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건복지부

home 알림마당 기관별 공지사항 보건복지부

더 나은 일상,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여정’ 「메디컬 코리아(Medical Korea) 2023」개막

더 나은 일상,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여정’ 「메디컬 코리아(Medical Korea) 2023」개막 : 작성자, 카테고리, 등록일, 조회수, 출처,원문링크,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카테고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록일 2023-03-24 조회수 1,015
출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원문링크 https://www.khidi.or.kr/board/view?pageNum=1&rowCnt=10&no1=2780&linkId=48892356&menuId=MENU00100&maxIndex=00488923689998&minIndex=00488802889998&schType=0&schText=&schStartDate=&schEndDate=&boardStyle
첨부파일

더 나은 일상더 나은 미래를 위한 여정

메디컬 코리아(Medical Korea) 2023개막

코로나19 이후, 3년만에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로 열려 -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가 주최하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 주관하는 메디컬 코리아(Medical Korea) 2023가 3월 23() 24()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 2010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13를 맞이하는 이번메디컬 코리아 2023 더 나은 일상더 나은 미래를 위한 여정(Journey for Better Daily Life and Future)을 주제로, 코로나19 확산 속에 각국이 문을 닫은 지 3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된다.

 

 ○ 메디컬코리아는 세계 각국의 글로벌 보건의료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의 글로벌 헬스케어 관련 학술회의(컨퍼런스).

 

 ○ 감염병 주기적 유행(엔데믹)과 디지털 전환기를 맞아 메디컬 코리아(Medical Korea) 브랜드를 강화하고글로벌 의료관광 산업의 재도약을 통해 전 세계인의 완전한 일상 회복과 미래비전을 제시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메디컬 코리아는 전 세계 석학들의 강연과 토론을 통하여 글로벌 헬스케어의 최신 경향을 공유하고정부 간(G2G) 협력 등을 통해 국비 환자 송출해외 의료인 연수의료 해외 진출 등 한국 의료의 위상을 높이고 실질적인 의료서비스 시장 창출에 기여해 왔다.

 

 이번메디컬 코리아 2023 개막식과 유공포상 시상식다양한 주제의 학술대회(4개 포럼, 6개 세미나)비즈니스 미팅메디컬 코리아 홍보관, G2G 회담 등으로 구성된다.

 

 ○ (개막식) 개막식은 개회사축사유공포상기조연설 등으로 진행된다.

 

  - (유공포상) 의료 해외 진출 및 외국인 환자 유치 분야의 유공자 포상(총 20)*도 수여될 예정이다.

 

    * 대통령 표창 1국무총리 표창 4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15

 

  - (기조연설) 첫 번째 기조연사로는 미래학자이자 OneShared.World (www.oneshared.world) 창립자  의장인 제이미 메츨(Dr. Jamie Metzl)이 나서 인공지능(AI), 유전학, 바이오기술의 혁신을 통한 의료산업의 미래를 전망한다.

 

  - 두 번째 기조연사인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는 모바일 기기를 통한 의료서비스의 효율성과 플랫폼으로서의 역할 등 디지털 헬스케어의 미래에 대해 강연한다.

 

 ○ (학술대회글로벌 의료관광 트렌드와 보건의료 협력 기회’  4개의 포럼과 6개의 세미나로 구성된 학술대회에서는 총 65명이 참여해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외국 환자 수를 회복하고한국의료 해외진출 확대를 통해 한국 의료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한다.

 

  - (포럼) 개막식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글로벌 의료관광 트렌드와 보건의료 협력 기회 해외 의료인 온라인 연수(MKA e-class) 넥스트 노멀 시대국제의료 Restart 전략 마이데이터 시대의 보건의료 혁신  4개 포럼에서 27개의 발표가 진행된다.

 

  - 첫 날(23오후 열리는 글로벌 의료관광 트렌드와 보건의료 협력기회포럼에서는 중국싱가포르말레이시아 등 글로벌 헬스케어 전문가들이 최신 산업트렌드를 소개하고 각국의 의료관광 정책에 대하여 설명할 예정이다.

 

  - 해외 의료인 연수 포럼에서는 해외 보건의료 관계자 및 국내 의료진을 대상으로 외과수술 술기과정 등을 소개하고온라인 연수 참가 연수생의 소감 발표가 이어진다.


  - (세미나)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국제의료사업에 대한 소개와 함께 지방자치단체, 학회협회와 국제의료사업의 동반 상승을 위한 주제로 6개의 미나에서 26개의 발표가 진행.

 

  - 30여 명의 헬스케어 분야의 전문가가 디지털 헬스케어, -중앙아 재활의학의료관광 마케팅 전략의료 해외진출지자체 국제의료  등의 동향 등을 살펴본다.

 

 ○ (비즈니스 미팅) 비즈니스 미팅에서는 외국인 환자 유치 및 해외 의료 진출 관련 해외 구매기업과 국내 보건산업계의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

 

  -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비즈니스 미팅 부스를 운영하며일부 참가자는 온라인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하여 참여할 예정이다.

 

 ○ (메디컬코리아 홍보관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KIMES)  연계하여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의 최신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체험관외국인환자 평가인증제도(KAHF) 홍보관한국국제의료협회(KIMA) 홍보관 등 총 19개로 구성된 홍보관도 마련된다.


□ 한편,메디컬코리아 2023을 계기로 각 국의 건부 장·차관과 고위급 양자면담도 개최(3.24)된다.

 

 ○ (-인도네시아 보건부 간 면담) 조규홍 장관과 부디 구나디 사디킨(Budi Gunadi Sadikin) 보건부 장관이 만나 제약 및 바이오의료기기 분야 협력한국 의료서비스 현지 진출 등 국 간 보건의료 협력을 논의한다.

 

 ○ (-아르메니아·루마니아·카자흐스탄 보건부 간 면담박민수 2차관은 아르메니아 레나 나누샨(Lena Nanushyan) 보건부 차관루마니아 카탈린 비쉐안(Catalin Bisean) 보건부 차관카자흐스탄 베이붓 예센바예프(Beibut Yessenbayev) 보건부 차관과 만나,

 

  - 제약의료기기디지털헬스케어 등 보건산업 분야 협력 의료서비스 진출 및 해당국 의료인 한국 연수 등 양국 간 보건의료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개막식 환영사를 통해 코로나19의 경험을 통해 자국 보건의료 기술 주권 확보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계가 되었고, 지속 가능한 보건의료 체계 구축을 위해 제도적 개을 이루어 가겠다라고 하면서,

 

 ○ 의료·건강·돌봄 서비스에 대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 전환시기는 우수한 정보통신기술(ICT) 기술과 빅데이터 등을 보유하고 있는 우리나라에게 글로벌 리더로 발돋움할 계기가 될 것이며,

 

 ○ 이를 위해 무엇보다 보건산업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여 디지털·바이오헬스 산업이 한국의 차세대 성장 동력 되고 국가 핵심 전략산업으로 육성되도록 정부 역량을 결집하고 최대한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차순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전 세계 감염병 대유행과 같은 위기 상황에서 글로벌 헬스케어 동향을 적시에 분석하고 대비함으로써 우리나라가 전 세계 보건의료산업을 주도할 수 있다라며,


 ○ 이번 컨퍼런스가 코로나19 이후 보건의료산업의 미래를 전망할 수 있는 국제적 정보 교류의 장이 되기를 희망한다 밝혔다.

 

    ※ 문의 진흥원 해외사업개발팀 박환국 책임연구원 (043)713-8954

  •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