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

home 알림마당 기관별 공지사항 전체

URL 주소복사

[보도자료] 줄기세포와 3D프린팅 등 첨단기술 융합제품이 온다!

[보도자료] 줄기세포와 3D프린팅 등 첨단기술 융합제품이 온다!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11-25 조회수 4,453
출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원문링크 https://www.nifds.go.kr/brd/m_21/view.do?seq=12763&srchFr=&srchTo=&srchWord=&srchTp=&itm_seq_1=0&itm_seq_2=0&multi_itm_seq=0&company_cd=&company_nm=&page=1
첨부파일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식품·의약품 R&D 이(e)야기 발간-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줄기세포, 3D프린팅기술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식·의약 안전기술 연구개발 동향을 담은 ‘식의약 R&D 이(e)야기’ 제5호를 발간합니다.
○ 주요 내용은 ▲개인맞춤형 의료시대를 선도하는 유전자 편집기술 및 장기유사체(오가노이드) 기술동향 ▲생체모방*·생체유래물질 기반 의료기기 개발동향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식품위해평가 플랫폼 국외동향 등입니다.
* 생체모방: 생물체의 특성을 모방하여 새로운 생체물질, 지능시스템, 디바이스 구현하는 기술
- 특히 최근 질병의 원인을 규명하거나, 세포치료제 개발 등에 활용되고 있는 유전자 편집기술과 장기유사체(오가노이드) 기술을 소개하는 한편 오가노이드를 기반으로 3D 프린팅 기술을 융합한 개인맞춤형 정밀의료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 오가노이드: ‘장기’를 뜻하는 ‘organ’ 과 ‘유사함’을 뜻하는 ‘-oid’가 합쳐 신체기관을 닮은 유기체를 뜻함
- 또한 생체모사기술(Biomimetics)인 홍합 접착 원리를 이용한 고성능 지혈제와 생체유래물질을 이용한 돼지유래 인공각막 등 의료기기 개발동향을 포함하여, 미국·일본·EU 등 해외 국가의 안전관리 정보를 제공합니다.

□ 식약처는 이번 정보 제공이 식·의약 안전기술 연구개발 발굴에 도움이 되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연구개발 기술·정책 등의 동향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안전평가원 홈페이지(http://www.nifds.go.kr)>사업소개>연구개발사업(R&D)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의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연구기획조정과 담당자(043-719-4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