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

One-stop Service Center for Medical Device Industry

전체

home 알림마당 공지사항 전체

[보도자료] 포스트 코로나를 이끌 바이오헬스산업 혁신기술들을 만나다!

[보도자료] 포스트 코로나를 이끌 바이오헬스산업 혁신기술들을 만나다!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6-09 조회수 1,004
출처 보건복지부
원문링크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1&CONT_SEQ=366013
첨부파일

포스트 코로나를 이끌 바이오헬스산업 혁신기술들을 만나다!

- 국내 최대 보건산업 국제컨벤션 행사「바이오 코리아(BIO KOREA) 2021」개최 (6.9~6.11) -

□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6월 9일(수)∼11일(금) 서울 코엑스(COEX) C홀에서「바이오 코리아(BIO KOREA) 2021」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 6.9∼6.21 바이오코리아 누리집(www.biokorea.org)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동시 개최

 ○ 올해 16번째를 맞는「바이오 코리아」는 그간 우리나라 제약·바이오 산업의 기술 수준을 세계에 알리고, 국제거래와 교류 증진을 통해 우리 보건산업의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해왔다.

○「바이오 코리아 2021」에서 학술행사(컨퍼런스), 전시, 비즈니스 포럼, 투자설명회, 일자리박람회 등의 프로그램이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되며, 동 행사에 53개국 680여 기업이 참여하고 약 2만 명 이상이 참관할 것으로 예상된다.

□ 6월 9일 오전 11시, 코엑스 C홀 입구에서 진행될 개막식에서는 김부겸 국무총리가 참석하여 보건산업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우리나라가 바이오헬스산업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 코로나19 세계 대유행(pandemic, 팬데믹) 장기화로 2020년 우리나라 전(全)산업 수출액이 전년대비 5.5% 감소하였음에도, 보건산업 분야(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등) 수출액은 전년대비 38.3% 증가(’19년 157억 달러 → ’20년 217억 달러)하는 등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 또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감염병 대응능력과 함께 백신 개발‧생산과 관련한 기술력 확보 등 바이오헬스 분야의 경쟁력이 국민건강 및 경제 안정에 핵심적인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 보건의료 분야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진 가운데,「바이오코리아 2021」에서는 새로운(New normal, 뉴노멀) 시대에 따른 바이오헬스산업 기술의 혁신적인 변화와 대응해 나갈 방향들을 살펴본다.

□ 학술행사에서는 총 18개국 230여 명의 국내외 바이오헬스분야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하며, 면역항암제, 치매(알츠하이머), 백신 등 치료제 기술부터 디지털치료제, 인공지능(AI) 등 데이터 융합기술, 산업정보까지 다양한 주제에 대해 발표 및 토론이 진행된다.

 ○ 구체적으로, 디지털 치료제 세션에서는 국내 디지털 치료제의  쟁점과 허가심사방안을 발표하고 세계화를 위한 해결책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 그 외에도,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이 신속하게 추진됨에 따라 안전하고 효능 높은 백신개발과 생산기술 확보 방안, 차세대 신속 진단법, 국내외 코로나19 치료제 단계별 개발사례 등 현재 기술동향 및 이슈, 미래 감염병 대응을 위한 방안이 논의된다.
□ 보건산업분야 기업들의 활발한 기술·비즈니스 교류의 장(場)인 전시와 비즈니스 포럼은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된다.

 ○ 전시에서는 혁신창업 및 디지털헬스케어관, 코로나19 방역통합전시관 등 각 주제별로 운영하여 참관객들에게 국내 바이오헬스 분야 혁신의 현재 모습과 국가적 감염병 위기상황 극복 노력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또한 기업의 비즈니스, 기술을 소개하는 사업발표회에서는 론자(Lonza), 머크(Merck), 베링거인겔하임(Boehninger lngelheim)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하여 비즈니스 협력 모델을 소개하고 파트너링에도 참여하여 국내외 기업 간의 기술교류의 장(場)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 바이오헬스 분야의 새로운 먹거리 창출과 사업 기회 발굴,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한 투자설명회와 일자리박람회(잡페어)도 개최된다.
 
 ○ 투자설명회(인베스트페어)에서는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인공지능(AI), 항체플랫폼 등 7개 분야에 대하여 셀리드, 바이오니아, 루닛, 바이오트코리아 등 20개 기업 대표가 직접 참여하여 투자자들에게 최근 트렌드 및 기업의 경영전략과 비전을 소개한다.

 ○ 보건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일자리박람회(잡페어)에서는 국내 50개 기업이 참여, 250여 명의 신입과 경력직원 채용을 진행한다.

 ○ 또한 오프라인 채용박람회 외에도 온라인 수시채용관, 1:1 직무멘토링 등을 통하여 최근 구인‧구직난 해소에 도움을 줄 예정이며, 혁신 데이터, 통신망, 인공지능(Data, Network, AI) 분야 아이디어를 가진 우수한 예비창업자들의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도 진행된다.

 

□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은 “정부는 보건산업을 미래차, 시스템반도체와 함께 우리나라 3대 미래 혁신성장동력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으며, 최근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으로 인해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밝히며

 ○ “「바이오 코리아 2021」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는 보건산업의 현 주소를 직접 체험하고, 국내·외 기업 간 새로운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 행사 주최기관인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권순만 원장은 “지난 16년간 우리 보건산업과 함께 성장해 온「바이오 코리아」행사를 통해, 혁신적인 기술 거래의 장을 마련함으로서 바이오헬스 산업 성장에 교두보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바이오 코리아 행사의 자세한 일정과 정보는 바이오코리아 2021 누리집(www.biokorea.org)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또한 오프라인 행사 관련, 사전등록을 하지 못한 참가 희망자들은 행사 기간 동안 코엑스(COEX) 행사장 현장등록대에서 현장 등록을 할 수 있다.


< 참고 > 1. 바이오 코리아 2021 개최 계획2. 행사 홍보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