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건복지부

home 알림마당 기관별 공지사항 보건복지부

2023년 보건의료 R&D 우수성과 30선 선정

2023년 보건의료 R&D 우수성과 30선 선정 : 작성자, 카테고리, 등록일, 조회수, 출처,원문링크,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카테고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록일 2023-12-01 조회수 504
출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원문링크 https://www.khidi.or.kr/board/view?pageNum=1&rowCnt=10&no1=2936&linkId=48903540&menuId=MENU00100&maxIndex=00489035409998&minIndex=00488960009998&schType=0&schText=&schStartDate=&schEndDate=&boardStyle
첨부파일

2023년 보건의료 R&D 우수성과 30선 선정

모든 국민이 건강한 헬스케어 시대를 위한 뜻있는 한걸음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이하 진흥원)은 2023년 보건의료 R&D 우수성과 30(이하 우수성과 30’)을 최종 선정하였다고 발표하였다.

 

 ○ 우수성과 30선은 보건의료 R&D 연구자의 의욕을 고취하고 대국민 인지도 향상을 위해 보건의료기술 연구개발 우수성과를 발굴 및 선정하는 제도이다.

 

□ 올해는 진흥원 및 유관 기관 등*에서 도출한 총 1,055건의 우수성과 후보 중에서 예비심사 및 우수성과추천위원회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 30선을 확정하였다.

    * 국립암센터대구·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국립정신건강센터국립재활원 등

 

 ○ 우수성과 30선은 연구개발단계 전주기(기초-응용개발)에 걸쳐 논문특허기술이전 등 질적으로 우수한 성과 사례를 발굴한 것이며 올해는 논문 18특허 4기술이전 2, 사업화 3인프라 3이 선정됐다.

 

□ 이번 우수성과 30선의 대표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간이식 환자의 간 면역상태 예측 아바타 쥐 개발과 이를 활용한 이식면역조절제 발굴 연구(조미라, 가톨릭대학교) 성과는 간이식 환자의 면역환경을 정확하게 파악해 환자별 맞춤치료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알츠하이머병 가속병인인자 혈액 ASM의 규명을 통한 새로운 신약 개발(배재성경북대학교)’ 성과는 치매 발병의 원인을 밝히고 치료 기술을 개발하여 기존의 치매치료제의 한계점을 극복하는데 기여하였다.

 

 ○ 신속정밀한 치매 뇌영상 바이오마커 계측기술 개발(김동현뉴로핏 주식회사)’ 성과는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치매 의심환자에게 촬영되는 MRI와 PET 영상분석기술의 정밀도를 향상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다양한 국가에서 인허가를 획득하였다.

 

 ○ 생체 유래 초대 세포의 3차원 세포배양 시스템 개발(곽종영아주대학교)’ 성과는 초대 수지상세포 자가활성화를 통제할 수 있는 배양 기술을 개발하여 면역 항원 반응 측정과 세포치료제 솔루션을 제시하였다.

 

□ 보건의료 R&D 우수성과로 선정될 경우복지부 주관의 보건의료기술진흥 유공자 정부포상과기정통부 주관의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및 유공포상 추천을 비롯하여 우수성과 사례집 발간성과교류회 우수성과 전시 등 온·오프라인을 통한 다양한 방식으로 대국민 홍보 혜택이 제공된다.

 

 ○ 그 결과로2023년 보건의료기술진흥 유공자 정부포상에서 9*이 수상하였으며그 외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5**이 선정(최우수 성과 1건 포함되었다.

    * 녹조근정 훈장(1), 대통령 표창(1), 국무총리 표창(1), 복지부장관표창(6)

    ** 생명해양 분야(4, 최우수 1건 포함), 융합 분야(1)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차순도 원장은 보건의료 R&D 우수성과 30선에 선정되신 연구자분들께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우수성과 30선은 지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보건의료기술의 발전을 위해 힘써 오신 연구자분들의 열정과 노고그리고 꾸준한 정부의 R&D 지원이 더해진 결과라고 밝혔다이어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는 보건의료기술의 발전을 위한 R&D 투자를 확대하고 우수성과의 발굴과 활용·확산을 통해 보건의료 R&D 성과의 가치를 성장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 이번 보건의료 R&D 우수성과 30은 사례집으로 발간되어 진흥원 홈페이지*와 보건의료기술 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한국건산업진흥원 홈페이지(https://www.khidi.or.kr) : [동향과 정보] - [보건의료 R&D]

    ** 보건의료기술 종합정보시스템(https://www.htdream.kr) : [성과홍보- [우수성과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