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

home 알림마당 기관별 공지사항 전체

URL 주소복사

[보도자료] 융복합혁신제품지원단 ‘신청인 중심 허가제도’ 긍정적 평가

[보도자료] 융복합혁신제품지원단 ‘신청인 중심 허가제도’ 긍정적 평가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11-06 조회수 4,012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원문링크 https://www.mfds.go.kr/brd/m_99/view.do?seq=43779&srchFr=&srchTo=&srchWord=&srchTp=&itm_seq_1=0&itm_seq_2=0&multi_itm_seq=0&company_cd=&company_nm=&page=1
첨부파일

융복합혁신제품지원단‘신청인 중심 허가제도’긍정적 평가

출범 200 맞아 설문조사…‘보완요구기한지정제’신속허가에 도움 62%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 융복합혁신제품지원단(이하 지원단) 운영하고 있는 신청인 중심의 허가제도‘가 의약품·의료기기 업계에서 좋은 평가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지원단 산업  경계를 넘나드는 혁신 의료제품 개발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제도개선  허가정책 연계 허가·심사 전담·총괄하는 부서로, ‘신의료제품의 신속한 시장진출  대국민 접근성 제고’를 목표로 지속적으로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식약처는 지원단 출범 200일을 맞아 의약품·의료기기 6 협회 함께 200일내 허가신청 경험이 있는 69 업체(의약품 39, 의료기기 30) 언론(기자 10)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하였습니다.

      6 협회 :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글로벌의약산업협회, 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의료기기산업협회,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

  인지도 부문에 있어서 업계는 대부분(91%) 지원단 역할 대해 이해하고 있었으나, 언론의 인지도는 절반(50%) 머물렀습니다.

 신청한 서류의 부족한 부분을 5 이내에 알려주는 예비심사제’에 대한 업계의 평가는 긍정적이었습니다.

  - 제도에 대한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신속허가 긍정적인 영향 미칠 것이라는 평가(54%) 부정적인 평가(27%)보다 높았습니다.

 허가신청 서류의 보완이 필요할 경우 법정 처리기한의 2/3 시점이내에 신청인에게 요구하는 보완요구기한지정제’에 대해서는 기한  준수하고 있고(67%), 신속허가 도움 된다(62%) 의견이 많았습니다.

  - 제도에 대해서도 대부분 알고 있었으나(60%), 일부 응답자는 빠른 보완으로 추가적인 질의나 보완에 대해 우려하고 있어 앞으로 제도에 대한 이해를 높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완할 사항을 근거 규정에 따라 명확히 하여 신청인에게 알리는 보완자료 표준화’에 대해 업계는 높은 만족도 보였습니다.

  - 또한 공정성 신속허가 있어서 긍정적으로 작용 것이라는 평가 많았습니다.

 신청인이 보완사항의 타당성에 대해 3자인 혁신제품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요청하는 보완요구 조정신청절차’는 응답자가 다른 제도에 비해 모르는 경우(57%) 많았습니다.

  - 업계는 만족도 있어서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나, 제도에 대한 인지도가 낮아 활용성과 신속허가에 대한 기대는 높지 않았습니다.

 식약처는 짧은 지원단 운영기간에도 불구하고 신청 중심 허가제도’를 도입함으로써 신청인과의 소통 강화되어 민원 대한 만족도 신속허가 대한 기대 높아진 으로 평가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업계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제도 홍보, 심사자 교육, 시스템·제도 개선 지속적으로 추진 것으로, 안전하고 효과 있는 의약품·의료기기 신속하게 허가  있도록 업계에서도 노력해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 문의처: 식약처 융복합혁신제품지원단 담당자(043-719-2382/2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