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통계간행물

home > 자료실> 통계간행물

글자크기

무관심한 약사회·눈치보는 제약사...전담기구 설치 '먼길'

무관심한 약사회·눈치보는 제약사...전담기구 설치 '먼길'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원문,출처,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7-25 조회수 301
원문 http://www.dailypharm.com/Users/News/NewsView.html?ID=290255
출처 데일리팜


[DP토픽] 美 일반약 지침 정기 제작…日 '일반약위원회' 운영

약사 연수교육조차 건기식에 치중…일반약 활성화 활동 전무

전문약 위주 시장서 '찬밥'…제약협, 의사 반발에 위원회 설치 불발도


[데일리팜=김지은·김진구 기자] 일반의약품 활성화를 위한 전담기구 설치가 정부와 대한약사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등 유관 단체들의 무관심 속에 표류하고 있다.

지역 약국, 약사의 고유 권한이나 다름없는 일반약은 의약분업 이후 지속적으로 약사사회를 중심으로 활성화 필요성이 제기돼 왔지만, 이렇다 할 움직임이나 대응은 전무했다.

셀프메디케이션이 강조되는 시대 속 해외 약사회는 약국, 약사가 비처방의약품(일반약)을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국민과 소통할 방안을 찾고 있지만, 대한약사회는 이 부분에 눈을 감은 지 오래다.

일반약 활성화를 누구보다 반기고 앞장서야 할 제약사들 역시 상황은 다르지 않다. 전문약 위주 시장 상황에서 일반약은 사실상 찬밥 신세로 전락해 있다.

의사들의 저항도 제약사들이 일반약에 대한 관심을 드러낼 수 없는 이유로 작용한다. 제약사를 대표하는 제약협회가 20여년 전 추진했던 일반약 위원회 설치가 좌초된 데도 당시의 의료계 반발이 큰 원인으로 작용했다.

전문가들은 건강보험 재정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는 상황을 감안해 이제라도 정부와 제약사, 약사 등이 참여하는 일반약 활성화를 위한 논의 구조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약사 고유 영역”…일반약 활성화·전문성 발휘 필요

일반의약품은 약국에서 약사만이 환자와 상담과 복약지도를 통해 판매할 수 있는 고유 영역이다. 어찌 보면 개국 약사와 환자를 연결하는 유일한 매개체가 될 수 있다.

의약분업 이후 처방전 검수, 중재를 통한 조제, 복약지도 역시 개국 약사의 필수 역할로 꼽히지만, 일반약 상담 역시 약사의 전문성과 개인 역량을 드러내는 중요한 역할로 부각되고 있다.

일반약 활성화, 그 속에서 약사 전문성 발휘는 시대적 상황과도 맞물린다. 고령화로 인한 건강보험 재정 절감 필요성과 맞물려 셀프메디케이션이 강조되는 시대에 일반약 활성화는 뗄 수 없는 부분이 된 것이다.

하지만 약사사회의 대응은 이 같은 시대적 필요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듯 하다. 직접적인 예로 최근 약사 연수교육의 커리큘럼은 일반약보다 건강기능식품에 집중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 대한약사회 2022년도 연수교육 강좌 커리큘럼. 한약, 동물약, 전문약 복약지도 등의 강의가 주를 이룬다. 일반약과 관련한 강좌는 따로 마련돼 있지 않다.

휴베이스 모연화 부사장은 “일반약의 주체인 약사가 약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그 자체가 활성화의 시초가 될 수 있다”면서 “약은 정확한 용법, 용량, 사용법을 지킬 때 제대로 된 효능과 효능을 낼 수 있다. 약사가 그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한 교육이나 정보 전달 등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약사회 연수교육조차 최근에는 건기식에 집중되는 모습을 보인다”고 말했다.

모 부사장은 또 “미국 약사회에서는 비처방의약품(일반약)에 대한 책자를 정기적으로 발간해 약사에 대한 교육, 신제품 소개 등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이것이 곧 약사들에게 일반약 상담, 그것을 통한 전문성 발휘에 대한 동력을 제공하는 동시에 제약사들에는 일반약 신제품을 개발하는 동력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동물약, 한약, 건기식도 있지만…일반약은 글쎄"

약사사회는 그간 일반약 활성화와 더불어 일반약 상담, 복약지도에 있어 약사의 역할 강화 필요성에 대해선 공감대가 형성돼 있었다. 하지만 이를 집중 논의하고 연구하는 창구 마련은 고려되지 않았다.

그간 약사사회의 일반약 관련 활동을 보면, 대한약사회와 지역 약사회 차원의 일반약 활성화를 위한 포스터 제작이나 특정 질환, 제품 관련 연수교육을 통한 상담, 복약지도 스킬 전수 등에 그치는 수준이었다.

 ▲ 일본약제사회(약사회), 대한약사회 내 위원회 구성 목록.

약사사회가 일반약을 바라보는 시각은 약사회 내 가동 중인 위원회만 봐도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현재 대한약사회는 21개 상임위원회 체제로 가동되고 있는데, 그 안에는 동물약품위원회, 한약위원회 등이 포함돼 있다. 건기식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건기식 소분 사업이 신성장 동력으로 떠오르면서 최광훈 집행부에서는 건강기능식품위원회를 신설하기도 했다.

약사회 내 동물약, 한약,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약국의 역할, 정책을 연구할 위원회는 있지만, 정작 약국만의 고유 권한인 일반약 활성화, 그 안에서 약사 역할을 논의할 전담 위원회는 별도로 마련돼 있지 않다는 것이다.

이전 약사회 집행부에서도 일반약 관련 전담 위원회나 TF 등의 별도 논의 기구 마련 전력은 찾아볼 수 없다.

반면 일본 약사회에 해당하는 약제사회의 경우 위원회 중 ‘Non-prescription Drugs Committee(비처방의약품 위원회)’가 포함돼 있다.

주요 사업 중에는 ‘셀프메디케이션 의약품의 적정 사용 추진’에 관한 내용이 포함돼 있기도 하다. 구체적인 사업은 ‘약국 일반약 보급, 개발을 위한 동영상을 제작, 자체 홈페이지나 유튜브 채널에 공개한다. 약국의 일반약 취급, 판매 등 일련의 과정에 대한 연수교육 자료를 제작, 제공한다. 회원 약사들이 법령 준수를 통해 약국에서 일반약을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등이다.

 ▲ 일본약제사회(약사회)의 주요 활동 내용에는 일반약과 관련된 '셀프메디케이션과 의약품 적정 사용 추진'이 포함돼 있다.

약사회 관계자는 “일반약은 그간 약사회 내 약국위원회 사업의 한 파트로 포함됐었지만 집중적으로 논의되거나 관련해 의지를 갖고 추진된 사업 등이 전무한 것은 사실”이라며 “일반약 재분류를 포함한 활성화 방안과 더불어 일반약을 적절하게 상담,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캠페인 등도 필요한 측면은 있다”고 말했다.

대한약국학회 이동한 부위원장은 “정부는 수년 전부터 셀프메디케이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건강보험 재정 절감 차원에서도 예방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라며 “그런 측면에서 정부와 제약사, 약사 등 이해 당사자들이 모인 협의 기구 마련이 중요한 시점이 됐고, 그 중심에 일반약 활성화가 있다. 일반약의 주체인 약사, 약사들의 대표인 약사회가 협의체 구성 등을 적극 요청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일반약 전담기구 설치 계획 없다" 선 긋는 제약협회

국내 제약바이오 업체들을 대표하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도 일반약 활성화를 위한 사업 계획은 우선순위에서 멀어진 상황이다.

다양한 이유가 얽히고 설켜 있다. 우선 전문약 위주의 시장 상황이 오랫동안 고착화됐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로 꼽힌다.

실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2021 식품의약품 통계연보'에 따르면 전문약 생산실적은 2010년 11조7037억원에서 2020년 17조8457억원으로 10년 새 52.2% 증가했다. 반면 일반약은 같은 기간 2조5302억원에서 3조1779억원으로 25.6% 늘어나는 데 그쳤다.

기존에도 4배 이상 차이가 나던 일반약 대 전문약 시장 규모가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벌어져 2020년엔 5.6배까지 확대된 것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일선 제약바이오 업체들이 일반약 활성화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대다수 제약사의 캐시카우가 제네릭·전문약 위주로 구성돼 있다는 점에서 일반약 활성화를 위해 발 벗고 나설 뚜렷한 동기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제약바이오협회도 제약사들의 의견이 모이는 곳이라는 점에서 강력한 동력을 얻지 못하고 있다.

실제 제약바이오협회는 '일반의약품 전담기구'의 구성 계획에 대한 질문에 대해 "현재로선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일반약 활성화가 의약품 재분류를 통한 전문약의 일반약 전환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회원사들의 이해관계를 한 데로 모아 일반약 활성화를 추진하기에 부담이 적지 않다. 설령 일반약 활성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있더라도 이는 '소수 의견'에 그친다는 설명이다.

제약바이오협회 관계자는 "전문약과 일반약은 사용 방법에 대한 분류일 뿐, 생산자 입장에서 의약품의 분류는 아니다"며 "협회는 산하에 약사제도위원회를 운영 중이며 여기서 전문약과 일반약 전반을 아우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의사단체 반발에 무산된 지 18년…요원한 '일반약 위원회'

의사단체의 저항도 제약바이오협회를 망설이게 하는 이유로 설명된다.

제약바이오협회는 과거 일반약 위원회 출범을 눈앞에 두고 무산된 경험이 있다. 지난 2004년 대웅제약 등 13개 제약사가 일반약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일반의약품 위원회를 결성했으나, 의료계의 반발로 좌초됐다.

위원회는 일반약의 광고·홍보 문제와 유명 제품의 난매 문제를 집중 논의하기 위해 꾸려졌다. 이에 의료계는 "국민에게 의약품 오남용을 부추기는 행위"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특히 개원의들을 중심으로 위원회 소속 제약사의 전문의약품 처방을 다른 의약품으로 변경하려는 움직임이 커지자, 위원회를 구성했던 제약사들이 속속 탈퇴했고 결국 첫 상견례를 끝으로 와해됐다.

시간이 오래 흘렀지만 여전히 의료계에선 의약품 재분류를 통한 일반의약품 활성화에 부정적인 여론이 우세하다. 이런 상황에서 제약바이오협회가 별도의 위원회를 꾸리는 것은 적잖은 부담이 될 것이란 설명이 나온다.


한국보다 일반약 시장이 활성화된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도 제약협회 산하에 별도의 위원회를 조직하지 않고 있다는 점도 이유 중 하나로 설명된다.

현재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산하 위원회는 총 10개로 ▲기획·정책위원회 ▲홍보위원회 ▲글로벌협력위원회 ▲윤리위원회 ▲R&D정책위원회 ▲약가제도·유통위원회 ▲약사제도위원회 ▲바이오의약품위원회 ▲기초필수의약품위원회 ▲백신의약품위원회 등이다.

일본 제약협회의 경우 12개 위원회를 두고 있는데, 한국의 경우와 큰 차이가 없다. 각각 ▲코드컴플라이언스 추진위원회 ▲산업정책위원회 ▲유통적정화위원회 ▲의약품평가위원회 ▲품질위원회 ▲바이오의약품위원회 ▲약사위원회 ▲지적재산위원회 ▲연구개발위원회 ▲국제위원회 ▲환자단체협력위원회 ▲ICH프로젝트 위원회 등이다.

한국의 약사제도위원회와 같은 역할을 약사위원회가 담당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의약품 재분류는 의약품평가위원회가 일부를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한 제약업계 관계자는 "미국 제약협회도 산하에 별도의 OTC 담당 위원회를 설치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해외 사례가 없다는 점 역시 제약협회 산하 일반약 위원회를 구성하는 데 장애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선 제약협회 내 일반약 위원회 설치 필요성을 역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또 다른 제약업계 관계자는 "일반약 시장은 더욱 더 침체되고 있다. 그러나 정부도 제약사들도 일반약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며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 나서야 한다. 국민의 의료 접근성 확대와 건보재정 절감이라는 큰 틀에서 일반약 활성화를 위해 제약협회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