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식사구성 가이드

home 식사구성 가이드 식사구성가이드 개요

식사구성가이드 개요

식사구성가이드란?

식사구성가이드는 건강을 유지하고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무엇을, 얼마나,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쉽게 이해하고 실천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된 도구로 올바른 식사를 했는지 평가하고 건강한 식사를 계획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올바른 식사와 건강한 식사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한국인 영양섭취기준(한국영양학회, 2010)에서는 우리나라 사람이 하루 동안 섭취하면 좋은 식품군 1회 분량 섭취횟수를 권장하고 있는데 건강한 사람이 이것을 잘 지켜서 식사를 하면 알맞은 영양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활용하나요?

식사구성가이드는 음식군별로 식품군 단위수와 대표에너지가 표시된 ‘음식구분표’와 연령별 성별 대상에 따라 5가지 주요 식품군(곡류, 고기생선계란콩류, 채소류, 우유 및 유제품류, 과일류)의 섭취 수준을 표시한 ‘무지개 오뚝이’로 구성됩니다. 식사구성가이드의 음식구분표와 무지개오뚝이를 활용하면 하루 동안 섭취한 열량을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고 균형잡힌 식사를 했는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