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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정보통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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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김총리, 원하는 데이터를 ‘어디서나, 편리하고, 안전하게’ 활용!

[보도자료] 김총리, 원하는 데이터를 ‘어디서나, 편리하고, 안전하게’ 활용! : 작성자, 카테고리, 등록일, 조회수, 출처,원문링크,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카테고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록일 2021-07-29 조회수 2,179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문링크 https://www.msit.go.kr/bbs/view.do?sCode=user&mId=113&mPid=112&pageIndex=1&bbsSeqNo=94&nttSeqNo=3180539&searchOpt=ALL&searchTxt=
첨부파일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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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일시

2021. 7. 28.()

18:00 이후 사용

배포일시

2021. 7. 27. () 10:00

비고

  브리핑 : 7.27(), 정부서울청사개인정보보호위원회 사무처장

  공동배포 개인정보보호위원회과학기술정보통신부, 4차산업혁명위원회,  보건복지부금융위원회

담당

국무조정실

규제혁신기획관실

팀장 이헌우사무관 공도연사무관 오현석

(044-200-2911, 2912, 2438)

개인정보보호위원회

데이터안전정책과

과장 이한샘서기관 이다예사무관 장동철

(02-2100-3071, 3072, 3076)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디지털인재양성팀

팀장 송규철사무관 김주영

(044-202-6370, 6374)

4차산업혁명위원회

4차산업혁명위원회 지원단

팀장 김정주서기관 최충호

(02-750-4780, 4781)

보건복지부

보건의료데이터진흥과

과장 방영식사무관 정용락

(044-202-2940, 2941)

금융위원회

금융데이터정책과

과장 신장수사무관 김영민

(02-2100-2620, 2625)



 총리, 원하는 데이터를 어디서나, 편리하고, 안전하게’ 활용 !

< 데이터 3 시행 1, 가명정보 결합 100 돌파 >

 

 강원 가명정보 활용지원센터 개소식

 

  총리 “센터 통해 강원 데이터 산업 도약 기대강원도는 데이터 산업 중심될 것”

 

 가명정보 결합·활용 성과  규제혁신 보고회

 

  총리“과감한 규제혁신으로 가명정보 ‘안전한 활용’의  열어나갈 것”

 데이터 3 시행(20.8), 가명정보 도입  가명정보 105 결합(66 완료),
 합병증 치료스팸정보 취약층 분석신용정보모형 정교화  성과 가시화

 규제혁신과 지원제도 보강으로 결합기간 절반으로 단축(4020),
결합전문기관 작년대비 3 확대(927), 일괄 통합지원체계 마련 추진

 

 인공지능+엑스(AI+X) 심평원 실증실험실() 개소식  의료·인공지능 융합 협의회 출범

 

 -  총리, “보건의료 데이터가 막힘없이 흘러가 실증실험실()에서 혁신의  피우길 기대”

 - 실증실험실(), 인공지능기업이 심평원 의료데이터비식별화 학습용으로 안전히 활용·해결책(솔루션개발 지원


 

 강원 가명정보 활용지원센터 개소식

 

 김부겸 국무총리 7 28(오후강원 원주 테크노파크에서 열린 가명(假名)정보* 활용지원센터(이하 ‘지원센터’) 개소식 참석했습니다.

 

    개인정보 중 일부를 알아볼 수 없게 조치(삭제 등)하여 추가적인 정보가 없이는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도록 한 정보, 특정 개인임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인 ‘개인정보’와 더 이상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조치한 정보인 ‘익명정보’의 중간단계

 

  강원 지원센터 지역  중소기업·기관 등에 가명처리 환경 제공교육  컨설팅  가명정보 활용 전반을 지원하게 됩니다.

 

< 강원 가명정보 활용지원센터 개요>




ㅇ (목적) 지역 소재 중소기업 및 기관 등의 안전한 가명처리를 지원하고자지방자치단체 대상 공모(2~3)를 거쳐 지정·설치

ㅇ (위치강원도 원주시 강원테크노파크 헬스케어융합혁신센터 2

ㅇ (기능가명처리 기술지원 및 적정성 검토교육·컨설팅 지원 등

ㅇ (시설가명처리(실습병행)(4)회의실(2)세미나실(1) 등


 

  총리 개소식에서 강원도 K-클라우드 파크 조성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의료 빅데이터 산업  중요한 프로젝트를 추진해왔고 성과를 기반으로 규제자유특구(2)* 지정되었다”며,

 

    디지털 헬스케어(19.7), 정밀의료산업(21.7)

 

  “특히 원주 방대한 보건의료 데이터 바탕으로 가명정보 결합전문기관으로 지정된 건보공단심평원 등이 위치하여지원센터가 설치되는데 최적의 장소”라고 강조했습니다.

 

  총리는 강원 지원센터 강원도 데이터 산업이 한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이라며“정부는 강원도가 4 산업혁명 시대 우리나라의 ’데이터 중심도시‘ 도약할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가명정보 결합·활용 성과  규제혁신 보고회

 

  총리 개소식 참석  보건의료 분야 가명정보 결합전문기관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가명정보 결합·활용 성과  규제혁신 보고회’를 주재하였습니다.

 

 참석자 (국무총리 주재)

   민간 삼성SDS, KT, 카카오뱅크신용정보원금융보안원금융결제원

   공공기관 건보공단심평원인터넷진흥원지능정보사회원국립암센터

   국회·지자체 국회의원(이광재송기헌), 강원부지사

   정부 개인정보위과기정통부, 4차위복지부금융위

   총리실 국무총리비서실장국무2차장규제조정실장공보실장

 

  보고회에서는 윤종인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위원장 가명정보 활용성과  확산 방안』을 발표한 연구수행자가 3 대표사례 직접 소개하고참석자 간담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총리 보고회에서 “정부는 ‘데이터를 가장  쓰는 나라’ 목표로 지난해 데이터 3법을 개정”했다며“가명정보 제도를 통해 과거 불가능했던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고‘데이터 경제’ 시대 앞당길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복잡한 결합절차인프라 부족개인정보 유출 우려 등을 가명정보 활용을 주저하게 되는 요인”으로 지적하며,

 

   - “앞으로 결합절차를 간소화해 결합기간을 40일에서 20일로 단축시키고전문기관을 27개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최근 AI 챗봇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사건을 예로 들며 ”가명정보 활용에 있어서 개인정보 ‘보호’가 전제“되어야 하며”제도 운영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일 ”을 당부했습니다.

 

 AI+X 심평원 실증랩 개소식

 

 보고회 종료  총리 심평원에서 이어진 AI+X 심평원 실증랩 개소식’에 참석했습니다.

 

 과기정통부 보건복지부 의료분야에서 인공지능 융합 프로젝트(AI+X) 부처 협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환으로 추진 중인 심평원 실증랩 AI기업 의료영상진료기록 등의 데이터를 비식별화하여 학습용으로 안전하게 활용  솔루션을 개발  있는 공간을 제공함과 동시에심평원 시스템과의 연계 통해 기관에 축적된 대규모 의료데이터 활용 가능하도록 합니다.

 

< AI+X 심평원 실증랩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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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적심평원의 대규모 데이터를 안전하게 활용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의료AI기업의 솔루션 개발 및 사업화 지원

 

ㅇ (위치) 강원도 원주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1사옥 1

 

ㅇ (기능) 심평원 보유 데이터를 비식별화하여 제공, AI기업이 솔루션 개발 및 실증 등

 

ㅇ (시설) 178㎡규모, 20명 가능회의실(1) 


 

 

  개소식에서는 AI+X(인공지능 융합 프로젝트) 참여한 기업의 의료 AI솔루션 시연 김선민 심평원장 의료데이터 활용 허브 조성계획」을 발표하고과기정통부에서 의료·AI융합 협의회 출범  운영방향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 인공지능 융합 프로젝트(AI+X) 개요 >


 (추진목표) 경제적 파급효과와 국민적 체감이 높은 분야의 대규모 데이터를 기반으로 7대 인공지능 융합 프로젝트* 추진

 

    ① 의료영상 판독·진료② 해안경비·지뢰탐지③ 국민안전 및 신속대응④ 불법복제품 판독,     ⑤ 신종 감염병 예후·예측⑥ 지역특화산업 품질관리⑦ 산업단지 에너지효율화

 

ㅇ (주요내용) 과기정통부와 수요부처 공동으로 ① 실증랩* 구축 및 데이터 가공 → ② 알고리즘 개발 → ③ 현장 실증‧활용 단계로 진행

 

   - (과기정통부데이터 학습 및 AI 개발 지원, (수요부처실증랩 구축 및 현장 활용 지원

 

   개인정보 등으로 공개가 어려운 데이터를 대상으로 안전하게 AI를 개발 활용할 수 있는 학습공간


 

< 의료·AI융합 협의회 개요>


 (목적민간 중심의 의료 데이터 수요 발굴현장애로 해소 등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구성) 의료기관, AI기업보건의료 공공기관 등 민간 전문가 중심으로 구성 및 과기정통부·복지부·식약처 참여


 

  총리 “우리나라는 방대한 의료데이터 뛰어난 ICT 역량 기반으로 보건의료 데이터 시장을 선도  있는 무한한 잠재력 갖고 있다”고 강조하며,

 

  심평원이 보유한 방대한 의료데이터 안전하게 활용하여 AI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새로운 사업기회를 만드는데 실증랩과 의료·AI 융합협의회가 핵심역할을 수행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금일 보고회에서 발표한 가명정보 활용성과  확산 방안 주요 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명정보 제도 추진경과

 

 (개요) 데이터3 시행(20.8)으로 도입된 가명정보 제도는 정보주체 동의 없이 과학적 연구 등을 목적으로 식별가능성을 최소화하여 정보처리자가 직접 활용하거나 3자에게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이종산업·기관  데이터 결합 통해 데이터 가치와 활용성을 획기적으로 높여 4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의 핵심동인  것으로 기대됩니다.

 

 (추진 경과) 데이터3 시행 이후 정부는 가명정보 제도기반지원체계협업체계  활용기반 정비하고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 중심으로 시범사례(5 과제 7 사례*) 추진해 왔습니다.

 

   *  ① 암 질병 치료효과 분석② 암 환자의 합병증 및 만성질환 예측 연구③ 국가보훈대상자신용실태 연구④ 노후소득보장 종합연구⑤ 불법스팸 실태연구⑥ 지역별상권별상품별 소비패턴 분석⑦ 맞춤형 산림치유 프로그램 분석

 

 가명정보 활용 1년의 성과

 

 데이터3 시행 1년여  개인정보위와 관계부처에서 지정하는 전문기관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고결합사례도 축적되는  점차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기관) 이용기관의 신청을 받아 가명정보 결합을 직접 수행하는 전문기관은 지난해  9개에서 17개로 확대(21.7 기준 개인정보보호법  13 결합전문기관 신용정보법  4 데이터전문기관)되었으며지정분야도 금융·보건의료·ICT·교통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결합전문기관 및 데이터전문기관 지정현황(21.7월 기준) >


결합전문기관

(개인정보보호법)

(개인정보위통계청삼성SDS, 지역정보개발원롯데정보통신, KCA

(과기정통부지능정보사회진흥원, SK C&C, 더존비즈온

(보건복지부건강보험공단심사평가원보건산업진흥원

(국토부도로공사      (교육부학술정보원

데이터전문기관

(신용정보법)

(금융위국세청금융결제원금융보안원신용정보원


 

  (결합사례) 결합신청 건수는 21.7 105건으로   66 결합이 완료되었고초기에는 금융 분야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나 최근 보건의료·행정 분야 등으로 확산되는  분야도 다변화되는 추세입니다.

 

 


가명정보 결합 추진현황 ]

전문기관 분야별 결합현황(21.7월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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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명정보 확산 방안

 

 (기본방향) 정부는 가명정보 제도 도입 1 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현장의견을 반영한 규제혁신’ ‘어디서나 활용 가능한 맞춤형 지원’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가명정보 제도 확산’ 본격 추진합니다.

 

  21차례 현장방문과 간담회(20여개 결합전문기관데이터이용기관 ) 거쳐 26 추진과제(규제혁신 16 맞춤형 지원 10) 마련하였으며,

 

  데이터 정책 컨트롤타워인 4차산업혁명위원회 민간위원 의견을 토대로 제안한 가명정보 활용촉진 8 과제 구체화하여 반영하였습니다.

 

안전한 가명정보 활성화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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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추진과제

 


1. 결합전문기관의 기능을 대폭 확대하고 분야별 전문기관 출현 유도하여 가명정보 결합 종합지원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결합·반출에 한정되었던 전문기관의 기능 사전 가명처리컨설팅분석  결합의 전단계로 확대하는 한편,

 

   인력·재정요건 완화* 사전컨설팅 확대결합전문기관-데이터전문기관  지정절차 간소화 등으로 전문기관을 양적·질적으로 강화합니다.

 

    *  (인력법률·기술전문가 중 1인에 한해 법인·단체·기관 내 다른조직 소속 직원의 겸임 허용 또는 전문가 요건 완화
(재정공공기관에 재정요건(자본금 50억 이상미적용

 

   이를 통해 국토·의료  분야별로 특화된 전문기관 출현을 유도하여 특화 합서비스 모델 마련을 추진합니다.

 


2. 가명처리·결합 절차는 보다 명확히 하고 간소화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결합 이뤄지도록 합니다.


 

   가명처리·결합 주요 단계별로 상세 체크리스트 개발·보급하고3 제공시 개인정보 보호수준에 대한 확인절차 구체화합니다.

 

    * AI 개발 등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비정형데이터에 대해서는 장기적으로 R&D를 거쳐 가명·익명처리 기준 마련을 추진(23~)

 

   결합률 사전확인, 추출결합·모의결합  탄력적인 결합절차를 통해  효율성·안전성 제고와 비용 경감 도모하며반복적·주기적 결합은 반출심사위를 면제하는  절차를 간소화합니다.


 ① 결합률 사전확인 결합키만을 활용한 사전결합률 확인(키관리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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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추출결합 필요최소한의 정보만 전문기관에 전송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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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③ 모의결합 일부 결합정보 대상으로 테스트결합을 실시해 결합효과 예측(전문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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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결합률을 높일  있도록 안전성* 전제로 주민등록번호 일부를 활용한 결합키 생성도 허용합니다.

 

    *  생년월일성별 외 한자리수만 활용하는 등 안전한 결합키 생성방안 검토

 


3. 가명정보 활용시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가명정보 파기  가명처리 관련 기록보관 의무 등을 도입하겠습니다.


 

   가명처리 목적에 필요한 기간(정보처리자가 설정) 지나면 가명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하고, 관련 기록은 파기  3 이상 보관하도록 의무화합니다.

 

   가명정보 국외이전은 개인정보와 동일규정을 적용하여 국외 이전으로 인한 정보주체 권리침해를 예방하고해석상 혼란이 있었던 가명정보 특례 적용범위 명확하게 정비합니다.

 


4. 가명정보 온·오프 통합지원체계 통해 이용자를 어디서나
원스톱으로 지원  있는 시스템을 갖추겠습니다.


 

   지역 중소기업·기관 등에 가명정보 활용을 일괄지원하는 가명정보 활용지원센터 강원 원주에 구축하고  지역으로 확대합니다.

 

   가명·익명처리 테스트베드는 기능을 확대하고 지역 활용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서비스 표준화교육·컨설팅 운영  지역별 지원거점에 대한 지원역할 수행하도록 합니다.

 

가명정보 활용 지원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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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요기관-보유기관-결합전문기관 연계 지원하는 매칭 지원시스템 시작(21.11 개발)으로 가명정보 활용을 원스톱 지원하고 참가기관의 소통·협업 가능한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22)합니다.

 

 

가명정보 활용 통합플랫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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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산업계에서 직면하는 가명처리 기술의 부재, 전문인력의 부족  경험 부족을 해소하겠습니다.


 

  가명처리  적정성 검토반출심사 등을 수행할  있는 전문인재를 양성( 600)하고가명‧익명처리 경험‧실무지식 등을 밀착 지원하는 맞춤형 컨설팅( 50 이상) 제공합니다.

 

  가명·익명정보 처리 관련 기술적 어려움을 해소  있도록 대용량 정형데이터비정형데이터  분야별 데이터처리 기술개발 추진합니다.

 


(개인정보위대화형 및 실시간 대용량 데이터 등에 대한 가명·익명 처리 기술개발

   * (사업기간22~25(4)

 

(복지부유전체음성정보 등에 대한 가명처리 연구(21~) 및 안전한 보호·활용 기술개발

   * (사업기간19~23(5), (총사업비) 310억원

 

(과기정통부정형·비정형 데이터의 가명 처리 자동화 및 안전성 검증 기술개발

   * (사업기간21~24(4), (총사업비) 114억원


 


6. 소규모 스타트업의 비용부담을 완화하고 가명정보 활용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여 기업과 기관의 참여를 유도하겠습니다.


 

  규모 스타트업의 데이터 활용격차 완화  가명정보 결합·활용 활성화를 위해 데이터 결합  구매 비용(바우처) 지원 확대하고,

 


(개인정보위가명처리 및 가명정보 결합 활용 전 과정을 지원(22~)

 

(과기정통부가명처리 등 가공 및 결합 교육‧컨설팅 비용 지원(21.7~, 164억원)


 

   가명처리결합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대국민 인식‧활용도 제고  저변확대 지원하겠습니다.


가명정보 결합 아이디어 공모전(국토부, 5~7)

가명정보 활용 우수사례 및 아이디어 경진대회(관계부처 공동, 7~)

가명·익명처리 기술 경진대회(과기정통부, 11)

보건의료분야 결합전문기관 성과교류회(복지부, 12)


 

  기존 결합시범사례의 경험 바탕으로 공공부문 중심으로 가명정보 활용 추가 사례를 발굴·추진하겠습니다.

 

발굴 진행중인 가명정보 결합사례 ]


분야

사례

보건의료

(복지부농식품 소비와 건강과의 관계장애인연금이 경제활동과 건강에 미치는 효과돌발성 난청환자의 치료 및 청각재활의 국내 현황 연구 등

금융

(국세청자영업자 카드매출 정보와 소득·부가세 정보를 결합하여 실시간 소득파악 방법 모색(결합완료 후 분석중)

(국세청신용정보소득정보 및 신용카드정보를 결합하여 코로나19 관련 정책효과 분석연구 예정(결합예정)

주거

도시정책

(국토부비만환자의 커뮤니티 모빌리티 패턴분석을 통한 건강
친화적 지역환경 조성

사회통합

(교육부공공 분야 행정데이터 연계·결합을 통해 사회격차·이동성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사회통합지표 개발 추진

시민생활

(통계청등록센서스 등 공공데이터와 통신 모바일 이동정보를 결합하여 서울시민(근로자, 1인가구 등생활실태 파악

소비

(과기부물류데이터와 소비데이터 결합을 통해 성별나이 등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패턴 분석


 

 향후계획  기대효과

 

 법령 개정 없이 개선이 가능한 과제는 21.9월까지 우선 마무리하고, 법령 개정과제는 개인정보보호법·시행령 개정 연내 추진하겠습니다.

 


※ 법제도 개선 추진계획

「개인정보 보호법」 및 동법 시행령 개정(´21 ~ ´22)

▸「가명정보 결합 고시」 규정변경 예고(´21.8월중→ 개정 완료(´21.9)
▸「가명정보 처리 가이드라인」 절차·기준 구체화 및 서식 제공 등 1차 개정(´21.8)

                          가명·익명처리 수준 체크리스트 등 2차 개정(연내)

 


 

  현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추가 개선과제를 발굴하고가명정보 정책 협의회(개인정보위 주관) 4차산업혁명위등을 통해 추진현황을 점검·지원하겠습니다.

 

 (기대효과) 추진과제가 이행될 경우 결합기간은 40.5일에서 20 수준으로 단축되고전문기관은 지난해  9개에서 금년말 27개로 확대되는  가명정보 활용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개선으로 가명정보 결합사례 내년에는 300 이상 축적되고, 결합분야 보다 다변화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명정보 활성화 방안 주요 기대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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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별첨가명정보 활용성과 및 확산 방안

 


참고 1

 가명정보 주요 결합사례


 


  국민 실생활과 밀접한 분야새로운 서비스 개발분야정책효과 실증분야  다양한 활용가능성 확인


개인정보위

 

복지부

통계청

1.  질병 치료효과 (국립암센터)
    “ 가명처리된 사망정보를 암 정보와 결합하는 최초의 사례 ” 

 

 (주요내용) 5 이상 생존한 폐암 환자의 22.2%  이외의 원인으로 사망하였고심뇌혈관질환이 24.8% 차지

 


폐암 환자 중 5년 이내 사망 비율 ]

[ 5년 이상 생존자 중 사망 비율 ]

[ 5년 이상 생존자 중 사망원인 ]

암 이외 사망원인 중 심뇌혈관 질환 사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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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향후계획) 폐암 환자의 만성질환 발생  사망 인과관계를 확인하여 생애주기 전반에 걸친 위험요인 파악  예측모델 개발

 

복지부

개인정보위

2.  환자의 합병증  만성질환 예측 연구(국립암센터)
“ 대규모(20만 명암 환자의 다양한 변수를 결합한 실증분석 ” 

 

 (주요내용주요 암종별 합병증 발생률 분석결과 심부전증이 모든 암종에서 가장 발생비율이 높게 발생

 

  폐암과 유방암은 심근경색과 골절이 다음으로 발생이 빈번하였고대장암과 위암은 골절과 심근경색 순으로 합병증이 발생

 


일반환자 대비 암종 환자별 합병증 발생 위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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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향후계획주요 암종별로 장기 합병증 등의 세부 발생현황 발생요인 분석하여  생존자의 합병증 예측 AI모델 개발

 

방통위

개인정보위

3. 불법스팸 실태연구(한국인터넷진흥원)

   “ 1,180만 건의 스팸을 유형별로 성별·연령대별 현황 분석 ”

 

 (주요내용) 스팸신고 비율은 남성이 여성에 비해  1.8 높고, 연령대별 50(28.6%), 60(22.8%), 40(22.7%) 순으로 차지

 


성별·연령대별 스팸신고 현황 ]

불법스팸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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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부분의 유형에서 50 남성 비중이 높으나주식은 40 남성의약품은 60 남성 비중이 높음

 

 (향후계획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연령대별 맞춤형 스팸예방  교육과 인식제고 사업 추진

 

과기정통부

개인정보위

4. 소비행태 분석(통신사)

“ 민간(비금융분야)에서의 결합 가능성 발굴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

 

 (주요내용) 지점별로 방문자의 세대구성이 다르고자녀가 있는 방문자는 식품, 1인가구는 의류패션  가전/디지털 구입비율이 높은 으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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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향후계획가명정보 결합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의 고객 특성 분석하여 신규상품 개발  맞춤형 서비스 제공

 

금융위

개인정보위

5. 노후소득보장 종합연구(사회보장위)

국세청

“ 18개 기관의 공사‧연금정보를 결합하여 350만 국민의 노후소득보장 분석 ”

 

 (주요내용소득‧연령  인적정보와 공적‧사적 노후보장 데이터를 결합하여 소득보장체계(기초보장-국민연금-퇴직연금-개인연금분석

 

 (향후계획) 350 명을 대상으로 연령소득별 연금수급‧노후대비 현황  사각지대 파악하고노후보장제도 평가‧개선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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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6. 온라인 소상공인 대출심사모형·상품 개발

    “ 포털 입점 사업자 맞춤형 대출심사 모형 및 상품 개발 ”

 

 (주요내용인터넷 포탈 입점한 온라인 사업자정보 CB사의 대출‧상환 정보 결합‧분석

 

 (향후계획다양한 데이터 기반으로 전통적인 신용평가시 대출을 받기 어려웠던 온라인 소상공인 대한 대출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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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7. 청년층 신용평가모형 개발

    “ 금융이력이 많지 않은 청년층을 위한 대안신용평가모형 개발 ”

 

 (주요내용청년층이 이용하는 핀테크사 고객결제‧행동정보 은행 여‧수신정보 결합‧분석

 

 (향후계획금융이력이 부족하여 금융 접근성이 낮은 청년층 다양한 금융상품  금융서비스 이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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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국토교통부

8. 화물차 안전 운전자 맞춤형 신용평가 모델 연구

    “ 안전운전 사업자에 대한 맞춤형 신용평가 모델 연구 ”

 

 (주요내용) 교통 공공기관 보유한 개인 화물차의 운행량·안전운행정보 CB 신용정보 결합

 

 (향후계획운수업 종사자 대한 신용대출 조건 개선  금융 지원 활성화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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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2

 가명정보 활성화 방안 과제별 주관기관  추진일정


 

추진 과제

세부 과제

소관부처

추진일정

전문기관 역할 강화 및 지정 확대

➊ 전문기관 업무범위 확대

개인정보위

금융위

´21.9.~

➋ 결합전문기관-데이타전문기관 간 지정절차 간소화

개인정보위

금융위

´21.9.~

➌ 결합전문기관 지정확대 및 기관별 특화운영

관계부처

합동

연중

➍ 전문기관 지정요건 완화

개인정보위

´21.9.~

➎ 전문기관 지정준비 매뉴얼 발간

개인정보위

´21.8.~

➏ 결합전문기관 지정 사전컨설팅 도입

개인정보위

´21.9.~

효율적이고 안전한 결합절차 마련

➊ 가명처리·결합 절차 및 기준 명확화

개인정보위

복지부

´21.9.~

➋ 제출자료·서식 표준화

개인정보위

´21.9.~

➌ 결합률 확인

개인정보위

´21.9.~

➍ 결합방식의 다양화

개인정보위

´21.9.~

➎ 주민등록번호를 활용한 결합키 생성 허용

개인정보위

´22.~

➏ 반출 절차 운영기준 명확화

개인정보위

´21.9.~

➐ 시계열 결합의 반출절차 간소화

개인정보위

´21.9.~

가명정보 안전성 강화

➊ 안전성 확보를 위한 규정 정비

개인정보위

´22.~

➋ 가명정보 특례 적용범위 명확화

개인정보위

´22.~

➌ 가명정보의 국외 이전

개인정보위

´22.~

가명정보 활용 온오프 통합지원체계 정립

➊ 가명정보 활용 통합플랫폼 도입

관계부처 합동

´21.11.~

➋ 가명처리 지원센터 기능확대

개인정보위

´21.7.~

➌ 지역단위 가명정보 활용지원센터 확대

개인정보위

´21.7.~

➍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한 가명정보 활용지원

과기정통부

´21.7.~

가명정보 활용 전문역량 강화

➊ 가명정보 전문인재 양성 및 컨설팅 지원

개인정보위

과기정통부

´21.4.~

➋ 가명정보 처리 기술개발(R&D)

개인정보위

복지부

과기정통부

´22.~

➌ 분야별 가명정보 네트워크 강화

교육부

복지부

연중

가명정보 활성화 인센티브 확대

➊ 가명정보 활용 우수사례 발굴 공유 및 인센티브 제공

관계부처

합동

연중

➋ 가명정보 활용성과 정리 및 국내외 공유

개인정보위

´21.12.~

➌ 추가 결합사례 발굴·지원

관계부처

합동

연중

 


참고 3

 4차위가 마련한 가명정보 활용 촉진 대책(4차위, ´21.7.6.)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도 가명정보 활용제도 정착과 관련 산업 촉진을 위해 민간의 애로사항  건의사항을 확인하고 개선방안 제안

   실행계획을 구체화하여 금번 대책에 반영


 


가명정보 활용 애로

 

가명정보 활용 활성화 방안

 

결합절차 부담  절차적 제약

 가명정보 결합 종합지원서비스 확대

  절차 전반에 대한 컨설팅․지원을 제공하는 원스톱 종합 지원서비스를 구축․확대민간수탁기관 육성 검토 

 

 절차 표준화‧간소화  절차 제약 완화

  결합기관  상이한 절차․제출자료 표준화․간소화하고결합전문기관의 자체결합 허용범위를 확대 검토

 

 결합률 사전 도출을 통한 가명처리 부담 완화

  결합률을 사전확인하여 최소한의 정보만 가명처리하여 가명처리  데이터 반출부담 경감

 

가명정보 활용

유인 부족

 (민간) 가명처리  결합 바우처 지원사업 확대

  데이터 바우처 통해 가명처리․결합비용 신속 지원

 

 (공공) 공공기관 가명정보 활용 촉진

  공공기관 평가 반영 검토가명정보 활용 교육데이터 보유현황 공유 등을 통해 가명정보 활용 유인을 확대

 

가이드라인으로 해결되지 않는 이슈 발생

 가명정보 활용 가이드라인 보완  명확화

  가명정보 활용 유형 세분화, 제공받은 정보의 재제공참고사례 보강  가이드라인 내용 보완․명확화하여 가명정보 활용 시도의 부담을 완화

 

가명정보 활용 확대

기반 미비

 가명정보 전문가 신속 양성

  전문인력 신속양성 대책 마련  전문가  조기 운영

  분야별 전문가 수요 분석하여 교육수요에 부응한 대책 마련

 

 가명처리 신기술을 이용한 안전활용 촉진

  비정형데이터 가명·익명처리 가이드라인 마련을 위한 연구새로운 가명처리 기술 확보 R&D 추진

  동형암호화, 영지식 증명  프라이버시 강화 신기술 연구 



4차위 '가명정보 활용 촉진 대책' 주요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