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home 알림마당 기관별 공지사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생명연장의 열쇠「바이오 인공장기」, 시민 참여로 기술영향평가 실시

생명연장의 열쇠「바이오 인공장기」, 시민 참여로 기술영향평가 실시 : 작성자, 카테고리, 등록일, 조회수, 출처,원문링크,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카테고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록일 2017-06-16 조회수 3,796
출처 미래창조과학부
원문링크 http://www.msip.go.kr/web/msipContents/contents.do?mId=NzE=
첨부파일

생명연장의 열쇠「바이오 인공장기」, 시민 참여로 기술영향평가 실시
 
- 2017년 기술영향평가를 위한 시민포럼 참여자 모집(‘17.6.14.~6.28.)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2017년도 기술영향평가 대상기술로 「바이오 인공장기」기술을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 (바이오 인공장기) 인간의 손상된 세포, 조직 및 장기를 대체하는 기술
ㅇ 최근 고령화로 「바이오 인공장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관련 기술 발전이 가속화되면서,「바이오 인공장기」기술에 대한 경제․사회․문화․윤리 등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평가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 미래부는 매년 기술적․경제적․사회적 파급효과가 큰 미래 신기술을 선정하여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평가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기술영향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 기술영향평가는 전문가 관점「기술영향평가위원회」시민 관점「시민포럼」을 동시에 운영하여 상호 보완적으로 실시된다.
「기술영향평가위원회」는 기술․인문․사회 분야 전문가들이 경제‧사회‧문화 등 각 부문에 가져올 영향을 평가하고,
「시민포럼」일반시민의 입장에서 아이디어 및 권고사항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영향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미래부는 「바이오 인공장기」기술에 대한 기술영향평가를 위해 일반시민으로 이루어진 『시민포럼』참여자를 6.14.(수)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
* 시민포럼 모집(‘17.6. 14.(수) ~ 6. 28.(수)) 신청방법은 미래부(http://www.msip.go.kr)와 KISTEP(http://www.kistep.re.kr) 홈페이지(배너, 공지사항 게시판) 참조
ㅇ 「시민포럼」은 7월부터 9월까지 총 4회에 걸쳐 「바이오 인공장기」 기술이 국민에게 미칠 수 있는 파급효과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ㅇ 또한, 6.26.(월)부터 11.3.(금)까지 일반 국민들도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온라인 참여 창구*’도 운영될 예정이다. 기술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온라인 참여 창구에 수시로 제공되는 기술 관련 정보를 확인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 KISTEP K2Base 홈페이지 접속(http://www.k2base.re.kr) → 미래사회와 기술 → 기술영향평가 → 온라인 시민참여 → 공지사항 및 자료실 열람 → 의견 작성 게시판


□ 향후, 11월 경에는 산․학․연 전문가 외에도 시민단체 및 일반 국민들이 기술영향평가 결과에 대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대국민 공개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 미래부 용홍택 과학기술정책관은 “ 「바이오 인공장기」 기술이 인간의 생명 연장국민 삶의 질 향상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일반 국민들도 적극 참여하여 신뢰도 높은 평가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원문을 확인하시려면 아래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