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통계간행물

home > 자료실> 통계간행물

글자크기

덥고 습한 한여름... "가루약·장기 조제 신경쓰이네"

덥고 습한 한여름... "가루약·장기 조제 신경쓰이네"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원문,출처,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7-25 조회수 536
원문 http://www.dailypharm.com/Users/News/NewsView.html?ID=290106
출처 데일리팜



온·습도로 인한 약 변질 빈번...조제 시 제습제 넣어주기도

"서늘하고 건조한 곳 보관...변색, 굳었다면 폐기"복약지도 필요

[데일리팜=강혜경 기자] 올 여름 장마가 길어지면서 약국들이 투약 관리에 신경을 쓰고 있다.

작년의 경우 40℃를 웃도는 찜통 더위에 약국들이 약 보관에 주의를 기울였다면, 올해는 긴 장마로 인해 투약 관리에 보다 정성을 쏟는 모습이다.

 ▲ 장마가 길어지면서 장기조제와 가루약조제에 대해 제습제를 넣어주고 있다.

온습도에 취약한 의약품들의 경우 통상 PTP 포장이 되지만, 장기 조제나 가루약 조제의 경우 처방 기한이 남아있어도 온습도에 의해 약이 변질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이다.

서울 A약국은 장마가 길어지면서 조제약에 제습제를 함께 넣어 투약하고 있다. 이 약국은 "온도나 습기로 인해 약품이 변질되거나 제형에 이상이 생기면 약효가 감소하거나 이상 반응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장기 조제와 가루약 조제엔 제습제를 함께 넣어 투약하고 있다"고 말했다.

약포지에 조제된 약의 경우 햇빛이나 습기에 조금 더 민감할 수 있으며, 특히 가루로 조제된 약을 일반 알약보다 보관 기간이 짧다는 것. 장기 투약 성인 가루약 역시 주의가 필요하다.

이 약국은 "보관 중 변색 되거나 덩어리 져 굳었다면 바로 폐기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약은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하는데 냉장·실온 보관 등 보관 조건을 잘 살피고, 다른 용기에 옮기지 않고 포장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안내했다.

B약사도 "여름철이 되면 보관 문제로 약이 터지거나 녹는 일들이 발생한다"면서 "특히 복약 설명 시 자동차 안에 약을 보관 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지난해에는 경기지역 한 약국에서 환자가 조제해 간 트윈스타가 녹아 환자가 약을 집어던지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했다.

트윈스타의 경우 취급 상 주의사항에 '이 약은 습기에 약하므로, 원래의 포장 상태로 보관하시고 복용 직전에 알루미늄 호일을 개봉하십시오. 이 약의 지정된 보관 온도는 1~30℃입니다. 30℃를 초과하는 고온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 하십시오'라는 문구가 적혀 있기는 하나, 계절 특성 상 30℃를 웃돌거나 습도가 높은 경우들이 많기 때문에 각별히 보관에 주의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한국오츠카제약은 최근 무코스타서방정(레바미피드)과 관련해, 하절기 고온 다습한 환경으로 의약품 보관 및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하다고 안내했다. 오츠카제약은 "흡습 방지를 위해 원래 포장 용기에 보관하고, 30일 이상 장기 처방의 경우 원래 포장 용기대로 조제를 권장한다"고 당부했다.

한독도 데파킨크로노정과 관련해 "인습성이 강하므로 조제, 보관에 주의가 필요하며 특히 습도가 높은 장마철과 하절기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습도가 높은 장마철과 하절기 중 보관상 부주의로 인한 제품 손상 방지를 위해 PTP 포장 제품 사용을 권장한다"고 안내했다.

소아과 문전약국을 운영하는 C약사도 "항생제나 시럽제는 날씨 등 영향으로 역가가 떨어질 수 있어 복용 직전 환자가 직접 조제토록 하고 있다"면서 "병에서 꺼낸 시럽류의 경우 변질 위험이 있는 만큼 다시 넣지 않고, 날짜를 기록해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이외에도 연질캡슐, 니트로글리세린, 씬지로이드, 좌제, 인슐린 주사제 등은 보관에 있어 주의가 요구되는 약물들이다.

대한약사회 '의약품 사용 오류 예방을 위한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몰시톤·네비레트·니페론CR의 경우 빛에 노출되면 역가가 감소할 수 있으며, 오구멘틴정·카니틸·데파킨 크로노·독시움·글루코바이·마이암부톨·프라닥사·프로토 플러스·신바로·진네트·엑피언트는 흡습성이 높아 습기를 주의해야 한다.

또한 프리몬, 파리에트, 프리토, 세비카, 소마지나, 트리렙탈 시럽 등은 흡습성 등으로 인한 변색 우려가 있어 개봉을 권하지 않는 대표 약물인 만큼 투약 등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