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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비대면 진료 만족도, 환자의 디지털헬스 역량에 따라 달라

[보도자료] 비대면 진료 만족도, 환자의 디지털헬스 역량에 따라 달라 : 작성자, 카테고리, 등록일, 조회수, 출처,원문링크,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카테고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록일 2022-11-17 조회수 1,201
출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원문링크 https://www.khidi.or.kr/board/view?pageNum=1&rowCnt=10&no1=2722&linkId=48885839&menuId=MENU00100&maxIndex=00488858399998&minIndex=00488731239998&schType=0&schText=&schStartDate=&schEndDate=&boardStyle
첨부파일

비대면 진료 만족도환자의 디지털헬스 역량에 따라 달라

비대면 진료 만족도 62.3%, 향후 활용 의향 87.9% -

한국보건산업진흥원국민(환자대상

비대면 진료 서비스 경험 및 디지털헬스 역량 조사 실시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직무대행 김영옥 기획이사이하 진흥원)은 리서치에 의뢰해 한시적 비대면 전화상담 및 처방 서비스를 경험한 국민()을 대상으로 비대면 진료 서비스 만족도 및 디지털헬스 역량 조사를 실시하였다.

 

 ○ 조사는 지난 9월 15일부터 9월 22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하였으며19세 이상 국민(환자) 1,707명이 참여하였다설문의 주요내용은 비대면 진료 인지율이용매체선택이유만족도활용의향디지털헬스 역량 수준 등이었다.

 

□ 설문에 참여한 대상자 중 비대면 진료가 한시적으로 허용된 것을 인지하고 있는 비율은 79.1%였으나비대면 진료와 관련한 교육홍보 경험은 82.8%가 없다고 응답하였다대다수 환자들은 비대면 진료를 위해서 대부분 음성/화상전화를 이용(71.7%)하였으며, 5분 이내의 상담진료(88.0%)를 받은 것으로 조사되었다비대면 진료를 선택한 이유로는 편리성(34.0%)과 함께 코로나 격리(34.0%) 때문이라는 응답이 높은 편이었다.

 

 ○ 비대면 진료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비대면 진료 경험자 중 62.3%는 만족한다고 응답했고, 87.9%는 향후 활용의향이 있는 것으로 응답하였는데의료기관(의원급)과의 거리가 멀수록의료기관 방문빈도가 잦을수록도시보다 읍면지역에서 활용 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반면비대면 진료 경험 환자의 13.4%는 비대면 진료 시 증상 등의 설명에 어려움을 느낀 것으로 응답하였으며설명의 어려움은 연령학력지역과는 무관했고여성보다 남성이, 진료 질환이 만성질환일 때 어려움을 더 느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향후 비대면 진료를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서비스로는 가정용/휴대용 건강모니터링 개발보급(33.7%), 환자의사 간 실시간 의료정보 제공활용(24.8%), 온라인 예약수납(13.9%) 순으로 응답하였다.

 

□ 디지털헬스 역량*을 파악하기 위해 개발된 10개 문항(5점 만점, Cronbach-α=0.91)에 대해 자가평가를 실시한 결과, 인터넷모바일 등을 활용해 나의 의료정보와 건강정보를 찾을 수 있다와 유익한 건강정보를 건강한 생활 실천을 위해 활용할 수 있다는 항목이 3.65점과 3.64점으로 높은 편이었고, “건강정보가 안전하고 신뢰할 만한지 판단할 수 있다와 내 의료정보와 건강정보를 질병과 건강관리를 위해 이용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제공할 수 있다가 3.33점과 3.39으로 낮은 편이었다.


 ○ 대체로 여성은 건강정보 탐색 역량이남성은 건강정보 신뢰성에 대한 판단과 건강관리도구 활용 역량이 높게 나타났다디지털헬스 역량은 연령이 낮을수록읍면지역보다 도시지역에서대졸 이상 학력에서만성질환이 없는 환자그리고 여성이 스스로의 역량을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디지털헬스 역량 수준(평균 3.5점 이상과 미만 그룹)에 따라 비대면 진료 경험을 분석해본 결과디지털헬스 역량이 높은 그룹에서 비대면 진료 시 설명에 대한 어려움을 적게 느꼈고상담 시간과 정보의 충족도진료 만족도향후 활용 의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디지털헬스 역량이 비대면 진료의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또한디지털헬스 역량이 높은 그룹에서 최근 정부와 민간에서 추진한 코로나 19 예방접종서비스건강정보활용서비스, 온라인 예약수납 등 병원서비스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를 더 많이 활용한 것으로 나타나 개인의 디지털헬스 역량이 디지털 기반의 보건의료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 이번 조사는 보건의료서비스의 디지털 전환이 급속히 이루어지는 현 상황에서디지털헬스케어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국민(환자)의 디지털헬스 역량 강화를 위한 정부차원에서의 지원정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으며조사의 구체적인 결과는 배포된 인포그래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붙임조사개요

조사대상한시적 비대면 전화상담 및 처방 서비스를 경험한 만19세 이상 국민(환자) 1,707

조사방법온라인조사 CAWI

(CAWI: Computer Aided Web Interview)

조사기간: 2022년 9월 15일 ~ 2022년 9월 22

표집방법: 전국 성별연령별지역별 인구비례 추출

표본오차무작위 추출 전제95% 신뢰수준 ± 2.37%

조사기관한국보건산업진흥원한국리서치

조사결과한국보건산업진흥원 대표홈페이지

(https://www.khidi.or.kr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