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

home 알림마당 기관별 공지사항 전체

URL 주소복사

한국, 카타르 UAE의 보건의료협력 파트너로 자리매김

한국, 카타르 UAE의 보건의료협력 파트너로 자리매김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1-30 조회수 5,676
출처 보건복지부
원문링크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1&CONT_SEQ=347583
첨부파일

한국, 카타르․UAE의 보건의료협력 파트너로 자리매김
 
- 韓 의료진, 카타르 의료인 보수교육 참여․ 공동 진료로 카타르에서 한국의료 우수성 입증 -
- 두바이 국제의료기기 전시회에서 ‘한국 의료기기 통합 전시관’ 선보여 세계시장 공략 -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26.(토)〜28.(월) 동안 카타르 도하와 아랍에미리트(이하 ‘UAE’) 두바이를 방문하여 한국 의료를 널리 알리고, 또한 중동 국가 중에서는 처음으로 UAE와 사회보장분야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여 상호 협력의 주춧돌을 마련하였다.

□ 박능후 장관은 카타르 도하에서 1.26.(금)~27.(토) 이틀간 열린 ‘한-카타르 헬스케어 심포지엄’에 참석하였다. 이 행사에서는 11개 한국 의료기관의 의사․한의사 15명과 카타르 의료인 15명이 함께 양국의 최신 의료기술 및 치료 경험을 공유하였다.

 ○ 이번 심포지엄은 카타르 의료인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하는 보수교육으로 인정되어 총 650여명의 카타르 의료인이 참여하는 등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 또한 정형외과, 순환기내과, 통증의학, 한의약 등 7개의 진료과로 구성된 한국 의료팀이 카타르 의사(軍의무사령부 소속)와 협진 방식으로 현지 환자들을 진료하는 방문의사 프로그램(Visiting Doctors Program)도 1.27.(토)부터 3일간 진행됐다.
 
□ 이어서 박능후 장관은 1월 28일(월) 두바이 국제 의료기기 전시회 ‘아랍헬스 2019’(1.28~31)에 참석하여 행사에 참여한 한국 기업 관계자를 격려하고, 올해 처음으로 선보인 ‘한국 의료기기 통합 전시관(Korean Surgical Devices Showroom)’에도 방문하였다.

 ○ ‘한국 의료기기 통합 전시관’은 수술실을 22개 한국 기업의 의료기기로 구성한 것으로, 그 간의 개별적인 상품 홍보와 차별화된 한국형 의료기기 통합(패키지) 전시를 선보였다.

   - 보건복지부는 올해 두바이를 시작으로 중국(상해) 등 국내외 주요 전시회*에서도 한국 의료기기 통합 전시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 한국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KIMES, 3.14~17), 중국 국제의료기기 전시회(CMEF, 5.14~17)
 
□ 아울러, 박능후 장관은 아랍헬스 2019 참석을 위해 UAE에 방문한 타우피그 파우잔 알 라비아 사우디아라비아(이하 ‘사우디’) 보건부장관과 1월 28일(월) 만나 사우디에 한국형 건강보험심사평가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안 등을 논의하였으며, 올해 한-사우디 헬스케어포럼* 공동 개최에 대한 양국의 의지도 확인하였다.

   *  만성질환 관리, 감염병 예방 등 양국 보건의료 정책 공유 행사 (‘19.9, 사우디 리야드 예정)
 
 ○ 특히, 박능후 장관은 2017년 이웃국가인 바레인에 ‘한국형 건강보험심사평가시스템(약 155억 원)’을 수출한 사례를 소개하며, “이 시스템이 사우디에 도입된다면 질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과 효율적 재정운영을 위한 사우디의 보건의료개혁에 기여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밝혔다.
□ 한편, 보건복지부는 UAE지역개발부와 사회보장 분야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사회보장 분야의 공동 협력방안을 논의하였다.
 
 ○ 이 양해각서는 사회보험, 아동․노인 복지정책, 고령화 관련 인구 정책 등에 대한 전문가 교류, 공동사업 수행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 박능후 장관은 해사 빈트 이사 부후마이드 지역개발부 장관을 만나 출산지원, 지역사회 중심 통합 돌봄(커뮤니티 케어) 등 한국의 주요 복지정책을 소개하였다.

   - 더불어,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양국 사회보장 분야의 협력 연구 및 지식 교류가 활성화되어,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양국 우호 증진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박능후 장관은 “이번에 카타르와 UAE를 방문하면서 한국 의료와 보건산업에 대한 현지의 높은 관심을 직접 경험하였으며, 세계무대에서 높아진 한국 의료의 위상을 체감할 수 있었다”면서,

 ○ “앞으로 의료서비스 뿐만 아니라, 의료기기, 의료인 교육, 건강보험평가시스템 등으로 국가 간 보건의료협력 분야를 다각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붙임> 1. 한-카타르 헬스케어 심포지엄 2019 개요2. 아랍헬스 2019 개요3. 아랍헬스 2019 한국 의료기기 통합 전시관 개요
<별첨> 1. 아랍헬스 2019 한국 의료기기 통합 전시관 디자인
             2. 면담 및 행사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