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범부처 공지사항

home 범부처 공지사항 교육 및 행사 정보 전체

전체

‘신의료기술평가 10주년 기념 국제 컨퍼런스’ 개최

‘신의료기술평가 10주년 기념 국제 컨퍼런스’ 개최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11-16 조회수 1,699
출처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원문링크 http://neca.re.kr/news/report_view.jsp?boardNo=AE&seq=13492&q=626f6172644e6f3d4145
첨부파일

‘신의료기술평가 10주년 기념 국제 컨퍼런스’ 개최
국민건강 보호 및 의료기술 발전 촉진, 10년 역사와 성과 발표
급변하는 보건의료 환경 속 현 시대와 미래 위한 전략 방안 논의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이영성, 이하 NECA)은 11월 22일(수)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보건복지위원회 전혜숙 의원 주최,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와 NECA의 주관 하에 ‘신의료기술평가 10주년 기념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신의료기술평가제도는 의료법 제53조에 근거하여 2007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첫 시행 후, 2009년 NECA 개원 이후 2010년 NECA로 이관되어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다.
 
 ○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신의료기술평가 사업의 역사를 되돌아보고, 국내외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모여 빠르게 변화하는 보건의료 환경 속에서 지속가능하고 미래지향적인 사업의 운영방향과 관련 제도의 나아갈 길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 신의료기술평가제도는 과학적 근거에 기반하여 의료기술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새로운 의료기술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행됐다.
 
 ○ 이 제도는 10년의 기간 동안 ‘원스탑 서비스’, ‘제한적 의료기술평가 제도’ 및 ‘의료기기 허가-신의료기술평가 통합운영’ 및 ‘법정평가기간 단축’ 등 환자의 의료선택권 확대와 유망의료기술의 신속한 임상현장 사용을 위하여 다각적인 제도 변화를 추구해 왔다.


 ○ 2007년부터 2017년 상반기까지 신의료기술평가 신청과정을 거쳐 심의완료된 의료기술 건수는 총 1,800건이며, 그 중 42%(753건)가 신의료기술로 인정받았고, 기존기술*을 포함할 경우 의료현장에 도입된 건은 약 61%(1,100건)에 달한다.


   * 이미 해당 의료기술의 안전성·유효성 등이 입증된 기술로서, 별도의 평가절차 없이 의료현장에 도입 가능함


□ 본 행사는 ‘신의료기술평가의 성과와 과제’를 다루는 오전 세션과 ‘의료기술평가의 미래전략: 의사결정 기준의 다변화’에 대한 오후 세션으로 나뉜다.


 ○ 오전 세션에서는 문창진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 위원장이 ‘신의료기술평가: 성과와 과제’를, 호주 애들레이드대학교(The University of Adelaide) 가이 매던(Guy J. Maddern) 교수가 ‘의료기술평가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 오후 세션에서는 서울대 의과대학 이종구 교수를 좌장으로 중앙대 의과대학 김재규 교수와 서울대 의료관리학교실 김윤 교수가 각각 ‘근거기반의학의 미래’ 및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와 의료기술평가’에 대해 발제할 예정이다. 이어서 NECA의 김석현, 박종연 본부장과 아주대 인문사회의학교실 허윤정 교수가 함께 패널토론에 참여한다.


□ 본 행사는 NECA 홈페이지(http://www.neca.re.kr)를 통해 누구나 참가 신청할 수 있으며, 행사당일 현장등록도 가능하다.


□ 이영성 원장은 “신의료기술평가제도는 국민의 건강보호와 의료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으며, 앞으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새로운 개념의 융합 의료기술들이 국민의 건강을 개선하고 의료현장에 보편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개선과 함께 각계각층과 소통, 협력하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또한, NECA는 10주년을 기념해 신의료기술평가제도의 역사와 성과를 담은 ‘신의료기술평가 10년사’를 발간, 정부 및 유관기관, 의료기관, 관련 업계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붙임1. 신의료기술평가 10주년 국제 컨퍼런스 안내자료.
붙임2. 신의료기술평가 5대 주요 개선사항. 끝.


신의료기술평가 10주년 국제 컨퍼런스



※원문을 확인하시려면 아래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