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

home 알림마당 기관별 공지사항 전체

URL 주소복사

[보도자료] 재활로봇 중개연구에서 보급·활용까지 연계로 장애인의 행복에 한 걸음 더!

[보도자료] 재활로봇 중개연구에서 보급·활용까지 연계로 장애인의 행복에 한 걸음 더!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12-12 조회수 3,794
출처 보건복지부
원문링크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1&CONT_SEQ=351864
첨부파일

재활로봇 중개연구에서 보급·활용까지 연계로 장애인의 행복에 한 걸음 더!

- 국립재활원, 2019 재활로봇 심포지엄 개최 (12.12) -

□ 국립재활원(원장 이범석) 재활로봇중개연구사업단(단장 송원경)과 의료재활로봇보급사업단(단장 권순철)은 재활로봇 관련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전문가 및 장애인의 의견을 듣고자 12월 12일(목) 9시 서울드래곤시티호텔 그랜드한라홀(3F)*에서 “2019 재활로봇 학술토론회(심포지엄)”를 개최하였다.

     * 서울 용산구 청파로20길 95 서울드래곤시티

□ 국립재활원은 300병상 규모의 국내 최대 재활병원과 재활연구소를 보유한 국내 유일의 재활전문 국립중앙기관으로서 2013년부터 재활로봇중개연구사업단을, 2012년부터는 의료재활로봇보급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 국립재활원 재활로봇중개연구사업단은 재활의학전문의, 임상치료사, 공학자 등으로 구성되어, 기업, 대학교, 연구소, 병원 등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로봇기술을 재활 임상현장에 적용하는 중개연구를 통해 재활로봇 활용을 활성화하고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또한 국립재활원에서는 중개연구 활성화를 위해 재활로봇 연구용 테스트베드(Testbed, 신기술 시험 공간)인 “로봇짐(Robot Gym)”을 2014년부터 운영하여 재활로봇중개연구 기반장비(인프라)를 연구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 특히, 내년에는 재활로봇기술에 특화된 임상연계 촉진 및 재활로봇에 대한 다기관 임상, 인허가·안전성 시험검사, 보급형 로봇, 소아용 재활로봇, 근력강화 운동장치 등에 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 의료재활로봇보급사업단은 의료재활로봇의 시장 진입을 위한 임상데이터 확보 및 상품성 제고를 위한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재활로봇의 신시장 창출 및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개발이 완료된 의료재활로봇을 병원 및 재활관련시설 등에 보급·활용하는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 이번 토론회는 ‘재활로봇 중개연구에서 재활로봇의 보급‧활용까지‘를 주제로 진행되었다.

 ○ 우선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의 나동욱 교수가 ‘Clinical applications of wearable exoskeletal robot: gait training and assistance(착용형 외골격로봇의 임상활용)’를 주제로 기조발표를 하였다.

  - 이어서 재활로봇중개연구 우수사례 발표 순서에서는 ▴뇌병변 환자에서 상지재활로봇의 임상적 효과 확인을 위한 다기관 임상연구(충남대학교 복수경 교수팀), ▴신경근 협응 해석 도구 및 뇌졸중 환자의 상지 재활방법 개발의 중개연구(한국과학기술원 박형순 교수팀), ▴보급형 파워어시스트 재활로봇의 중개연구(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정엽 교수팀) 등을 발표하였다.


  - 의료재활로봇보급사업 우수사례 발표 순서에서는 ▴재활로봇 수가화 전략(서울아산병원 김대열 교수팀), ▴위치감각저하를 호소하는 척수손상환자에서 하지재활 로봇치료의 효과(일산백병원 유지현 교수팀), ▴임상에서 모닝워크 사용의 실례(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 전하라 교수팀) 등을 소개하였다.

□ 국립재활원 이범석 원장은 “이번 재활로봇 심포지엄이 재활로봇 관련 연구를 해당 산업으로 연계하기 위하여 그간 연구결과에 대한 경험 교류의 장이 되고,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아울러 “국립재활원은 재활로봇중개연구사업‧의료재활로봇보급사업을 통해 기존의 기술 중심의 연구결과와 임상연구를 접목하여 재활로봇 연구가 결실을 맺고, 이를 통해 재활로봇산업을 활성화하여 장애인 및 노약자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 또한 “이 자리가 보급사업으로의 연계를 통해 의료로봇 산업활성화에 공헌하며 산‧학‧연이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붙임 > 재활로봇 심포지엄 홍보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