinese Pharmaceutical Market(2013)'을 참고로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에서 재가공한 내용임
□ 중국 의약품 시장 분류
❍ 바이오 의약품 (Biopharmaceutical Drugs)
- 생화학, 미생물학, 면역학, 물리화학, 약학 등을 포괄적으로 적용하여 생물학적 방법을 통해 생산된 의약품
❍ 합성 의약품 (Chemical Drugs)
- 화학적 방법으로 합성을 통해 생산된 의약품
❍ 중국 전통 의약품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 약초와 같은 중국 전통 천연물들을 활용한 의약품
※ 자연에서 수집한 그대로를 사용하는 unprocessed TCM과 slices, segments, strands, particles 형태로 가공된 processed TCM, 알약이나 액체 형태의 TCM formularies로 분류할 수 있음
※ 출처 : Frost&Sullivan, Chinese Pharmaceutical Market(2013)
<그림 73-1> 중국 의약품시장 분류
□ 중국 의약품 시장 시장 규모
❍ 중국의 의약품 시장은 2009년 세계 5위 규모에서 빠르게 성장하여 2011년에는 세계 3위 규모에 도달함
- 미국의 의약품 시장이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일본은 두 번째로 나타남
<표 73-1> 국가별 의약품 시장 규모 순위
2009 |
2011 |
2013E* |
|||
1 |
The United States |
1 |
The United States |
1 |
The United States |
2 |
Japan |
2 |
Japan |
2 |
Japan |
3 |
France |
3 |
China |
3 |
China |
4 |
Germany |
4 |
Germany |
4 |
Germany |
5 |
China |
5 |
France |
5 |
France |
6 |
Italy |
6 |
Italy |
6 |
Italy |
7 |
Spain |
7 |
Spain |
7 |
Spain |
8 |
The United Kingdom |
8 |
Brazil |
8 |
Brazil |
9 |
Brazil |
9 |
The United Kingdom |
9 |
Canada |
10 |
Canada |
10 |
Canada |
10 |
The United Kingdom |
* Note : E는 추정값(Expected)을 의미함
※ 출처 : Frost&Sullivan, Chinese Pharmaceutical Market(2013)
<표 73-2> 중국 의약품 시장 현황 및 전망
구 분 |
측정 결과 |
트렌드 |
|
시장 전망 |
시장 단계 |
성장기 |
- |
시장 규모 (2011) |
$1,089.7 M |
증가 |
|
2016년 시장 규모 전망 |
$2,803.0 M |
증가 |
|
현재 성장률 (2011) |
22.8% |
감소 |
|
향후 연평균 성장률 전망 (2011-2016) |
20.8% |
- |
|
소비자 가격 민감도* |
8 |
감소 |
|
기술변화도* (Degree of Technical Change) |
5 |
증가 |
|
시장 집중도 (상위 100개 기업 시장 점유율) |
33.9% |
증가 |
|
경쟁사 전망 |
경쟁기업 수 |
10,000개 이상 |
감소 |
경쟁도* (Degree of Competition) |
9 |
유지 |
* 숫자가 클수록(1~10) 민감도, 기술변화도, 경쟁도가 높음
※ 출처 : Frost&Sullivan, Chinese Pharmaceutical Market(2013)
❍ 중국의 의약품 시장 규모는 2011년 1,089.7 백만달러에서 2016년 2,803.0 백만달러 규모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향후 5년(’12~’16)간 예상되는 CAGR은 20.8%로 과거 5년(’07~’11)간 CAGR인 28.7%에 비해 다소 낮을 것으로 전망됨
* Note : E는 추정값(Expected)을 의미함
※ 출처 : Frost&Sullivan, Chinese Pharmaceutical Market(2013)
<그림 73-2> 연도별 중국 의약품 시장 규모
❍ 중국의 의약품 시장은 제네릭 의약품의 비중이 매우 높음
- 자국 제약회사들의 기술력은 글로벌 제약회사들에 미치지 못하지만 중국 내 필수의약품 수요의 대부분을 비교적 싼 가격에 공급할 수 있는 역량이 있음
❍ 사회보험기금의 적자나 특정약물의 남용을 방지하기 위해 설립된 규제장벽들은 중국 내 의약품 처방을 제한할 수 있음
- 국가 지원 의약품 리스트(National Reimbursement Drug List, NRDL) 및 필수 의약품 리스트(Essential Drug List, EDL)에 포함된 의약품 가격은 낮아질 것으로 전망
- 개정된 우수제조관리기준(Good Manufacturing Practices, GMP)은 의약품 제조환경을 향상시키고, 자본이 부족한 소기업들은 통합되어 그 수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 약가 인하 및 의약품 제조환경에 대한 규제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강력한 의료개혁 정책으로 인해 중국의 의약품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제12차 5개년 계획(’11~’15)에서 중국 정부는 보건의료의 접근성 향상 및 적정 약가 책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고령인구의 증가 및 서구 질병*의 증가로 인해 의약품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2형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 유방암, 알러지, 정신건강문제 등
- 환자들의 의료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다 많은 새로운 의약품들이 중국 시장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됨 제약회사들의 도전과제 및 기회
❍ 내부 과제 (Internal Challenges)
-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 (Rich Product Portfolio)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킴으로써 보다 많은 성장기회 포착이 가능
- 첨단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Cutting-edge Technology) ․의약품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R&D는 필수
- Integration of API* and Formulation
* API (Active Pharmaceutical Ingredient) : 약효 성분을 갖는 주성분
* IPI (Inactive Pharmaceutical Ingredient) : 약효를 나타내지 않는 보조성분
❍ 외부 과제 (External Challenges)
- 필수의약품 입찰 (Essential Drug Tendering)
▪ 2011년부터 시작된 필수의약품 입찰은 단기적으로 입찰가격이 큰 영향을 미치지만 장기적으로 가격뿐만 아니라 의약품의 품질도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됨
- 시장 접근 문제 (Market Access Issues)
▪ 의료개혁은 지방 정부에 의해 주도되고 있음
▪ 지방정부마다 다른 기준이 적용되어 제약회사의 시장접근성을 어렵게 할 가능성이 존재함
- NDRC*에 의한 가격 통제 (Price Control by NDRC)
* NDRC (National Development and Reform Commission) : 국가발전개혁위원회
※ 출처 : Frost&Sullivan, Chinese Pharmaceutical Market(2013)
<그림 73-3> 제약회사들의 내/외부 도전과제
❍ 기회
- 합성 의약품
▪ Diovan, Zyprexa, Nexium, Cymbalta 등 블록버스터 의약품들의 특허 만료가 다가옴에 따라 MNCs가 보유하고 있는 점유율들을 로컬 제약회사에서 흡수할 기회가 있음
* MNCs (multinational corporations) : 다국적 기업
- 바이오 의약품
▪ 바이오시밀러의 가격인하 폭(10~30%)는 제네릭의약품의 가격인하 폭(25~80%)에 비해 적음
▪ 바이오 의약품 관련 다국적기업들이 중국시장에 진출함에 따라 중국 기업들은 MNC들과의 협력을 통해 첨단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음
- 중국 전통 의약품
▪ 제12차 5개년 계획에 따라 2015년까지 모든 지역은 적어도 하나의 TCM 병원을 보유해야 함
▪ 지역사회 보건서비스 센터의 95% 이상 및 마을 건강센터의 90%에 TCM 부서를 설치하고, 마을 진료소의 65%에서 TCM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됨
□ 중국 의약품 시장 분할 현황 및 전망
❍ 2011년 상위 5개 기업의 중국시장 점유율은 26%였으나 2016년에는 44%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됨
-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Sinopham은 2016년에 중국 의약품 시장의 22%를 점유하여 Sinopham을 제외한 상위4개 기업과 동등한 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이러한 트렌드는 제약회사들의 통합이 활발해짐에 따른 결과로 분석됨
※ 출처 : Frost&Sullivan, Chinese Pharmaceutical Market(2013)
<그림 73-4> 중국 상위 5개 제약회사들의 시장 점유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