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

home 알림마당 기관별 교육·행사 전체

URL 주소복사

미래 헬스케어와 의료기기 워크샵

미래 헬스케어와 의료기기 워크샵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4-20 조회수 4,339
출처 대한전자공학회
원문링크 http://future-healthcare-medical2017.ieieweb.org/user/index.asp?ml1=2617

워크샵 개요

o 행사명 : 미래 헬스케어와 의료기기 워크샵         
o 일   시 : 2017년 4월 28일(금)
o 장   소 : 대전 카이스트 IT융합빌딩 다목적홀
o 주   최 : 대한전자공학회, KAIST


초대의 글

아날로그 헬스케어인 1.0세대와 디지털 헬스케어 2.0세대를 넘어 4차 산업혁명시대를 견인할 스마트 3.0세대를 맞이하면서, 최신 생의학 기술 및 의료기기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가고 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인 고령화 현상과 이에 따른 의료비 급등, 치료에서 예방 중심으로의 의료 서비스 패러다임의 변화, 건강수명 연장을 통한 삶의 질 개선 등의 이유로 헬스케어와 의료기기 사업이 글로벌 핵심 비즈니스로 성장하고도 있습니다. 특히 의료와 ICT를 융합한 해결책이 부각되면서 주요 국가들은 정부차원에서 지원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인공지능 기술을 인간의 유전정보 적용하여 암을 포함한 다양한 질병을 예측하는 유전체 의학 (genomic medicine)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유전학과 생명과학 분야에서는 차세대 유전체 분석 기술 (NGS; next generation sequencing technology)의 급격한 발전으로 방대한 유전체 데이터가 생산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개인의 유전체 정보를 통한 맞춤 정밀의학 (precision medicine)이 태동하고 있습니다. 현재 NGS 기술은 개개인의 염기서열을 100만원 이하의 저렴한 비용으로 해독하고 있으며, 2016년 현재 전 세계적으로 100만명에 가까운 사람들의 유전체 정보가 분석 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직접회로에 기반한 마이크로시스템 기술이 다가올 미래의 다양한 헬스케어 및 의료 분야 기기들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예상되어 차세대 헬스케어는 더욱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대한전자공학회에서는 이러한 뜨거운 관심을 반영하여 헬스케어 시스템, 유전학, 차세대 마이크로시스템 기술에 기반한 헬스케어 및 의료기기 최고 전문가들을 모시고 유전학에 대한 기본 지식, 차세대 헬스케어 시스템, 집적회로에 기반한 마이크로시스템 기술이 다가올 미래의 다양한 헬스케어 및 의료 분야 기기들을 어떻게 가능하게 하는지 소개합니다.
 
본 단기강좌에 참석하시는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리고 본 강좌를 통해 알찬 성과를 거두시기를 기원합니다.
 


2017년 4월
 
대한전자공학회 회장 홍대식


행사 포스터




※원문을 확인하시려면 아래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