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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약품 시장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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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의약품 시장

중국의 의약품 시장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원문,출처,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3-06-09 조회수 1,005
국가정보 아시아>중국
원문 http://www.bioin.or.kr/board.do?num=236374&cmd=view&bid=watch&cPage=1&cate1=all&cate2=all2
출처 바이오인
중국의 의약품 시장

  

※ 이 내용은 Frost&Sullivan에서 발행한 'Chinese Pharmaceutical Market(2013)'을 참고로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에서 재가공한 내용임 


□ 중국 의약품 시장 분류

 

 ❍ 바이오 의약품 (Biopharmaceutical Drugs)
   - 생화학, 미생물학, 면역학, 물리화학, 약학 등을 포괄적으로 적용하여 생물학적 방법을 통해 생산된 의약품

 ❍ 합성 의약품 (Chemical Drugs)  

   - 화학적 방법으로 합성을 통해 생산된 의약품

 ❍ 중국 전통 의약품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 약초와 같은 중국 전통 천연물들을 활용한 의약품

   ※ 자연에서 수집한 그대로를 사용하는 unprocessed TCM과 slices, segments, strands, particles 형태로 가공된 processed TCM, 알약이나 액체 형태의 TCM formularies로 분류할 수 있음

 

 

 

※ 출처 : Frost&Sullivan, Chinese Pharmaceutical Market(2013)

 

 <그림 73-1> 중국 의약품시장 분류

 

 

□ 중국 의약품 시장 시장 규모

 ❍ 중국의 의약품 시장은 2009년 세계 5위 규모에서 빠르게 성장하여 2011년에는 세계 3위 규모에 도달함

   - 미국의 의약품 시장이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일본은 두 번째로 나타남

 

<표 73-1> 국가별 의약품 시장 규모 순위


2009

2011

2013E*

1

The United States

1

The United States

1

The United States

2

Japan

2

Japan

2

Japan

3

France

3

China

3

China

4

Germany

4

Germany

4

Germany

5

China

5

France

5

France

6

Italy

6

Italy

6

Italy

7

Spain

7

Spain

7

Spain

8

The United Kingdom

8

Brazil

8

Brazil

9

Brazil

9

The United Kingdom

9

Canada

10

Canada

10

Canada

10

The United Kingdom

 

 

* Note : E는 추정값(Expected)을 의미함

※ 출처 : Frost&Sullivan, Chinese Pharmaceutical Market(2013)

 

 

<표 73-2> 중국 의약품 시장 현황 및 전망

 

 

구  분

측정 결과

트렌드

시장

전망

시장 단계

성장기

-

시장 규모 (2011)

$1,089.7 M

증가

2016년 시장 규모 전망

$2,803.0 M

증가

현재 성장률 (2011)

22.8%

감소

향후 연평균 성장률 전망 (2011-2016)

20.8%

-

소비자 가격 민감도*

8

감소

기술변화도* (Degree of Technical Change)

5

증가

시장 집중도 (상위 100개 기업 시장 점유율)

33.9%

증가

경쟁사

전망

경쟁기업 수

10,000개 이상

감소

경쟁도* (Degree of Competition)

9

유지

 

 

* 숫자가 클수록(1~10) 민감도, 기술변화도, 경쟁도가 높음

※ 출처 : Frost&Sullivan, Chinese Pharmaceutical Market(2013)

 

 

 ❍ 중국의 의약품 시장 규모는 2011년 1,089.7 백만달러에서 2016년 2,803.0 백만달러 규모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향후 5년(’12~’16)간 예상되는 CAGR은 20.8%로 과거 5년(’07~’11)간 CAGR인 28.7%에 비해 다소 낮을 것으로 전망됨

 

 

 

* Note : E는 추정값(Expected)을 의미함

※ 출처 : Frost&Sullivan, Chinese Pharmaceutical Market(2013)

 

<그림 73-2> 연도별 중국 의약품 시장 규모

 

 

 ❍ 중국의 의약품 시장은 제네릭 의약품의 비중이 매우 높음

   - 자국 제약회사들의 기술력은 글로벌 제약회사들에 미치지 못하지만 중국 내 필수의약품 수요의 대부분을 비교적 싼 가격에 공급할 수 있는 역량이 있음

 ❍ 사회보험기금의 적자나 특정약물의 남용을 방지하기 위해 설립된 규제장벽들은 중국 내 의약품 처방을 제한할 수 있음

   - 국가 지원 의약품 리스트(National Reimbursement Drug List, NRDL) 및 필수 의약품 리스트(Essential Drug List, EDL)에 포함된 의약품 가격은 낮아질 것으로 전망

   - 개정된 우수제조관리기준(Good Manufacturing Practices, GMP)은 의약품 제조환경을 향상시키고, 자본이 부족한 소기업들은 통합되어 그 수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 약가 인하 및 의약품 제조환경에 대한 규제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강력한 의료개혁 정책으로 인해 중국의 의약품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제12차 5개년 계획(’11~’15)에서 중국 정부는 보건의료의 접근성 향상 및 적정 약가 책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고령인구의 증가 및 서구 질병*의 증가로 인해 의약품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2형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 유방암, 알러지, 정신건강문제 등

   - 환자들의 의료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다 많은 새로운 의약품들이 중국 시장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됨 제약회사들의 도전과제 및 기회

 ❍ 내부 과제 (Internal Challenges)

   -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 (Rich Product Portfolio)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킴으로써 보다 많은 성장기회 포착이 가능

   - 첨단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Cutting-edge Technology) ․의약품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R&D는 필수

   - Integration of API* and Formulation

   * API (Active Pharmaceutical Ingredient) : 약효 성분을 갖는 주성분

   * IPI (Inactive Pharmaceutical Ingredient) : 약효를 나타내지 않는 보조성분

 ❍ 외부 과제 (External Challenges)

   - 필수의약품 입찰 (Essential Drug Tendering)

    ▪ 2011년부터 시작된 필수의약품 입찰은 단기적으로 입찰가격이 큰 영향을 미치지만 장기적으로 가격뿐만 아니라 의약품의 품질도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됨

   - 시장 접근 문제 (Market Access Issues)

    ▪ 의료개혁은 지방 정부에 의해 주도되고 있음

    ▪ 지방정부마다 다른 기준이 적용되어 제약회사의 시장접근성을 어렵게 할 가능성이 존재함

   - NDRC*에 의한 가격 통제 (Price Control by NDRC)

   * NDRC (National Development and Reform Commission) : 국가발전개혁위원회

 

 

 

※ 출처 : Frost&Sullivan, Chinese Pharmaceutical Market(2013)

 

<그림 73-3> 제약회사들의 내/외부 도전과제

 

 

 ❍ 기회

   - 합성 의약품

    ▪ Diovan, Zyprexa, Nexium, Cymbalta 등 블록버스터 의약품들의 특허 만료가 다가옴에 따라 MNCs가 보유하고 있는 점유율들을 로컬 제약회사에서 흡수할 기회가 있음

    * MNCs (multinational corporations) : 다국적 기업

   - 바이오 의약품

    ▪ 바이오시밀러의 가격인하 폭(10~30%)는 제네릭의약품의 가격인하 폭(25~80%)에 비해 적음

    ▪ 바이오 의약품 관련 다국적기업들이 중국시장에 진출함에 따라 중국 기업들은 MNC들과의 협력을 통해 첨단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음

   - 중국 전통 의약품

    ▪ 제12차 5개년 계획에 따라 2015년까지 모든 지역은 적어도 하나의 TCM 병원을 보유해야 함

    ▪ 지역사회 보건서비스 센터의 95% 이상 및 마을 건강센터의 90%에 TCM 부서를 설치하고, 마을 진료소의 65%에서 TCM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됨

 

□ 중국 의약품 시장 분할 현황 및 전망

 ❍ 2011년 상위 5개 기업의 중국시장 점유율은 26%였으나 2016년에는 44%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됨

   -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Sinopham은 2016년에 중국 의약품 시장의 22%를 점유하여 Sinopham을 제외한 상위4개 기업과 동등한 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이러한 트렌드는 제약회사들의 통합이 활발해짐에 따른 결과로 분석됨

 

 

※ 출처 : Frost&Sullivan, Chinese Pharmaceutical Market(2013)

 

<그림 73-4> 중국 상위 5개 제약회사들의 시장 점유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