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home > 소식> 공지사항

글자크기

과기부, 핵심전문가 1,200명 선정해서 기술수준 평가한다

과기부, 핵심전문가 1,200명 선정해서 기술수준 평가한다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출처,원문,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6-11 조회수 1,515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문 http://www.msit.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mssw311&artId=1385884
첨부파일

핵심전문가 1,200명 선정해서 기술수준 평가한다

-핵심전문가 통해 기술수준평가 전문성·일관성 확보 -

-데이터 분석 강화 및 평가항목 개선하여 객관성·활용도 제고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국가적으로 중요한 핵심기술기술수준을 비교·분석하기 위한 ’18년 기술수준평가를 개선하여 평가의 전문성·일관성, 객관성, 활용도를 강화할 예정이다.

 

기존에는 매 평가마다 불특정 다수 전문가가 참여함에 따라 기술수준평가의 일관성이 부족하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있어왔다. ‘18년 평가부터는 이전 평가와는 달리5년 임기의 기술 분야별 핵심전문가를 선정하여 참여 전문가의 전문성과 평가의 일관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ㅇ 과기정통부는 핵심전문가 후보단 구성을 위해 연구개발(R&D)주요부처 및 과학기술 관련단체 추천, 전문가 상호추천, 자기추천 등을 진행했으며, 전문성, 추천횟수, 산학연 비율 등을 고려하여 중점과학기술*별로 10명씩 총 1,200명의 핵심전문가를 선정할 예정이다.

*「제4차 과학기술기본계획(‘18∼’22)」에서 제시된 11대 분야 120개 중점과학기술

 

최종 선정된 핵심전문가 향후 5년간 명예직인 기술수준평가위원으로 활동할 예정이며, 과기정통부 홈페이지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에 명단이 공개된다.

 

또한, 과기정통부는 데이터 기반의 객관적 기술수준평가를 위해 논문·특허 분석을 강화하고, 평가결과의 활용도 제고를 위해기술수준 평가항목을 개선한다.

 

데이터 분석의 경우, 기존의 논문·특허의 점유율영향력 외에도 주요저자 참여도, 특허시장력분석지표를 추가하여 정량분석을 강화하고,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평가항목을 개선하여 평가결과의 활용도를 제고하고자 하였다.

 

이태희 과기정통부 성과평가정책국장은 “각 분야 전문가들의 상호추천 등을 통해 선정된 핵심전문가가 기술수준을 평가하여 평가의 전문성, 신뢰도, 일관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하며, “기술수준평가가과학기술정책 수립R&D 기획 등의 중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