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

home 알림마당 기관별 공지사항 전체

URL 주소복사

해외직구 체온계 싸다고 함부로 사지마세요!

해외직구 체온계 싸다고 함부로 사지마세요!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10-11 조회수 6,030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원문링크 http://www.mfds.go.kr/brd/m_99/view.do?seq=43067&srchFr=&srchTo=&srchWord=&srchTp=&itm_seq_1=0&itm_seq_2=0&multi_itm_seq=0&company_cd=&company_nm=&page=1
첨부파일

원문 확인 및 문의를 원하시면 아래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홈페이지 바로가기


      

 

   

2018.10.11.()

담 당 과

사이버조사단

(043-719-1920)

   

 권오상

(043-719-1901)

사 무 관

이 훈

(043-719-1920)


해외직구 체온계 싸다고 함부로 사지마세요!

- 귀적외선체온계의 경우 13 제품  12 위조 제품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 국내에 허가되지 않아 의료기기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인되지 않은 체온계를 인터넷 쇼핑몰, 구매대행 사이트 등에서 해외직구를 통해 판매하는 1,116곳을 적발하여 사이트 차단등의 조치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점검은 영·유아나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체온계를 해외직구를 통해 구매하면서 생길  있는 위조 제품 구입,체온 측정 오류, 고객 서비스(A/S) 어려움 등의 피해를 방지하고, 국민들이 안전한 제품을 구매·사용하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국내에 공식적으로 수입되지 않은 의료기기가 해외직구를 통해 국내 판매되지 않도록 네이버, 옥션, 11번가, G마켓, 인터파크  온라인 매체에 모니터링 강화  협조 요청하였습니다.

 식약처는 또한 해외직구 체온계  국내 시장 점유율이 높고, 가격이 국내 판매 가격보다  귀적외선체온계(모델명 : IRT-6520, 일명 브라운체온계) 13개를 직접 구입하여 확인한 결과, 12 제품이 위조 제품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귀적외선체온계 : 귀에 프로브를 접촉하는 방식으로 프로브 속 센서가  귀에서 나오는 적외선 파장을 감지해 체온을 측정

   ※ 해당 모델(IRT-6520) 제품 수입실적이 귀적외선체온계 전체 수입실적의 65% 차지(17년 기준)

 

   ※ 귀적외선체온계 판매가격 : 국내 78만원, 해외직구 46만원

  해당 제품들은 제조번호 등의 생산 이력, 통관 이력, 체온 정확도 측정 시험 등을 통해 위조 여부를 확인하였습니다.

  특히 체온 정확도를 측정한 시험에서는 12 제품  7 제품이 부적합이었습니다.

  - 제품 형태  외관상으로는 정식 제품과  차이가 없었습니다.

  참고로 소아청소년의사회(신충호 서울대학교병원 교수) “영유아나 어린이의 체온은 질병 유무를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로 질병을 조기에 감지하고 적절하게 치료하기 위하여 정확한 체온 측정이 매우 중요하며, 부정확한 체온계를 사용하면 소비자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허가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온라인 상시 모니터링 강화, 해외직구 피해 사례홍보, 관세청  관련 기관과 협업 등을 통해 의료기기 안전 관리를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해외직구 통관단계 현장검사 강화를 위한 관세청 인력 파견(18.10)

  아울러 소비자들은 해외직구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면 위조 또는 불량 제품으로 인한 피해를   있으므로 정식 수입된 제품을 구매해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정식 수입된 의료기기는 제품 외장이나 포장에 한글 표시 사항이 기재되어 있으며, 의료기기 제품정보방 홈페이지(https://emed.mfds.go.kr)에서 업체명, 품목명, 모델명 등을 입력‧검색하면, 허가된 제품인지 확인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