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건복지부

home 알림마당 기관별 공지사항 보건복지부

건보공단, 의료영상촬영에 대한 국민 인식 조사 결과 발표

건보공단, 의료영상촬영에 대한 국민 인식 조사 결과 발표 : 작성자, 카테고리, 등록일, 조회수, 출처,원문링크,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카테고리 국민건강보험공단
등록일 2023-12-07 조회수 442
출처 국민건강보험공단
원문링크 https://www.nhis.or.kr/nhis/together/wbhaea01600m01.do?mode=view&articleNo=10839644&article.offset=0&articleLimit=10
첨부파일

□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은 의료방사선 관련 환자안전 관리방안 마련을 위해 지난 7월 실시한 「의료영상촬영에 대한 국민 인식조사」결과를 밝혔다. 


 ○ 「의료영상촬영에 대한 국민 인식조사」는 20세 이상 전국 성인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의료방사선 인식, 의료영상촬영검사관련 정보 취득과 활용, 제도 개선 의견 등을 온라인을 통해 조사 하였다. 


□ 조사 결과, 의료방사선 관련 용어는 응답자의 81.5%에서 들어본 적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인지 경로는 언론 매체가 가장 높았다.  
     * (인지 경로) 언론매체(63.2%) > 의료진 실명·안내(44.0%) > 인터넷매체(27.8%)


 ○ 또한, 의료방사선이 가장 많이 발생할 것 같은 검사는 MRI(42.2%) > 일반 X-ray(25.3%) > CT 검사(23.0%) 순으로 응답*하였으나,
       * 중복을 허용할 경우 62.5%에서 MRI로 잘못 인지하고 있음

   - 실상 의료방사선이 가장 많이 유출되는 검사는 CT 검사이며, MRI는 의료방사선이 나오지 않는다.

   - 흉부 CT 1회 촬영 시 유효선량*이 6mSv**로 흉부 x-ray의 120배에 달한다.
      * 유효선량 : 의료방사선에 의해 인체의 각 장기가 받은 방사선 위해정도를 종합하여 평가하는 지표
      ** mSv : 방사선 피폭 단위, 일반인의 자연 방사선 노출량 2.4mSv/년


□ 최근 3년 이내 의료영상촬영검사는 일반 x-ray는 82.0%, 초음파 57.3%, CT검사 43.8%에서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영상촬영검사 경험자 중 72.2%에서는 의료영상촬영검사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을 듣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의료영상촬영검사와 관련, 국민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보는 의료방사선의 안전성·부작용(83.6%) 및 의료방사선 유효선량(48.0%) 등이며, 효과적인 정보제공 방법으로는 의료진의 설명·안내(43.7%)와 언론 매체(35.8%)로 응답하였다. 


 ○ 또한, 의료영상촬영검사에 대한 이력관리서비스 제공 시 이용하겠다는 응답이 87.8%로 서비스 이용에 매우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 의료방사선 관계종사자의 의료방사선에 대한 안전관리법은 있지만, 환자의 안전관리에 대한 기준이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6.4%로 매우 저조한 반면, 

   - 환자 안전을 위한 의료방사선 안전관리법의 필요성에는 89.0%에서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관계자는 “의료영상촬영에 대한 국민 인식 조사를 통해 의료영상촬영검사관련 올바른 정보 제공이 부족하며, 이와 연관된 국민의 요구를 파악했다.”고 밝히면서,


 ○ “질병의 진단 및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의료영상촬영검사가 좀 더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