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행사 및 세미나

home > 소식> 행사 및 세미나

글자크기

[종료] 세포경쟁을 통한 잠재적 전이기전 [Cancer Discov.]

세포경쟁을 통한 잠재적 전이기전 [Cancer Discov.]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출처,원문,시작일,종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11-07 조회수 483
출처 BRIC
원문 https://www.ibric.org/seminar/
시작일 2022-11-07 종료일 2022-11-17
세포경쟁을 통한 잠재적 전이기전 [Cancer Discov.]
세포경쟁을 통한 잠재적 전이기전 [Cancer Discov.]
 일시 
   2022년 11월 17일 (목) 오전 11시 (한국시간)
 연사 
   김강산 (UT Southwestern Medical Center)
 약력 
   PDF (90 KB)
 진행 
   발표 30분 / 토론, 질의응답 10분
세미나 개요
세포경쟁은 적합한 세포가 살아남아 조직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필수적인 생명현상이다. 세포경쟁은 원발성 종양에서 잠재적 전이 세포 (Lat-M)의 형성을 야기하는데, Lat-M 세포는 비부착식 세포배양 조건에 (anoikis) 저항성을 보이며 잠재적 전이세포로 살아남게 된다. 세포 외 기질의 변화는 Lat-M 세포가 원발성 종양을 떠나 순환계에서 생존하는데 도움을 준다. SPARC 유전자가 결핍된 Lat-M 세포는 원발성 종양을 떠난 후 순환계에서 살아남는 능력이 감소하였으나 폐에 전이된 후 유전자가 결핍되었을 경우, Lat-M세포는 전이암으로 성장했다. 신장암 환자의 종양을 이용한 다중영역 전사체 분석은 종양 내부에 잠재적 전이 특성을 가진 종양 서브클론이 있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잠재적 전이의 특성을 가진 신장암 환자는 재발성전이가 증가하며 무병생존율이 현저히 감소하였다. 본 연구는 Lat-M세포가 세포경쟁을 통해서 형성되며, 이 세포는 잠재적전이과 재발을 일으킨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신장암, 전이, 재발, 세포경쟁

진행 방법
○ 실시간 온라인 세미나로 시행하며, PC/노트북, 안드로이드 계열의 모바일 기기로 접속합니다.
○ 예상소요시간은 총 40분이며, 연사발표 30분, 질문 및 토의 10분으로 진행합니다.
○ 발표언어: 한국어

사전 준비
○ 접속은 웨비나 시작 30분 전부터 가능합니다.(BRIC에서 개설을 하여야 접속이 가능합니다.)
○ 세미나 참석에 관한 구체적인 안내는 참석을 접수하신 분들에게 메일을 통해 개별적으로 안내해 드립니다.
○ 참석 신청을 하였으나 온라인 세미나에 참석하지 못하는 분은 다른 분이 참석할 수 있도록 사전에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문의webinar@ibric.org