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산업통상자원부

home 알림마당 기관별 교육·행사 산업통상자원부

2015년 산업창의융합포럼 콘퍼런스 개최

2015년 산업창의융합포럼 콘퍼런스 개최 : 작성자, 카테고리, 등록일, 조회수, 출처,원문링크,접수마감일,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카테고리 산업통상자원부
등록일 2015-07-10 조회수 3,892
출처 -
원문링크 -
접수마감일
첨부파일

창의적 융합을 통한 미래산업 논의의 장 마련
- 2015년 산업창의융합포럼 컨퍼런스 개최 -


ㅇ 산업통상자원부(윤상직 장관)와 산업창의융합포럼(오영교 운영위원장)은 7월 9일(목) 서울 팔래스 호텔에서 2015년 산업창의융합포럼 컨퍼
런스를 ‘창의적 융합을 통한 미래산업의 발굴’이라는 주제로 개최한다.
- 이번 컨퍼런스는 창의적 융합을 기반으로 한 미래 유망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민관의 역할과 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는 장이다.
ㅇ 기조강연을 맡은 박종구 단장(나노융합2020사업단)은 비즈니스 모델의 사업화와 관련하여 ‘기술개발과 기술사업화’라는 주제로 지식을
창출하기 위한 기술개발과 부를 창출하는 기술사업화에 대해 양자간의 차이와 어려움을 설명한다.
- 특히 국내의 R&D 예산이 50조원을 넘어가며, 세계6위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하고 있으나 낮은 사업화의 상황에서 기술사업화를 통한 부의 창출이 필요한 시점임을 강조할 예정이다.
ㅇ 미래 유망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한 분과별 강연에서 첫 번째 분과강연을 맡은 홍성수 교수(서울대학교)는 ‘IoT기반 스마트 홈 및 빌딩을 위한 新산업 발굴’이라는 주제로 IoT기반 기술을 스마트홈 및 빌딩에 적용하는 기술과 시장 전망을 제시하고,

- IoT가 미래 IT 기술의 총아로 부상하면서, 이를 스마트 홈과 빌딩환경에 적용하여 신산업으로 발전시키고자 이와 관련된 국내외 기술동향을 살펴보며, 향후 시장 전망을 이야기 할 예정이다.
- 특히, 스마트 홈과 빌딩에 IoT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비즈니스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
ㅇ 두 번째로 이학종 교수(분당서울대병원)는 ‘스마트 디바이스와 헬스케어’를 주제로 스마트 디바이스의 무한한 가능성을 설명하고, 헬스케어와의 융합을 통한 스마트 디바이스 역할과 방향성을 제시한다.
- 최근 들어 스마트 디바이스가 스마트 안경, 스마트 시계, 스마트신발 등 급속하게 발전하며, 생활과 밀접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어, 미래의 헬스케어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ㅇ 마지막으로 이종태 교수(동국대학교)는 미래 제조업에서의 ‘딥러닝’활용의 중요성과 이를 활용한 미래형 제조공장의 핵심 기술을 소개하고,

※ 딥러닝(Deep Learning) : 인공신경망(ANN, artificial neural networks)에 뿌리를 둔 기술로, 인공신경망은 인간 두뇌가 수많은 데이터 속에서 패턴을 발견한 뒤 사물을 구분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을 모방해 컴퓨터가 객체를 분별하도록 기계를 학습시키는 인공지능 기술

- 미래 제조환경에선 제조 프로세스가 다양해지고 고정되지 않을것으로 예상되는데,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공장안전 및 유연한 생산이 가능해져 제조 산업에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특히 딥러닝은 학습을 기반으로 인지, 추론, 판단을 하는데, 국내에서 지금 시작하지 않으면, 선진국에 기술적 종속이 예상되므로 선재적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할 예정이다.
ㅇ 이번 컨퍼런스는 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중장기적 관점에서 우리 사회와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유망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사업성에 대해 논의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 오영교 산업창의융합포럼 위원장은 “국민생활과 밀접한 생산에서 소비까지 이루어지는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하는 산업의 미래를 제시하는 자리”이며 “향후 산업부 등과의 협업을 통해 미래 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 방안도 모색할 장”이 될 것으로 본다.
- 산업부는 이번 컨퍼런스를 "변화하는 사회적 이슈를 확인하고 창의적 융합을 통해 발굴된 미래산업의 단면을 엿 볼수 있는 기회" 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러한 융합적 산업의 사회 확산 및 사업화에 더욱 노력할 예정이다.
- 향후 단기적 성과창출보다는 중장기적 측면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성장하기 위한 전략들을 수립하여 추진할 생각이다.
ㅇ 한편, 향후 산업창의융합포럼에서는 지속적으로 사회 산업적 이슈에 대해 산 학 연이 참여하여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 논의하는 컨퍼런스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원문을 확인하시려면 아래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